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반 정도의 시간을 걸쳐 드디어,
"먹어서 지켜요, 토박이씨앗살림" 소책자가 발간되었습니다.
발간을 기념하여 해가 쨍쨍하던 6월, 토박이씨앗 연구분과원 분들이 한살림연합에 모였습니다.
토박이씨앗살림 연구분과(박지영 분과장)는 연합식생활센터 위원장센터장 회의에서
GMO가 범람하는 가운데 외래자본이 소유한 종자회사에 의존하기 않고 우리 땅, 우리 기후에 스스로 적응해온 토박이씨앗을 보존하기 위해, 다른 지역과 센터에서도 토밧이씨앗 활동을 펼치면 좋겠다는 제안에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첫 년도에는 자료를 모으고 한살림 우리씨앗농장 외 토박이씨앗 운동을 하는 곳들을 방문하며 학습하고
2023년 연말에는 한살림연합에서 생산자와 함께하는 토박이씨앗살림 이야기마당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2년 차에는 토박이씨앗살림 안내자과정 프로그램을 계획하였고
3년 차는 안내자과정을 진행하고, 매달 카드뉴스도 발행하였습니다.(토박이씨앗 카드뉴스는 [식생활자료실 → 자료] 카테고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카드뉴스를 그냥 두기 너무 아쉬워서 소책자를 만들어 보기로 하였고 그렇게 하여 소책자가 발간되게 되었습니다.
토박이씨앗은 종 다양성을 높이고 종자주권, 농부권 확보 등 지속 가능한 농업의 소중한 밑거름 입니다.
소책자를 활용하여 토박이씨앗을 살려 나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기대하겠습니다!
제철 토박이씨앗물품을 소개하고 요리법을 제안한 토박이씨앗살림 소책자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첫댓글 3년 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축하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