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으로 복강 안에 들어갔을 때 가스를 넣고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가운데 커다랗게 동그랗게 보이는게 자궁이구요. 이쪽에 난소입니다.
내막증은 주로 자궁벽에 회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구요. 생리를 난소같은 곳에서도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난소를 터트리면 그안에서 핫쵸코 시럽같은 것이 나옵니다.
생리를 다른곳에서 하는게 내막증입니다.
수술은 핫초코를 만든 이 주머니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놔두고 나오면 그곳에서 또 만들거든요.
핫쵸코주머니 그니까 생리를 난소에서도 하는거예요. 그리고 이쪽에 유착된 것을 다 떼어 드리는 것 이죠. 핫쵸코주머니를 볼 수가 있어요. 주머니를 제거하고 난소의 정상적인 조직은 이쪽 표면에 있거든요. 정상적인 조직은 될 수 있는대로 남겨두고 핫쵸코주머니를 제거하고 수술은 끝나는 것입니다.
사실 자궁내막증이라는 것은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빙산의 일각입니다.
이쪽에서도 굉장히 많은 조직들이 남아 있어요.
원래는 자궁, 나팔관 끝이 난소고 이런 조직들이 다 이렇게 자유롭게 되어 있는데 아까 보시면 다 붙어 있잖아요. 이렇게 .. 이 안에 캡슐 안에서 생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술로 큰 주머니같은 것은 제거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나서 호르몬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호르몬 치료를 안하게 되면 이 내막증이 재발되게 되거든요.
과거에는 호르몬 치료가 좀 제한이 있었는데 요즘엔 호르몬 치료가 조금 연장되었어요.
캡슐을 제거하고 지혈을 하고 수술은 끝내는 것이죠.
사실은 자궁내막증은 평생을 관리하는 질환으로 지금은 의학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특히 환경호르몬 이런 것들 때문에 나쁜 에스트로젠이 우리 여성의 몸에 많거든요.
내막증은 그냥 수술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관리하는 병입니다.
지혈 후 물로 씻어내고 제거한 자리를 물을 뿌려서까지 출혈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수술은 끝나는 것입니다. 이쪽이 나팔관이기 때문에 만약에 내막증의 혹이 컸으면 나팔관쪽의 폐쇄같은 것을 동반할수 있어요. 내막증의 혹이 컸을 경우에는 수술시야에서 나팔관이 관통이 잘 되는지까지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막증은 난소에 갈 수도 있고 나팔관에 갈수도 있고 복강 안에 갈 수도 있고 여러 곳에 갈 수 있어요.
지금 이 내막증 수술은 그렇게 내막증이 심한 것은 아닌데 아주 심한 환자는 이쪽이 다 유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정의 자궁내벽이 계란이다
내막조직이 피를 만들었다가 떨어지는게 생리다. 그런데 그 내막조직이 다른 곳으로 이동되어 있다. 여성의 초경이 빨리 오고 임신은 안하고 환경호르몬은 많고 이래서 늘어나는 병이 자궁내막증입니다. 그래서 굉장히 퍼센트가 늘어납니다. 과거에는 수술하게 되면 뱃속에 고름이 있었는데 지금은 복강안에 들어가면 이렇게 핫쵸코가 많아요.
그래서 나만 특별한 병이 아니라 굉장히 많아요. 자궁내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