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학과 동문 박주열입니다.
쉴새 없이 달려와 벌써 8번째네요
그동안 열심히 참여해주시고 열심히 노력해주셔서 감개무량입니다.
다음주는 출석수업 관계로 휴강입니다.
한주를 쉬게 되지만 저도 드시어 한주간 휴식을 가질 수 있겠네요. 그간 제가 너무 지쳐있었던지 얼굴에 뾰루지도 많이나고.. 어깨도 계속 결린상태였네요. 너무나 지치지만 여러분을 만나는 시간이 가장 즐겁고 가장 행복합니다.
비록 보잘 껏 없는 실력이지만.. 한주간 재충전하고, 다시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뵙기를 기도합니다. 오늘은 별로 내용은 없지만 복습하는데 시간을 다뺏긴 것 같아서... 오늘껀 많이 설명하지 못한 기분입니다. 하지만 장황하게 써 놓았네요. 부디 읽어보시고 복습 하시기 바랍니다. 비록 못나오셨지만 이렇게나마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언제나 감사한 마음으로 이글을 남깁니다.
p.s 심문영님 오늘 간식 고맙습니다. 김밥 참맛있었어요 ^^
학습 목표
조사 に의 용법에 대해서 복습한다.
조사 に와 へ의 차이를 이해한다.
때를 나타내는 표현 (요일 읽기)에 대해서 공부한다.
동사의 정중형의 과거형에 대해서 공부한다.
의문사에 대해서 공부한다.
도입 어휘
ゴールデンウィーク、観光、先週、土曜日、回る、有名だ、街(まち)、おいしい、まんじゅう、あと、近く、博物館(はくぶつかん)、けど、休み、
학습 내용
1. 10과 본문
ゴールデンウィーク
イ・ソラ (카페에서 친구 소개로 만난 일본인과 이야기를 나누며)
韓国へは観光ですか。
旅行者 ええ、先週の土曜日に来ました
イ・ソラ そうですか。どこか回りました?
旅行者 ええ、慶州(キョンジュ)に行きました。
イ・ソラ 慶州ですか。
旅行者 ええ。慶州へは、有名なお寺を見に行きました。
イ・ソラ ああ、佛国寺(プルグクサ)ですね。
旅行者 ああ、そうです。それから、慶州の町で、おいしい
おまんじゅうも食べました。
イ・ソラ へえ、そうですか。
旅行者 あと、町の近くに博物館がありましたけど、そこは休みでした。
*골든 위크란 일본최대의 연휴로
4월 29일 쇼와의 날
5월 1일 노동절
5월 3일 헌법 기념일 (제헌절)
5월 4일 녹색의 날 (식목일)
5월 5일 어린이날 (남자아이의 어린이 날)
2.조사 に의 용법 (복습)
1) 존재장소 (뒤에 ある・いる)
机の上に本があります
책상위에 책이 있습니다.
2) 도착점 (뒤에 왕래발착 동사가 주로 따라온다)
日本に行きます
일본에 갑니다.
3) 시간
毎朝六時におきます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납니다.
4) 변화결과
信号が赤に変わります
5)대상
先生に電話をかけました。
선생님께 전화를 걸었습니다.
6) 목적의 표현인 に
일단 동사 ます형, 행동을 수반하는 명사 (여행/ 식사/ 관광/일/용무)
~ 하러라는 뜻으로 쓰인다.
그리고 뒤에 접속하는 동사는 주로 이동의 의미를 지난 동사와 접속한다는 것이다.
~に行く
~にくる
~に出かける
~に出てくる
이렇게 접속해서 ~~ 하러 ~~ 하다 라는 의미가 된다.
食べに行く 먹으로 가다.
取りに来る 찾으러 오다. (취하러 오다)
7) 관용적으로 「に」를 동반하는 동사.
バスに乗る
버스를 타다.
友達に会う
친구를 만나다.
A チームニ勝つ
a팀에게 이기다.
父に似ている
아버지와 닮아있다.
3.조사 に와 へ의 차이
1).[に]는 ~에 라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나타 내고자 하는 말은 어디어디 목적지를 나타내고 영어 전치사 [to]라고 생각 하시면 될것 같구요
2) [へ]는 ~ 쪽으로 라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에는 히라가나 へ는 발음은 [헤]지만 어디어디 ~쪽으로 라는 조사로 쓰일 경우는 [에]로 읽어야 합니다.
영어 전치사로 표시하면 [for] 전철에서 보면 바로 직행이면 to를 쓸테지만 그쪽 방향으로 가고 그 가는 도중에 어디어디를 들르기때문에 [for]를 쓰는 것이죠 마찬가지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림처럼 쭉 이어지는 방향을 강조 한다는 점입니다.
4. 때를 나타내는 표현 요일
月曜日(げつようび)월요일、火曜日(かようび)화요일、水曜日(すいようび)수요일、木曜日(もくようび)목요일、金曜日(きんようび)금요일、土曜日(どようび)토요일、日曜日(にちようび)일요일
先々週(せんせんしゅう)、先週(せんしゅう)、今週(こんしゅう)、来週、再来週(さらいしゅう)
一昨日(おととい)、昨日(きのう)、今日(きょう)、明日(あした)、明後日(あさって)、明々後日(しあさって)
교과서 p.131
5.동사 정중형의 과거형
동사의 과거형은 2학기 과정에 있는 것이므로 1학기 과정에서는 ます의 과거형인 ました에 대해서 공부한다.
명사, な형용사의 경우 です → でした로 과거형을 표시할 수 있다. 「イ형용사는 でした(X)」
동사의 경우 ます → ました로 과거형을 표시할 수 있다.
부정표현의 경우, ません(현재) → ませんでした (과거)
6.의문사
どこ어디
いつ 언제
何(なに) 무엇
誰(だれ) 누구
どうやって어떻게
なぜ 왜
7. 전성명사
용언이었던 イ형용사, な형용사, 동사 등이 명사화 되는 것을 말한다.
1)イ 형용사의 く 형태가 명사화 된 것
近く(ちかく) 근처 / 遠く(とおく) 먼곳
多く(おおく) 많은, 많음 / 早く(はやく) 일찍이
2) イ형용사 ナ형용사의 어미 さ、み、け
高み 높은 곳 高さ 높이
寒さ 추위 寒け 오한
大変さ 힘듬
3)동사의 ます형
休み 휴식 , 휴가
帰り 돌아가는 길
숙제 및 과제
동사의 활용 읽히기 (부정형, 정중형, 정중형의 과거형)
본 강의노트는 호타루 1학년 스터디를 위한 자료이므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금합니다.
첫댓글 고생하셨어요^^
감사합니다. ^^ 힘이나네요 ^^
어어?? 얼굴뾰루지없고 빤짝이던데?
지난 주 못가서 김밥싸들고 갔는데 정말정말 열심히 해야되겟단 생각이 오늘에야 든 건 뭘까.. 박주열선배님 정말 고마워요. 좀힘들테지만 힘내요! 많이 젊으니까 이 좋은경험 살려서 훌륭한 분이 될꺼라 믿어요. 그 때, 저를 잊지말아주세용♡♡
감사합니다. 많이 힘들긴 하지만 즐겁습니다. ㅎㅎㅎ 언제나 제일 많이 응원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하고 더더욱 분발해야 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ㅎㅎㅎ 앞으로도 더욱 멋진 스터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게요
@박주열(동문-운영자) 안그래도 되는데 자꾸자꾸 더잘하겟다고 하니 저는 어케 더 잘할라니 미티고팔딱뛰겟네용ㅋ머리가 데굴데굴 안굴러가서 힘들고 jlpt접수해늫고 한숨만; ㅎㅎ열씸이면 곧 되겟쪼머. 요렇게 자꾸 부딪허보는거죠머^^
@심문영(1) ㅎㅎㅎ 그냥 열심히 하겠다는 뜻이지요 ^^ 열심히 노력한 만큼 성과 있으실거에요 ㅎㅎㅎ
1학년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먼저가서 죄송해요. 고맙게 잘 볼게요~~
아녀요 ㅎㅎ 그래도 언제나 감사합니다 ㅎ
일학년 스터디 가도 돼요? 기초엉망이라서요
당연하죠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010-9604-3650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