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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 교육-정리 및 독후감
몇 권의 책과 자료을 검토면서 민중교육과 협력교육을 지향하기 위해서 노력했는데 스웨덴-핀란드 교육탐방을 다녀오면서 국가차원에서 체계적인 협력적이면서 학생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던 차 얼마 전 대충 들었던 프레네 자유교육에 관한 책을 접할 수 있었다.
그러던 중 덴마크 자유교육에 관한 책을 접할 수 있었다.
핀란드 교육이 국가 차원에서 학생중심의 창발성 교육을 통해서 소위 피사에서 과목 모두 최상위 성적을 거두어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다. 그래서 나도 몇 년 전 배움의 공동체 모임에서 탐방가는데 함께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었다.
그러나 피사(OECD 국제학생학업성취도평가)가 특정한 학습영역을 국한된 평가일 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읽기 능력이나 교과서 지식을 재생산하는 방식에서 질적으로 크게 벗어나지 못한 한계는 여전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독창적 사고 능력, 공동체적 혹은 민주적 태도, 예술이나 윤리.종교적 태도 등과 같은 본질적인 주제들을 배제한 채, 혹은 이론과 실천을 아우르는 몸전체의 도야 같은 문제들을 간과한 채 인간형성이나 인류의 미래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정당하게 말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삶 전체를 관통하는 교육말이다.
덴마크의 자유교육은 자유학교, 작은학교, 자유중등학교, 시민대학, 자유교원대학 등으로 국가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롭게 민중들이 설립하여 자신의 이념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여 교육할 수 있다.
이는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민중들이 자유교육의 창시자인 그룬트비와 콜의 영향하에서 자기들의 자녀들을 일정한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덴마크어로 쓰여진 민중의 삶인 이야기,노래,설화,신화와 민중의 삶을 직접이해하기 위해서 노작교육과 지역과 연계된 교육을 할 수 있었다.
학ㄱ부모들이 학교설립이 비교적 쉬우며, 운영비의 70%이상을 국가가 지원해주고 30%정도만 학부모가 부담한다. 그러나 정부는 이 자유교육에 대해서 대략적인 교육과정만을 말하지 어떤 간섭과 감독도 하지 않는다.사립학교은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집 아이들도 배려한다.
지금도 학생수 14%정도이고 학교수는 20%이상이 자유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들도 덴마크 자유학교나 프레네 교육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중인 혁신학교들도 이들에게서 많은 영감을 얻어 우리 교육상황에 맞게 좋은 모델을 만들어 내리라 본다.
인류역사가 근로대중들의 자유를 위한 투쟁 역사라면 핀란드 교육도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지만 덴마크 자유교육이나 피레네 교육정신에 따라 교육을 하는 학교들은 상당한 전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가 타인에 피해(?)를 주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자유개념은 매우 자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자유는 합법칙성을 가지고 있다.
자유란 오랜 세월 동안 인류가 자연환경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과 투쟁을 하여 도구와 기구들을 발명해와서 현대 사회는 상당히 자유로워졌고(생산력), 인간관계(생산관계)또한 상당한 정도로 자유롭고 평등해졌으나 아직도 자본주의의 내적모순과 민족 간의 모순에 의해서 아직도 불평등하고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단순히 소극적 자유인 자유권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자유인 사회권의 진전은 자유에 대해 진일보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1814년 최초로 학령기 아동(7~14세)을 대상으로 7년간 의무교육제도가 국가차원에서 도입되었다.의무교육에도 여자도 적용되었다.
국가적 제도와 별도로 혹은 상반된 견지에서 19세기 중엽 자유학교(프리스콜레)태동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이 학교는 절대왕정 치하의 덴마크 사회를 근본적으로 뒤바뀌어 놓은 시민사회의 풀뿌리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당시의 국가의 공교육체제에 명백하게 반대목소리를 반영한 것이었다.
19세기초 계몽주의사상 영향아래서 의무교육제도가 가정 공동체 무분별하게 개입하고, 아이에 대한 부모의 권리를 대폭제한한다고 여겼기 때문에 각성한 농민층으로부터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교육에 대한 국가의 독점을 거절하고 학부모와 교사가 힘을 합쳐 정치적으로나 교육적으로나 자유로운 형태로 설립.운영하는 독자적 교육기관인 자유학교 프리스콜레를 탄생시키다.대안학교의 선구적 형태이다.
자유학교와 같은 정신적 토양과 맥락에서 자유중등학교(에프터스콜레)와 시민대학(폴케회어스콜레)라는 학교가 탄생하였다.
자유중등학교는 보통 14~18세 연령층의 8~10학년 청소년을 위한 학교로(중2~고1) 음악,체육,수공예, 자연및 생태 등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나 학교생활에 싫증을 내거나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1~2년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한다.
시민대학은 18세 이상 농촌 청소년과 농민이 사회,경제,정치,문화영역에서 부르주아 문화에 맞서 자유롭고 참여적인 시민으로 자랄 수 있게 하려는 목적에였다. 덴마크의 높은 수준의 정치 문화적 민주주의는 이 대학의 역사적 기여 EJRR분이다.
20세기 중엽 위 3유형학교을 배경으로 다양한 자유학교들이 생겨났다.
작은학교(릴레스콜레)1960년대 미.유럽에서 일어난 문화운동 내지 개혁교육운동흐름을 타고 보수적인 공립학교에 대한 사회주의적 대안학교 성ㄱ격을 띠고 있다.
자유실업학교는 농촌이나 도시에서 지적으로 재능이 있는 아이들에게 공립학굘보다 좀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립되었다.
1970년대 경건주의적이며 성서에 충실한 근본주의 개신교 종합학교가 세워졌다. 다원주의적이고 세속화된 공립학교에 대한 대안이다.
독일계 소수민학교, 발도르프학교,유대인,프랑스,영어권,이슬람권 학교들이 있다.
이들 초중등 교육 단계의 학교들과는 별도로 자유학교 교사를 양성하기위한 자유교원 대학이 한 곳이 있다.자유학교에는 이 대학을 나오지 않은 다양한 교육적 배경을 가진 교사들이 어우러져 있다.
덴마크의 모든 중요한 학교법(구조,재정,교사양성 등)은 정치적 합의 위에 기초한다. 자유학교와 공립학교는 동일한 국가 조직과 학교법의 테두리 안에 놓여 있다.
덴마크초장기 자유교육운동의 배경을 이루는 사상적 흐름이 있다 자유학교는 그룬트비와 콜의 영향하에 있다.
계몽주의는 기존체계와 질서에 맞서 이성과 진보와 자유, 보편성과 이성ㅇ로 인간을 성숙시키려는 기본명제를 구현하기 위해 씨름하던 정신적 사조이다.
경건주의는 자유로운 신앙운동으로 신비적-영적 전승과 관련을 맺으면서 개인의 주체적-내적 각성과 선행,성화를 추구했던, 또한 그에 상응하여 교회의 내적 쇄신을 꾀했던 기독교 정신운동이다. 이 둘에 의해 강력하게 추동되고 또 결합하여 작용했던 사조가 바로 자유주의이다. 이 시기 전통,인습,교리로부터 멋어나 삶을 스스로의힘으로 추구하려는 자유로운 정신적 태도를 지칭하며,철학과 종교,정치,경제,교육 등 문화전반에서 영향력을 발휘했다.
낭만주의는 과도한 이성주의에 반하여 감정과 열정적 경험을 추구하는 정신적 성향을 지칭하는가 하면,보편성이나불변성에 반하여 개별적인 것, 특수성과 다양성,유기적 형식 지역적인 것, 비합리적이며 형언할 수 없는 것, 환상적인 것 등을 추구하는 태도이다.
민족주의는 특수하고 지역적인 것을 추구하려는 낭만주의적 특징과 연관되어 나타난 정신적 태도이다.
이 두 사상에 나타난 것은 유기체적 사고이다.이는 개체와 사회를 하나의 커다란 생명적 전체 속에 연관되어 있는 통합체로 보려는 것이다.민족은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그 내적 법칙에 따라 탄생하고 성장하고 쇠퇴하는 자연적 과정을 따른다. 모든 민족은 각ㄱ기 고유한 역사를 갖는데,연속적이고 직선적인 계몽주의적 역사관과는 다른 것이었다.
이는 북유럽의 신화연구,덴마크 역사와 모국어에 대한 사랑,조국을 주제로 한 노래와시편,농민과 평민의 삶과 문화적 역량에 대한 가치,인식,민담과 민요 수집 같은 주제이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문화적 연대를 강조하다.
덴마크가 수업에 대한 의무만을 규정하고 있음에 반하여,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이 학교교육을 의무로 규정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아이나 학부모는 공립학교 수업을 받지 않은다면,
자유학교를 포함한 사립학교 또는 홈스쿨링을 하면 된다.
홈스쿨링은 지역교육청이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 일일이 간섭하지않고, 다만 학년말 핵심교과인 덴마크어와 수학,영어 교과능ㅇ력에 대해서만 학업성취도 어떤지 감독한다.
자유학교는 본질적으로 학부모들이 운영하는 사립학교 형태에해당된다. 이들은 학운위나 총회를 통해서 교사와 교장의 채용과 해임에 대한권한을 행사한다.
자유학교의 교육학적 견지에서 내용상 다섯 가지 특징을 들 수 있다.
1.모국어를 강조했다.2.실생활에서 쓰이지 않는 죽은 언어와죽은 책의 지식에 대항했다.반주지주의적 성격을 표방했다.3종교를 집에서 가르쳐야 할 과제로 이해하고 학교교과로 하는 것을 반대했다.4.종교는 삶에 관철시켜야 할 문제로 이해했다.5.학교수업의 기조를 덴마크역사를 바탕으로 민족적 성격을 강조하는 형태로 만들고자 하다.
교육방법으로 여섯 가지 특징이 있다.1.암기와 벼락공부에 대한 비판 2.체벌반대 3.어린이에게 적합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수업모색 4.문자보다는 구술, 즉 말해진 언어(이야기,강의,동화,대화,노래)중시 5.읽기수업에 동기부여가 가지는 의미 6.학생의 자기 주도성과 능동적 역할 촉진
자유학교는 학부모들이 자체로 모임을구성하여 자유학교를 설립할 수 있으며, 국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단 재단은 학교설립에관한 계획과 규약을 제시해야 한다. 이 경우 재단은 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경비로 4,000유로(600만원정도)국가에 납입해야 한다.
자유학교는 국가가 규정한 교육의 틀로부터 벗어나 학교의일상과 문화를 자체적으로 조직할 자율성과 자유를 보장받는다. 교육구
조를 창조적으로 바꾸고 실험할 수 있다. 교사와학부모는 학교에서 힘을 모아 대안적 틀을 만들 수 있다. 학부모가 있으며 위원회가 대표한다.위원회는 재정에 책임을 지며 교장,교사와 함께 학교문화와 미래를 구상한다.
자유학교는 교육학적,종교적 믿음에 따라 자체목표와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진다. 평가방법과 내용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교육법은 자유학교에 대한 광범위한 유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민주적 학교-교육학적, 사회적 계획과 도전들은 토의에 붙여지고 모든 교사와 직원들의ㅣ 토의를 거쳐 결정된다.학부모는 일년에 몇 차례 초대 받아 아이들에 관한 대화에 참여하여 아이들의 사회적,창조적,학문적 능ㅇ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이런 대화를통해서 아이들은 적절한 도움을 받는다. 아이들의 역할은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능력과 연령에 따라 주요 결정에 참여한다.학생회가 있고,대의민주주의의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직접민주주의를 시행하는 학교도 있다.
학교를 일종의 확장된 가정으로 보기/아동의 욕구와 능력에 초점을 맞춘 교육 /사회적 관계와 교류 능력의 촉진
공립학교의 경우 공통적 목표를 기본원칙이라는 형식으로 제시하고 이에 따라 개별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요체를 제시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학교의 자유는 국립이나 사립이나 동일하다.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주제.내용,교육적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학교와교사의몫이다.
교사들은 교육학적 신념을 구사하기 위한 자유를 보장받도 있다. 교육방법을 자유로이 구사하기 위하 역사적 전통이 있다.참여,창조성,사회적 인식은 좋은교사가 되기 위해 지녀할 중요한 가치다.모든교사들은 그들의 공통의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자기 자신만의 길을 발견해야 한다. 팀워크 역시 중요하다..
초기 관심사가 자유와 민주시민 사회형성이었다면, 현재와 미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강조되는 경쟁관계를 어떻게 비판적으로 소화해 낼 것인가.생태학적위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세계화된 삶의 방식에서 어떻게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것인가가 관심사이다.
학령 전 유치원 교육을 받는다.1~9학년은 통합교육을 하되 성취도에 따라 수준별 분류는 하지 않는다.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에
게 추천하는 형식이다.국정교과서는 없다.낙제가 없다. 노작활동-손과두뇌간의 협응 작용을 중시하기. 지식을 발전시키고 강화하기,살아있는 말 즉 구술언의 중시 이것은 주로 이야기하기를 통한 수업방식이나 아침모인의형태로 구현한다. 9학년 이후 3년간 김나지움 l과정이 이어진다. 경우에 따라 (자유의사) 10학년까지 다닐 수 있다. 이는 성숙을 위한 기회이기도 하고, 앞으로 받을 교육기회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기간이다. 공립학교의 경우 7학년부터 성적을 매기지만, 자유학교는 자체평가방식에 따른다.
9학년말 교육부가 시행하는 졸업시험을 치른다. 핵심교과인 덴마크어,수학,영어,과학시험이 부과된다.지필과구술고사로 이루어진다.핵심교과영역에서 기본능력과 기본지식을 습득했는지를 국가가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최종단계까지 어떤방법으로 어떤 수업매체와 교재를 써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공부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자유학교의 의사에 달렸고 국가는 어떤 문제제기도 하지 않는다.학교법에 따르면 9학년 말 국가시험을 보지 않을 수 있다.
자유학교는 학부모 감독,학부모가 선출한 사람에 의한 감독, 교수과정에 대한 검토 이 세단계의 감독체계가 작동하고 있다.
공립기초학교는 학년별 학급운영제이고 45분 단위로 과목별로 수업한다.수업은담임교사가 맡아 주별로 진행한다. 이론적이며 앉아서 하는 수업형태이다. 세 명의 어린이가 의무를 분담한다. 예를 들면 두 명이 우유를 가지러 가고 한 명이 칠판을 닦는다. 음악과 창조적 활동을 위한 수업시수는 적다. 거의 모든 수업을 교실안에서 진행한다.교재와 교구는 책과종이를 주로 사용한다. 학교의 일상은 하나의ㅣ시간표안에서 규정된다.놀이터는 푹신한 아스팔트가 깔린 교정이다.어린이는 보통 자기반 아이들과 교사 몇 사람을 알뿐이다.
자유학교는 연령층을 섞어 학습집단을 구성한다. 학습은 프로젝트을 통해 학문영역간 상호연관 구졸ㄹ 통해 이루어진다. 수업구조는 학급별로 운영하며 하루에 하나의 수업이 단위가 된다.청소,장보기,계획세우기 등 모든 아이들이 책임을 분담한다.음악과 창조적 학습시간을 인지적 교과와 균등하게 배정한다.수업 상당 부분을 학교 밖에서진행한다. 실험과관찰을 강조한다.어린이와학부모는 학교 안에 머물러 활동할 수 있다.놀이는 학교뿐 아니라 자연안에서 예-모험놀이,동물놀이, 정원작업 등의ㅣ 형태로 이루어진다. 아이들은 학교의 모든 아이들과 모든 교사를 알고 지낸다.
자유중등학교의 특징은 다음과같다.
14~18세 청소년(8~10학년)이 다닐 수 있다.공립학교 대신 1~2년간의 재학 기간을 선택하여 다닐 수 있다.졸업시험을 통과하면 공립학교와 동일한 자격을 부여받는다.모두 기숙학교형태이다.학생수는 30~150명정도이고 평균 105명이다.전원이나 마을가까이있다.
일반교육을 제공한다.기초적 과제를 다루며 개인의 전체적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사립학운위는 커다란 책임과 권위를 가지고 있는 자기결정 구조를 갖춘 사립교육기관이다.덴마크교육부의 감독을 받는다.학비와생활비를 납부한다.그리 크지않다. 일부는학부모가, 일부는국가와 지방정부가 책임진다.
공립학교 교육과정과아주 다른 교육과정을 자유롭게 운영한다. 모든 학교들이 같은 교육과정을 갖고 있지 않ㅇ으며, 과목 선택과 교수법을 학교 스스로 정한다.그 내용과 방식은 학교가 어떤 노선을 취하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다. 졸업시험을 치르게 되어 있다. 작은 사회이므로 여기서 함께살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계획으로 잡힌 활동은 공통이든 의무이든 선택이든 반드시 참여행야 한다.
.일상의 허드렛일을 해야 한다.빨래.방청소.공동구역에 배정된 일,순번으로 돌아오는 부엌이나 바깥마당 청소
.남의 일을 자기 일처럼 돌봐야 한다.환경도 역시 자기 소유물처럼 가꾸어야 한다.
.타인과 자신의 차이를 안다.
.술이나 마약을해서는 안된다.어기면 즉시 제적된다.
.방과후 남학생은 남학생만 방문한다.여학생도 마찬가지이다. 이를 어기면 즉시 제적된다.
자유학교에서 자유
자유학교 안에 있는 자유는 어떤 것으로부터의 자유일 뿐 아니라 어떤것을 지향하는 자유를 뜻한다. 국가권력에 따르고학교와 수업이 다수에 종속되는 자유가 아니라 학교와 교육을 자신(소수)만의 고유한 조건에 따라 형성할 수 있는 자유이다.
1.이념적 자유-자유학교의 존립기반이며, 학부모와 소수자들의권리 사상에서 유래.이 원리에 위해 부모는 아이를 어떻게 키우고 가르칠지에 대한 책임과권리를 가진다.종교적,정치적, 이념뿐만 아니라 교육적 이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학교와 교육을 통해 특정ㅇ한 이념을 옹호하고 이를 위해 투쟁하 수 있는 자유를 뜻하며, 다른 관점에 대항하여 싸우는 자유를 뜻한다. 하지만 법적 수단을 통해 이루어질 때 유효하다.
2.교육적 자유
수업과학교의 일상생활에서 인간의 삶과 사회문제가 다루어질 수 있다면, 학교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규정하는 자유도 불가피하게 주어져야 한다.국가권력은 교육내용에대해 아주약한 정도로만 요구해야 하고,수업방식에 개입할 수 없어야 한다.특정학과(덴마크어,영어,산수)수업이 보통학교에서의 요구수준을 만족시키는 정ㅇ도로 규정하고있을 뿐이다.
수업은 프로젝트로 이루어진다. 시간표에 따른 학과는없다. 아이들 부모말고는 문제삼지 않는다. 국가는 유연한 수업이 법적 규정에 따라 잘 이루어지는지만 감독한다.이 감독관들조차도 학부모가 스스로 선택하고 학부모가 스스로 선택하고 국가는 인준하는 정도이다.
3.재정적 자유
학교는 학비의 규모를 넘어서 국가로부터 상당 규모의 지원을 받는다.하지만이것이 학교활동의 기초를 형성하는 사상과 이념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교육학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자체의수입이나 국가지원금의 용도를 확인하기위한 목적으로 국가가 개입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고정된 규정은 없다.교사와 직원의 보수와 고용조건에관한 규정은 있다.
4.교사임용의 자유
자유학교는 교사가특정한 종교적,정치적 신념을 갖도록 요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가 학교 근무시간 안팎으로 이러한 신념에 따라 행동하고살도록 요구할 수 있다. 일치하지 않으면 면직시킬 수 잇다.
5.학생선발의 자유
학생선발과퇴학을 자치적으로 결정한다. 학생을 선발할 때 학부모나 아동의 신념에 대해 물을 수 잇다.
그룬트비와 콜의 이념에 따른 자유학교들
1.학부모가 운영한다.-모든 자유학교들은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장학재단을 가지고 있다.잉여분은 학교 은행구좌로 들어간다.학운위와 의장이 학교문제를 스스로 결정한다.학부모가 학교운영에 결정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다.다양한 방식으로 능동적으로 관여한다.학운위의장은 학교운영에 책임진다.
2.노래와 이야기를 강조한다.
시와이야기를통해 학생들은 인간적 현존재에서 신화적인 것을 경험하도록 한다.이야기형식은 평민적인 요소와 신화적 요소를 출발점과 목표점을 둔다.아이들에게 더불어 사는 문제를 일깨워 주기 위한 것이자,아이들을 인간적 현존재로 도이바하기위한 장치이다.
3.종교적 전통이 살아있다.
주님이 인간을사랑하는 것은 평등과 자유를 포괄하는 전제가 된다. 아이들을 포함해서 모든 인간은 어떤 자격을 갖추어거나 무엇을 잘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아니라 그 자체로 사랑을 받는다.
그 외 다양한 형태의 사립학교가 있다.
1990년 이후 노동시장에서 노동자들의 진취적인 정신이 드러나면서 공식교육제도에서 떨어져 나간 성인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법적으로 마련되었다.덴마크는 150년 이상여가를위한 교육에 큰 의미를 부여해왓다. 전제주의에서 민주주의로 이행하는 과정에서성인들의위한 교육과 계몽은 시민들의 정치 참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선결조건이었다.농민대학에서 시민대학으로 불리우다.
농촌청년들은 집중교육을 받고 마을주민들을 위해 야학,도서관,독서모임을 만들었으며, 그 결과 농촌에서 여가시간을 위한 자발적인교육활동이 이루어지다.
이는 개인적인 문제나 민주적인 삶을 사는데 필요한 책임감을 키우고 자립심을 기르는데 큰 의미를 부여했다.
기본단계의 성인교육은 4가기가 있다.
.노동시장교육-상급단계의 직업교육에 비교할 만한 수준의 직업적인 능력을 제공한다.
.예비단계의 성인교육 .일반 성인교육
.기본 성인교육-상급단계의 중등교육(김나지움.HF.HHX.HTX)에 비교할 만한 수준의 교육을 제공한다.
상급단계의 성인교육은 단기 고등교육에 맞먹는 수준의 좀더 진전된 성인교육,전문적인 학사과정에 상응하는 학사를 위한 교육,석사학위을 위한 교육이 있다.
성인의 여가시간을 위한 비공식적 교육과 계몽 과정은 1848년 민주주의가 시작된 이래 덴마크의 사회적,문화적,정치적 삶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ㅇㄹ해왔다.
시민대학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교사와학생들사이에 인간적인 만남이 이루어지고, 열려있는변증법적인 교육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2.개인적 자유는 개인의 자부심과 주변을 배려하는 태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일을 포함해서 개인의 분명하고 성숙한 태도를 뜻한다
3.사람들과 상호작용과 사람들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가 인간 삶의 기본 조건임을 이해한다
4.삶에서 일어나는 대립되는 현상들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은 비판적인 분석과 토론을 통한 경험을 제공한다.
전망은 실존적 전망이다 이는 종교,심리학,문학,역사과목을활용해서 인간삶의 기본조건들을 토론하고 다룰기회를 제공한다. 세상과 각 개인의 정체성ㅇ,일상적인 삶에서 일어나는 개인적이고 윤리적인 딜레마르 토론하고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음은 사실적인 문제에관한 전망이다. 학생들의 실제적인 필요와 희망을 충족시키기위해서는 사실적인 문제에 관해 질높은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정치적전망이다. 사회문제와 그 결정과정에 일반인들이 적극참여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공립학교체제와 다양한 형태의 자유학교의 운영실태와 관계 그리고 이념, 대학과의 진학과 시민대학과의 관계 등에서는 생략하다.
다양한 자유학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가장 자유로운 학교인 릴레스콜레를 소개하는 것을 끝맺음을 해야겠다. 진짜가르침이 이루어지는 곳이다.이곳 아이들은 어른들과 자유롭게 관계를 맺고 두려움없이 솔직하게 어른을 대한다. 학교에 가야 하는 시간에 아이들이 가는 장소라는 사실을 제외하면 이곳은 전혀 학교같지가 않다.어떤 교육도 이곳에는 없다.
이곳은 사실상 뭔가를 하는 장소이다.6~14세에 이르는 아이들과 85명쯤 6명이 어른들과 함께 잘 지내고있다. 이 공동체 속에서 아이들은 자기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대로 산다.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다면 서로의 물건이나 공동 소유물을 부수거나 하지 않는 한도에서 아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걸 할 수가 있다. 그것도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언제든지.교사들은 아이들이이렇게 지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주고 지켜볼 뿐이다.
어른들이 결정한 일을 하도록 아이들에게 힌트를 주거나 그들 을 유도하지 않는다.
이 학교에서는 항구적으로 보이는 교육프로그램이 거의 없다.학력수준발달의 기준이 되는정해진 교과서나 교육과정, 미리 계획된 교안도 없다.시험도 등수도 성적표도 숙제도 없고,특별한경우가 아니라면 학부모회의 조차열리지 않는다.
연극,춤,가장행렬 같은 구경거리를 내놓아 아이들이 얼마나 창조적인가를 세상에 보여주는 일은 하지 않는다.
이곳의 부모들의 한 가지 공통점은 아이들에 대한 신뢰이다.아이들이세상의 참모습을 알아낼 거라는 걸 믿어줄 때, 신뢰를 줄 때 아이들은 진실을 발견할 수 있다.
학교총회는 아이들과교사들이모두 참석하는데 누구나 발언과 투표를 할 수 있고 한표 한표는 똑같은 효력을 갖는다.
북소리,율동,춤은 오랫동안계속된다. 아이들은 대부분은 너무나 건강하고 에너지에 넘쳐 있는데 아이들은 그 열기의 많은 부분을 여기서 배운다.
이곳에서는 난폭한 아이도 설교나 벌이 아니라 참을성을 갖고 대하고 믿음을 갖고 용서한다.
교사들이 아이들이 일방적으로 듣는다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이야기를나누고 서로의 말에 귀를기울입니다.아이들 사이에,아이와 어른사이에.
이 곳의 교사들은 가르치는 기술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면에서 유능하다. 교사들 대부분은 여러종류의 일을 하다가 교사가 된 사람들로 일속에서 얻은 많은 경험과 유능함을 학교로 가져온 셈이다. 교사들은 뭐든 할줄 알고 만들 줄 알고 고칠 줄 안다.
지적이고 지식이풍부하며, 호기심이많고 재미있는 사람들이다. 정직하다.이는 아이들이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주제가 어떤 것이든 가리지 않고 이야기를 나누며,진짜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모르는 게 있으면모른다고 인정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의 진실은 이렇지 않다.
2011.10.22 14:00 두암동 미라보아파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