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본 카페는 여러분들의 투자를 추천하거나, 강요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연구하고 있는 모델을 대중들에게 소개하는데 있다. 따라서 투자의 손실은 여전히 투자자가에게 있슴을 알립니다.
애증이 넘치는 주식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지 강제로 끌고 갈지 참 궁금한 회사이다. 분명한 것은 자기들 돈은 잘벌고 있는 회사이다. 그래서 이번달은 카카오도 분석을 해보기로 했다.
3월중에 카카오는 두번의 상승 시그널(하단의 3월에 보인 빨강 수직선)을 보였고, 그 신뢰지수도 0.3을 넘는 등 의미가 있다. 신호가 여러번 발생한다는 것은 이미 매입을 한 사람은 지금은 이익실현이 되지 않는 상황이지만 결국 바닥이 형성되고 상승을 한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카카오는 하단그래스상에서 2022년 9월이후 지속적으로 상승신호가 나왔고, 결국 10월에 바닥을 형성한 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모델2의 신호에 따라 곧 바로 손익이 확정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전반적인 차트 모양이 보합세인데, 모델2는 모르겠지만 카카오는 상승/하락을 인위적으로 막는 뉴스거리가 있었다는 이야기다. 가령 일시적 뉴스인 SM관련으로 주가가 상승한 영향 등.
그러나 2달 정도의 중기를 보면 2023년 1, 2월중에 발생한 매도 신도 (아래 상단그래프 1~2월중 빨강색 수직선) 이후 상황 변화가 없었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카카오는 단기성 재료에 의해 상승하기는 했으나 결국은 하락(약보합)의 가고 있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매입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는 의견을 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