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우리 아파트 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건의 사항이 많아 사안별로 간략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아파트 도색에 대하여...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에 규정된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기준에 의하면 건물 내외부 전면도장의 수선주기는 5년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대부분 아파트 현장에서는 입주민 관리비 부담 등 경제성을 감안하여 7~8년 주기로 재도장공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의 경우 최근 건물 균열보수 및 재도장 공사를 2015년에 실시하였고, 현 우리 단지 장기수선계획서에 다음번 재도장공사 예정연도를 2022년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아파트 건물 도장상태를 볼 때 일부 동의 몇몇 층간 크랙부분 보수건 외에 전체적으로는 양호한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어 현 장기수선계획의 변경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둘째, 엘리베이터 교체에 대하여...
안양시 공동주택 보조금 지급에 관한 조례에 의하면 노후 승강기의 경우 설치 후 15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 엘리베이터를 전면 교체할 경우(부품교체비용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에 대당 2천 만원, 단지 당 최대 3억원 한도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 승강기의 경우 일부 승강기의 내부벽면 상태가 불량하고, 2019년경부터 주요 부품의 고장율이 높아져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전반적으로 양호한 운행성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년 7월 수검한 정밀안전검사(매년 정기검사, 3년마다 정밀안전검사)에서도 100% 합격하였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승강기 전면교체는 대당 약 7천 만원 내외 금액이 소요되고 우리 단지 총 23대의 교체비용은 무려 16억 이상의 장충금 지출이 예상되는 사업이 됩니다.
때문에 경제성 및 효율성 등을 충분히 검토하여 교체 시기를 결정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전의 수차례 입주자대표회의 논의결과도 동일한 취지로 의결된 바있습니다.
셋째. LED등 교체에 대하여...
우리 아파트 공용부분 전등은
2015년도에 지하주자장 전등을 전수 현재의 LED등으로 교체하였고
2017년도에는 단지 내 보안등을 전수 현재의 LED등으로 이미 교체하였습니다.
지적해 주신 101동 주변의 일부 어두운 부분에 대하여는 인근 저층세대의 밝기 역민원 발생 가능성을 고려하여 보안등 추가설치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현관전등 및 각 층 엘리베이터 전실 센서등 기타 공용부분의 전등은 개별 고장으로 인한 교체 시 LED등으로 차례로 교체하여 가고있는 중입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정리하며, 부족하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