사교의 특징들
1. 그들의 조직의 지도자(들)만이 하나님이 준 특별하고 독보적인 사역이나 계시나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2. 그들의 교회만이 유일한 참된 교회라고 믿으며 다른 기독교회에 대해 비판적인 자세를 취한다. 그러면서 그들의 그룹과 지도자(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찬양하고 찬미한다.
3. 조직원들이 지속해서 지도자에 충성을 보이도록 하기 위해 위협하거나 심리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한다. 조직을 떠나면 무시무시한 재난이 닥친다는 말로 위협할 수도 있고 아마겟돈이 오면 틀림없이 죽을 것이라는 말로 위협할 수도 있고 그들의 가족과 친구가 접촉을 피할 수도 있다. 이런 것은 조직이 이용하는 핵심적인 마인드 콘트롤이다.
4. 조직원들은 조직에 상당한 금액을 바쳐야한다. 이것은 조직원이 되고부터 의무적으로 바치는 십일조일 수도 있고 모든 재산을 그룹에 바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은 조직원에게는 죄책감을 심어주는 방법으로 강요할 수도 있고 그들의 “종교활동”의 한 부분으로 조직을 위해 잡지나, 꽃이나 다른 물건을 팔 수도 있다.
5. 동시에 성경을 믿는 사교들은 교회 안에서 연보를 자유롭게 돌리는 교회나 책과 테잎을 파는 교회를 조롱할 수도 있다. 이들은 보통 자신들의 조직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자랑을 늘어놓는다. 이들은 조직 바깥사람들에게 자신들은 돈에 관심이 없다는 말을 한다.
6. 조직과 조직의 가르침에 복종하는 것을 크게 강조한다. 조직원들은 조직이 하는 활동을 하는데 전적으로 시간을 보내며 (이로 인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해 그들 스스로를 위해 생각해볼 시간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이것 또한 마인드 콘트롤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7. 조직원의 거의 모든 사생활을 사사건건 간섭한다. 이러한 간섭은 “진정한 기독교인이 되는 법”이나 “지도자에게 순종하는 법”에 대한 공동체의 삶이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가르침을 통해 강요될 수 있다. 조직원들은 자신들이 하는 모든 것에 지침을 받기 위해 그들의 지도자들을 바라본다.
8. 성경을 믿는 사교들은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이 없으며 돈을 받고 일하는 성직자가 없어서 모두가 동등하다고 주장한다.
9. 조직의 가르침을 의심하거나 반대하는 것을 일절 못하게 한다. 어떤 형태의 비평이든 반항으로 받아들인다. 지도력과 무조건적인 복종과 순종을 강조하며 이런 것들을 조심스럽게 유지하려한다.
10. 조직원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조직에 충성하고 있다는 것을 보이도록 요구받는다. “영적인 복지”를 지켜준다는 명목하에 (가족을 포함한) 동료 조직원을 염탐/밀고하는 것일 수도 있다.
11. 거짓말(하나님을 위한 거짓말/신학적인 전략) 을 의도적으로 하거나 특정한 의학적인 치료를 거부함으로써 삶을 포기하도록 요구받을 수도 있다.
12. 조직을 떠나려는 시도나 조직에 관한 부끄러운 사실을 밝히려는 시도를 하게 되면 위협을 받게 된다. 어떤 조직원들은 그들의 삶을 포함한 충성의 서약을 하기도 하고 “성약”을 맺기도 한다.
그룹을 나온 사람들은 보통 그룹의 다른 조직원들로부터 다시 조직에 돌아오도록 협박을 받는다.
|
첫댓글 저들에게 성경책을 다시 한번 잘 읽어 보라고 권유 하고 싶네요...^^
마나리아님 안녕하세요. 님의 뎃글을 보니 한가지 추가해야 할것이 생각나네요. 사교는 말로는 성서를 믿는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그들의 출판물을 더 우선시 한다.
잘 계시죠? 상생님... 항상 건강하시구요...^^
네! 덕분에. 항상 이곳에 활력을 주시는 님에게 감사합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자료를 찾는 것만도 어려운데 번역까지... 그 친절에 늘 감사히 생각합니다
하나같이 공감하는 내용들입니다. 우리 님의 사랑과 친절에 늘 감사함을 가지고 있음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항상 좋은 번역물을 옮겨 주시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뎃글 주신 윗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성령 훼방죄는 사람에게 구원받을 죄를 끊어지게 하는 것으로 반드시 그 보응이 임할 것입니다.가장 용서받을 수 없는 죄이지요.
세상 사람 중에 나 돈에 전혀 관심없어...하는 사람은 미친 사람일진대, 어째서 그런 모습이 성자의 모습이라 생각하고 속았을까 마음이 답답해져 옵니다.그들이 돈에 관심이 없는 것은, 세상이 언제 끝날까...요 생각만 하느라고 삶에 열정이 없기 때문에 껍데기만 남은 죽은 마음일뿐인데...저 밑지고 파는 거에요...와 우린 돈에 관심 없어요랑 둘 다 사기꾼의 말이지만, 그들은 그래도 진짜 관심 없어보이는 것이라 속은 거겠지요.자신의 영혼을 팔았기에 무열정에서 비롯된 그 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