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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부 괘를 해석함
< 제 1장 괘와의 관계 >
대성괘를 해석함에 요지는 소성괘의 구성이다. 이소선괘가 우주 대자연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이며 소성괘가 둘씩 모여
이뤄진 64개 대성괘로 모든 현상과 사물이 표현된다. 이를 해석하려면 소성괘의 성질을 파악하고, 주효를 살피며,
효의 때와 재덕을 말하는 중정(中正)의 여부와, 주변효와의 관계인 응비(應比)등을 살펴야 하며, 효의 자리가 속한
지위를 살핀 후 사리에 맞게 해석하여야 한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연구하면 괘사 효사등 글을 쓰기 이전의 획을 그린
마음을 알 것이고, 나아가 그전에 역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1. 본괘, 지괘, 호괘
경문에서 괘사는 본괘와 호괘를 설명한 것이고, 효사는 본괘와 본괘가 변한 지괘의 관계에 대해 설한 것이다.
괘를 변화시켜 보는 방법에는 본괘, 지괘, 호괘, 배합괘(配合卦), 도전괘(도轉卦), 착종괘(錯綜卦)등이 있는데,
지괘는 본괘에 대한 활용, 호괘는 내표된 의미, 배합괘는 음양의 재질이 바뀐상황, 도전괘는 제 3자적 입장에서 일의 경과를
살필때 쓰며, 착종괘는 상하 위치 변화에 따른 변동을 살필때 쓴다.
괘를 해석할 때는 본괘, 지괘, 호괘를 살피고, 나머지는 참고해서 보는 것이 좋다.
1) 본괘
본괘는 설시를 해서 나온괘로, 동효가 양이나 음으로 변하기 전의 관계를 말한다. 본괘는 상괘와 하괘로 나뉘는데, 하괘는
체가 되고, 상괘는 용이 된다. 문왕의 괘사는 본괘에 관한 내용이다.
※ 설시법에서 효를 정할때 9(노양), 6(노음), 7(소양), 8(소음)을 쓰는데, 9,6이 나올때 해당효가 동했다 하고,
해당하는 효사를 보며, 괘에 모든효에 7,8로만 이루어졌을 경우의 해석만 괘사를 사용한다.
본괘를 살피는 것은 괘의 의리를 살피는 것이다.
건은 굳건하고, 곤은 순하며, 진은 움직이고, 손은 들어가는 것이고, 감은 빠져서 험한것이며, 리는 걸리는 것이고,
간은 그치는 것이며, 태는 기뻐하는 것이라고 했다.
※ 현제 처한 상태를 체, 일이 진행되는 과정을 용이라 했다.
① 체괘가 건(乾)
굳건하고 높으며, 밝고 귀하다는 것외에 형이상학적인 면이 있어 개인적 잇속과는 거리가 있다.
중천건(重天乾) 굳세고 굳세게 움직임.
택천쾌괘(澤天쾌卦) 크게 화합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기뻐하는 것을 결단함.
화천대유(火天大有) 널리 밝게 비추는 가운데 많은 것을 소유함.
뇌천대장(雷天大壯) 떨쳐 일어나며 굳세게 자라남.
풍천소축(風天小畜) 흩어지는 가운데 본질을 보존함.
수천수(水天需) 윤택하게 만물을 기르면서 곤궁 하지않음.
산천대축(山天大畜) 고요한 가운데 하늘처럼 큰 덕과 학문을 기름.
지천태(地天泰) 하늘의 큰 덕으로 땅같이 아래에 있고, 천한것과 통함.
② 체괘가 태(兌)
팔괘의 상은 호수, 그덕은 기뻐함이다.
부드러움의 기뻐함은 있지만,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나태해지고, 느슨해져 잃어버리고 흩어지는 면이 있다. 경계가 많다.
천택리(天澤履) 하늘의 굳셈을 본받아 나아가도 조심조심함.
중택태(重澤兌) 서로 기뻐하며 선의의 경쟁을 하되 바르게 나아감
화택규(火澤규) 불과 물이 만나 서로 어긋나지만 작은일은 길함
뇌택귀매(雷澤歸妹) 물을 움직이게 해서 쓸곳으로 가게하듯 시집 가게하되 서둘지 않음
풍택중부(風澤中孚) 바람이 호수의 물을 흩어도 바르게 하면 다시 모인다는 믿음.
수택절(水澤節) 호수의 물이 일정량을 넘지 않게하는 절제
산택손(山澤損) 높이 있는 것을 아래로 흘려 덜되 검소하게함.
지택림(地澤臨) 지하수가 충분히 고여 밖으로 나아가 쓸때가 됨.
③ 체괘가 리(離)
팔괘의 상은 해(日), 불(火), 그덕은 밝음이다.
밝고 현명하며 풍성함이 있다. 지혜롭게 큰일을 처리한다.(리괘 속에 떠나고 걸린다는 뜻이 있어, 상황을 잘 파악해서
떠날때 떠나고 있어야 할때 있어야 하는데, 자칫 그 판단을 잘못해 그물에 걸려 잡히고 좋지 않은 감정속에 헤어진다는
뜻이 숨어있다.)
천화동인(天火同人) 지혜롭게 절제하며 조화하는 모임.
택화혁(澤火革) 여러사람의 뜻을 모아 옛것을 고쳐 새롭게 함.
중화리(重火離) 현제를 냉정히 판단하여 앞날을 예비하며 사는 밝음.
뇌화풍(雷火豊) 지혜롭고 합리적인 행동에 의한 밝고 풍성함.
풍화가인(風火家人) 안에서부터 밝게 비춤으로 얻은 집안의 화목
수화기제(水火旣濟) 완벽한 배치뒤에 흩어짐
산화비(山火賁) 지혜를 모은 꾸밈
지화명이(地火明夷) 나서지 말아야 할때를 알아 어둡게 감춤.
④ 체괘가 진(震)
팔괘의 상은 우뢰이고, 덕은 움직임이다.
우뢰치듯이 위로 꿈틀거리며 진동함. 위엄과 움직임으로 일을 진행해 나감을 뜻한다.
천뇌무망(天雷无忘) 하늘의 심판인 재앙이 내릴때 하늘의 뜻에 순종하면 무사함.
택뢰수(澤雷隨) 우뢰치면 비로이어지듯 서로 따름.
화뢰서합(火雷서합) 우뢰로 위엄을 보이고 번개로 밝게해서 그릇됨을 바로함
중뢰진(重雷震) 세상이 계속해서 떨쳐 움직일 때의 조심함
풍뢰익(風雷益)행동을 순리에 맞게하여 이익이 있음
수뢰둔(水雷屯) 험한길에 막혀 움직이게 되어 오히려 가득차게 됨.
산뢰이(山雷이) 움직임을 그치고 힘을 기름
지뢰복(地雷復) 땅속에서 움직이는 성질을 잃지 않고 회복함.
⑤ 체괘가 손(巽)
팔괘의 상은 바람, 덕은 안으로 들오옴이다.
구석구석까지 잘 통해 일을 저지르거나 해결한다.
천풍구(天風구) 하늘로부터 생긴 바람이 억척스래 하늘을 쫓아 씨앗을 잉태하는 만남.
택풍대과(澤風大過) 지나치게 흔들다가 넘어짐.
화풍정(火風鼎) 바람으로 불을 살려 음식을 익힘
뇌풍항(雷風恒) 바람과 우뢰의 조화로 인한 항구함
수풍정(水風井) 밑에 감춰진 물을 밖으로 끌어냄.
중풍손(重風巽) 바람이 계속불어 강한것을 따르게함
산풍고(山風蠱) 깊은 산속까지 일을 만듬
지풍승(地風升) 넓은데로 잘 올라감.
⑥ 체괘가 감(坎)
팔괘의 상은 물, 달, 덕은 험하고 빠짐이다.
험난하고 어려운 가운데 물이 흐르듯 순리를 따라야 한다. 물로인해 잘 통하거나 곤란에 빠진다.
천수송(天水訟) 하늘에서 나왔지만 하늘과 친하지 않고 아래로 흐르는 어긋남
택수인(澤水因) 호수에 물이 없어 궁핍함
화수미제(火水未濟) 서로간에 부조화로 도움이 되지못함.
뇌수해(雷水解) 어려움을 빠져나가서 풀림
풍수환(風水渙) 바람에의한 물결의 흩어짐
중수감(重水坎) 깊고 험한 웅덩이로 빠짐
산수몽(山水蒙) 산에 가로막혀 움직이지 못하는 가운데 점차 자람
지수사(地水師) 땅속에 은근히 모여서 힘을 기름
⑦ 체괘가 간(艮)
팔괘의 상은 산, 그덕은 그침이다.
산과같이 후중하게 깊숙히 그치고 숨어있으면서 덕과 힘을 길러야한다.
천산돈(天山돈) 하늘 끝닿은 곳으로 숨어들어감
택산함(澤山咸) 그쳐있는 가운데 즐거움을 찾음
화산려(火山旅) 그쳐있어야 하는데도 밝음을 찾으려고 욕심냄에 따른 방황
뇌산소과(雷山小過) 그쳐있어야 할때 움직이려는 지나침
풍산점(風山漸) 바람따라 점차 나아감
수산건(水山蹇) 험한것 밑에서 그쳐있어야하는 어려움
중산간(重山艮) 첩첩 산중으로 인한 멈춤
지산겸(地山謙) 순한것 또는 자기보다 못한것 밑에서 그쳐있는 겸손함
⑧ 체괘가 곤(坤)
팔괘의 상은 땅, 그덕은 순함이다.
하늘의 때를 이어받아 만물을 기르되, 너무 인색해서 막히지 않도록 해야한다.
서로돕고 모이면 좋고, 자신이 앞장서려 하거나 자기 이익만 주장하면 어려워지는 뜻이 있다.
천지비(天地否) 순해야할 땅이 하늘과 맞먹으려함으로 인한 막힘
택지취(澤地취) 호수보다 낮은 겸손으로 인한 모여듬.
화지진(火地晉) 밝은 햇빛에 순종함으로 인한 발전
뇌지예(雷地豫) 땅을 활용함으로 인한 즐거움
풍지관(風地觀) 바람따라 넓게 향하듯 멀리봄
수지비(水地比) 낮은 땅으로 모여들듯이 서로 도움
산지박(山地剝) 높은산이 깎이듯이 깎여나감
중지곤(重地坤) 순하디 순한 가운데 만물을 기름.
2) 지괘(之卦)
본괘는 현제 처한 상황(體), 지괘는 자신의 노력과 주변의 환경에 따라 앞으로 진행되어 가는 과정을 뜻한다(用).
괘의 해석에 있어 본괘는 7~8할, 지괘는 2~3할 정도의 중요도가 있다.
예를 들면 건괘에 구오효가 양효에서 음효로 바뀌면, 중천건괘가 화천대유괘로 변하게 된다.
건괘 구오효사에 '나는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롭다.'고 되어있고, 대유괘 효사에 대유는 '크게 착하고
형통하다.'고 되어있다. 나는 용이ㅏ 하늘에 있는것은 이세상에 부귀영화를 마음껏 누린다는 덫이며, 괘사는
하는 일마다 잘될뿐 아니라 남의 원망도 없다는 뜻이니 서로 통한다.
주역 64괘에 384효사는 모두 지괘를 설한 것이다.
-> 건괘 초구 효사 '초구는 잠용이니 쓰지 말라'
-> 건괘가 천풍구괘로 바뀌어 천풍구 괘사를 보면 '구는 여자가 드세고 점점 성해지니 취하지 말라' 즉 결과적으로
"나 자신은 아직 양의 기운이 미미하고 처지가 움직일 상황이 아니니 가만히 있어야 하고, 상대는 드세고 점점
성해지므로 움직이지 말아야지 공연히 움직였다가는 화를 입게 된다." 는 뜻으로 해석이 된다.
추가로 천풍구괘 초육효사를 보면 직접적인 관련을 확실히 알 수 있다.
곤괘 육이효사에 '육이는 곧고 방정하고 큰지라, 익히지 않아도 이롭지 않음이 없느니라' 뜻은 곤괘의 육이가 변해서
양효가 됨으로 지수사괘가 되었다는 말이다.
지수사(地水師)괘사에'사(師)는 바르게 함이니, 장인(丈人)이라야 길하고 허물이 없으리라', 즉 자신은 현재 곧고
방정한 뜻이 있으므로 이러한 덕을 길러 나간다면 타의 모범이 되는 장인이 될 것이고, 장인으로서 사람들을 이끌고
일해 나간다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내서 큰 공이 된다는 것이다.
지수사의 구이 효사를 보면 더욱 잘 알 수 있다.
3) 호괘(互卦)
초효와 상효를 가리고 2,3,4효를 하괘로 하고 3,4,5효를 상괘로 하여 이루어지는 괘이다.
2,3,4효를 내호괘, 3,4,5효를 외호괘라 한다. 호괘로 괘의 성격과 재질을 구분한다.
「계사하전」 9장에 ' 물건을 섞는 것과, 덕을 가리는 것과 시비를 분별하는 것은 중효(中爻-호괘)가 아니면
갖추지 못하리라.' 하였다.
보기)
수뢰둔(水雷屯) 육삼효사에 '오직 숲으로 들어감'의 숲과 '그침만 같지 못하다'의 그침은 호괘인 간(艮-山,止)에
의해서만 풀이가 된다.(수뢰둔水雷屯->산지박山地剝 : 호괘에 의한 변화)
※ 괘를 해석함
① 본괘의 구성을 살펴야 한다.(현재의 능력및 처한 환경)
② 지괘 (진행과정및 결과)
③ 호괘 (숨은 성격및 자질, 일의 중간과정)
2. 배합괘, 도전괘, 착종괘
1) 배합괘
여섯효 모두 반대되는 음양효로 바꾸어 만든괘.
음양의 재질이 바뀜으로 인한 변화를 살필때 쓴다.
본괘 -> 배합괘 : 본괘의 성질을 내재하며 겉으로 배합괘의 성질로 행동함을 뜻한다.
보기)
① 중천건(重天乾) 용구(用九), 중지곤(重地坤) 용육(用六)
② '뭇용을 보되 앞장서 머리로 나섬이 없으면 길하고,
③ '영원토록 바르게 함'이 이롭다.
주역 64괘의 배열순서에서 부도전괘는 배합괘로 짝을 이룬다.(건, 곤, 산뇌이괘)
2) 도전괘(倒轉卦)
괘를 반대편에서 본괘를 말한다.
제 3자적 입장에서 일을 살필때 쓰며, 괘는 도전괘와 부도전괘로 나눈다.
도전괘 : 본괘를 반대편에서 볼때 다른괘로 되는 경우
부도전괘 : 반대편에서도 본괘와 같은 경우
보기)
뇌택귀매(雷澤歸妹) : 동거나 정실이 아닌 후실 -> 풍산점(風山漸) : 격식을 갖추어 결혼
택풍대과(澤風大過) -> 택풍대과
도전괘는 상대방 입장에서 일의 진행을 살피고 개입한다는 뜻이 있다. 주역의 괘는 대부분 도전괘로 짝을 이루고 있다.
상경에 배합괘 6괘를 제외한 24괘, 하경에 2괘를 제외한 32괘 모두 도전괘로 짝을 이룬다.
3) 착종괘(錯終卦)
상괘와 하괘의 위치를 바꾼괘를 말함.
항하의 위치가 바뀐으로 인한 변동을 살필때 쓴다.
첫댓글 본괘를 갖고 적어도 다섯가지 이상의 변화를 봐야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