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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교회론_남은자손과 그 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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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OX) 계시록 12장에 등장하는 큰 붉은 용이 삼키려고 기다렸던 아이는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자, 예수 그리스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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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X) 이 땅에 오신 예수와 맞서 싸우기 위해 사탄은 바벨론 제국을 그의 도구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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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OX) 하늘에서 추방된 사탄은 그의 분노를 교회에 쏟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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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OX) 사도 요한은 역사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남은 자손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이라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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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OX)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자신의 시대에는 전혀 활동하지 않던 배도의 세력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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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OX) 로마의 주교는 로마 제국 황제의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의 최고 권세로 부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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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OX) 유스티니아누스의 장군 벨리사리우스는 서기 538년 가톨릭 교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아리아스주의를 신봉하던 동고트의 통제에서 로마 주교를 해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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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OX) 성서 상 1,260년의 예언적 기간은 서기 538년에 시작하여 1798년에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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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OX) 로마 주교만이 이 땅에서의 그리스도의 대리자 혹은 대표자라는 가톨릭 교회의 주장은 성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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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OX) 교회는 결코 잘못한 적이 없었으며 앞으로도 결코 없을 것이라는 교회 무오설은 인간의 근본적인 타락성을 부인하는 잘못된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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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OX) 하늘에서의 그리스도의 제사장 봉사는 성령의 인도하심 속에서 가톨릭교회의 미사로 바르게 대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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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OX) 죄인의 마음에 은혜가 주입될 때, 그 결과로 선한 행실이 나타나며, 그 공로는 구원을 당당하게 주장하게 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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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OX) 그리스도인이 침례 받은 후 지은 죄의 용서를 받기 위해서는 고해성사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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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OX) 교회와 그리스도인에 대한 최종적 권위는 교회가 아닌 성경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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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OX) 하나님께 향한 회개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이 죄인을 구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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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OX) 교황권이 “불법의 사람”, “불법의 비밀” 그리고 재림 전에 1,260년 동안 하나님의 참 백성을 핍박하게 될 다니엘서의 ‘작은 뿔’이라는 해석은 개신교 종교 개혁자들에 의해 거의 지지 받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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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OX) 오직 성경만이 신앙과 교훈의 유일한 규준이라는 교리는 개신교 사상의 기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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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OX) 교회 개혁을 통해 중세 교회의 압제는 사라졌고, 모든 중요 교리들이 완벽하게 드러났으므로 더 이상의 개혁은 필요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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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OX) 남은 자손은 재림 직전 온 세상에 보내는 하나님의 마지막 경고인 계시록 14장의 세천사의 기별을 선포할 책임을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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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OX) 남은 백성이 소유한 믿음은 예수님이 소유하셨던 믿음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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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OX) 남은 백성은 그들의 공로로 인해 십계명 모두를 포함한 하나님의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성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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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OX) 요한은 “예수의 증거”를 “대언의 영”으로 정의하며, 그것은 예언의 선물을 통해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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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OX)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전반에 이루어진 성서 예언의 성취는 재림소망에 그 중심을 둔 강력한 초교파 운동을 발생시켰고, 그 운동(재림운동)은 하나님의 말씀과 재림소망에 중심을 둔 참된, 성서적 초교파 운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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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OX) 세 천사의 기별(계 14:6-12)은 남은자손의 선포 내용이며, 재림 직전 전 세계를 향한 사탄의 기만에 대한 하나님이 대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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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OX) 남은 자손이 전하는 첫째 천사의 기별은 옛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기별과는 다른 보다 정확한 복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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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OX) 첫째 천사의 기별은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배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며, 모든 사람에게 창조주를 경배하도록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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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OX) 둘째 천사가 경고한 바벨론의 음행은 배도한 국가와 국가 권력 사이의 불법적인 관계를 대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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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OX) 바벨론은 창조주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한 복음인 첫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임으로 무너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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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OX) 요한계시록 13장 1-10절에 기술된 짐승은 교회와 국가의 연합체이며, 바울에 의해 “불법의 사람”, 다니엘에 의해 “작은 뿔”로 기술된, 배도한 종교 집단을 표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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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OX) 최후 싸움의 계쟁점은 참된 예배와 거짓 예배, 참된 복음과 거짓 복음에 관한 것이 될 것이다.
남은자손, 계명, 예수의증거
31.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 곧 하나님의 ()을지키며 ()를 가진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서 있더라 (계 12:17)
천사, 영원한복음
32. 또 보니 다른 ()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을 가졌더라 (계 14:6)
두려워하며, 영광, 심판, 경배
33.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 그에게 ()을 돌리라 이는 그의 ()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 )하라 하더라 (계 14:7)
바벨론, 음행, 진노
34. 또 다른 천사 곧 둘째가 그 뒤를 따라 말하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이여 모든 나라에게 그의 ()으로 말미암아 ()의 포도주를 먹이던 자로다 하더라 (계 14:8)
짐승, 그의우상, 표
35.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과 ()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를 받으면 (계 14:9)
진노의 포도주, 진노의 잔, 고난
36. 그도 하나님의 ()를 마시리니 그 ()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을 받으리니 (계 14:10)
고난의연기, 짐승과 그의 우상, 쉼
37. 그 ()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계 14:11)
성도들의 인내, 하나님의 계명, 예수에 대한 믿음
38. ()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과 ()을 지키는 자니라 (계 14:12)
음행, 음행
39. 그 ()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계 18:3)
죄, 재앙
40.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부터 다른 음성이 나서 이르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에 참여하지 말고 그가 받을 ()들을 받지 말라 (계 18:4)
장막집, 영원한 집
41. 만일 땅에 있는 우리의 ()이 무너지면 하나님께서 지으신 집 곧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이 우리에게 있는 줄 아느니라 (고후 5:1)
에녹, 거룩한자
42. 아담의 칠대 손 ()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와 함께 임하셨나니 (유 14)
헛된 행실,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
43.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로 된 것이니라 (벧전 1:18-19)
주의 날, 모든 일
44. 그러나 ()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이 드러나리로다 (벧후 3:10)
거룩한 행실, 경건함, 하나님의 날
45.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 ()과 ()으로 ()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벧후 3:11-12)
새하늘, 새땅, 새예루살렘
46. 또 내가 ()과 ()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 21:1-2)
하나님의 장막, 하나님의 백성
47.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 )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계 21:3)
눈물, 사망, 처음것들
48. 모든 ()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계 21:4)
보좌에앉으신이, 만물, 기록하라
49. ()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 하시고 (계 21:5)
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마지막,이기는 자, 상속, 하나님, 아들
50.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요 ()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는 이것들을 ()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이 되고 그는 내 ()이 되리라 (계 21:6-7)
그리스도, 선지자, 택하신 자
51. 거짓 ()들과 거짓 ()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들도 미혹하리라 (마 24:24)
내 아버지의 뜻
52.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 )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 7:21)
배교하는 일,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
5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이 있고 저 ()곧 ()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살후 2:3)
예수, 하나님, 적그리스도
54. ()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요일 4:3)
믿는 것, 아는 일, 온전한 사람
55.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과 ()에 하나가 되어 ()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엡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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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계 12장에 등장하는 상징과 그 뜻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용–사탄 ② 여자–교회 ③ 광야–하늘나라 ④ 아이–예수 그리스도
③
57. 예수님과 바울이 공통적으로 예언한 재림 전 사건은 무엇인가?
① 해가 어두워짐 ② 극심한 가뭄 ③ 기만과 배도 ④ 국가간 잦은 왕래
②
58. 다음 중 교회 내의 배도에 대한 표현과 예언자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거짓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② 독사의 자식: 침례 요한
③ 사나운 이리: 사도 바울 ④ 적 그리스도의 영: 사도 요한
③
59. 계시록 12장의 해를 입은 한 여자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발 아래 달이 있다
② 아이를 배어 해산할 때 아파서 부르짖었다
③ 아이를 낳기 전 광야로 도망했다
④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에서 1260일 동안 양육되었다
③
60. 예언 가운데 순결한 여인이 표상하는 것은?
① 배도한 교회 ② 부활의 첫 열매 ③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교회 ④ 마리아
②
61. 계시록 12장의 ‘아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무엇인가?
① 열두 별의 면류관을 머리에 쓰고 있다
②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이다
③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다
④ 여자의 뒤에서 물을 강같이 토했다
②
62. “하나님의 도성”에서 전세계 국가를 다스리는 보편적 교회라는 가톨릭의 이상을 제시하여, 중세 교황권 신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누구인가?
① 아우구스티누스 ② 바울 ③ 필로 ④ 콘스탄티누스
①
63. 서기 533년 로마의 주교를 모든 교회의 수령으로 선포한 로마 황제는 누구인가?
① 아우구스티누스 ② 유스티니아누스 ③ 벨리사리우스 ④ 콘스탄티누스
③
64. 1260일 예언의 종점으로, 나폴레옹의 장군인 베르띠에가 교황을 사로잡아 성도들의 박해가 끝난 해는 언제인가?
① 538년 ② 1517년 ③ 1798년 ④ 1844년
②③④⑥
65. 가톨릭의 비성서적인 교리 모두를 고르라
①인간 선행의 무익함 ②교회와 그 수령의 무오(無誤)
③지상 교회의 수령은 그리스도의 대리자 ④최종적 권위를 교회에 둠
⑤그리스도의 중보사업 인정 ⑥고해성사와 면죄의 교리
④
66. 성직자들에게 면죄의 권한이 주어졌다는 가톨릭의 주장은 성경의 어떤 가르침과 모순되는가?
① 보편적 구원 ② 인간의 근본적 타락성
③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 ④ 만인 제사장
③
67. 개신교 사상의 기초이며 신앙과 교훈의 유일한 규준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교리는?
①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② 오직 은혜(Sola Gratia)
③ 오직 성경(Sola Scriptura) ④ 오직 믿음(Sola Fide)
①
68. 최초로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였고, 개신교 종교 개혁의 기초를 놓아 종교 개혁의 새벽별로 불리는 영국의 종교개혁자는?
① 위클리프 ② 마틴 루터 ③ 얀 후스 ④ 칼빈
②
69. 1517년 95개조 반박문을 통해 가톨릭의 비성경적 교리에 대한 거부를 표현하며, 기독교 종교개혁의 불씨를 일으킨 사람은 누구인가?
① 위클리프 ② 마틴 루터 ③ 얀 후스 ④ 칼빈
④
70. 다음 중 남은 자손의 성서적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하나님의 아들로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믿는다.
② 1260년 박해의 시기 후에 등장한다.
③ 특별한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성경의 예언을 이해하고 가르친다.
④ 예수님을 믿지만 재림을 준비하지 않는다.
②
71. 남은 자손의 사명이 아닌 것은?
① 심판의 때가 이르렀음을 알림 ② 땅에서 심판하는 사업을 진행함
③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전함 ④ 재림이 임박했음을 선포함
④
72. 다음 성서예언 기간 중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①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② 1260일 ③ 마흔 두 달 ④ 70이레
②
73. 세 천사의 기별(계 14:6-12) 중 첫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① 큰 성 바벨론이 무너졌다 ②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③ 짐승의 표를 받지 말라 ④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①
74. 세 천사의 기별(계 14:6-12) 중 둘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① 큰 성 바벨론이 무너졌다 ②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③ 짐승의 표를 받지 말라 ④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③
75. 세 천사의 기별(계 14:6-12) 중 셋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① 큰 성 바벨론이 무너졌다
②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③ 짐승의 표를 받지 말라
④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①
76. 다음 중 요한계시록에 묘사된 바벨론에 관한 진술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자 ② 음녀
③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 ④ 귀신의 처소
③
7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첫째 천사의 기별은 회개 촉구, 창조주 경배(안식일), 율법의 존귀성 회복의 기별이다.
② 둘째 천사의 기별은 배도한 종교 연맹(조직)에서 나오라는 호소이다.
③ 이 세상 끝에 존재하게 될 두 무리 중 짐승의 편에 선 자들에게만 고통이 따른다.
④ 셋째 천사의 기별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의 기별이다.
②
78. 요한계시록 19:10은 남은 자손의 특징 중 하나인 예수의 증거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① 산 믿음 ② 대언의 영 ③ 행함으로 말미암는 의 ④ 모세와 엘리야
③
79. 요한계시록 13장에 등장하는 짐승의 우상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 교회와 국가의 연합체 ② 불법의 사람 ③ 배교한 종교집단 ④ 미국
③
80. 짐승과 그의 우상을 경배하는 자들의 운명과 관계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당함
② 마침내 ‘불 못’에 던져짐
③ 어린양과 함께 시온산에 섬
④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양 앞에서 죽임을 당함
심판, 구원, 재림
81. 남은자손은 ()의 때가 이르렀음을 알리고, 그리스도를 통한 ()을 전하고, 그분의 ()이 임박했음을 선포한다.
순결한 여인
82. 성서 예언에서 ()은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교회를 표상한다.
1260
83. “광야”는 ()년 동안 하나님의 충성된 백성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였다.
십자가, 십자가
84. ()에서 그리스도는 사탄을 꺾으셨다. ()에 못박힘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그리스도는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쫒겨나리라(요 12:31)”고 말씀하셨다.
교황
85. 개인과 지방 교회의 중요성이 감소되면서 로마의 주교는 기독교의 최고 권세로 부상하였다. 황제의 도움을 받아 이 최고의 주교 혹은 ()은 전 세계 모든 교회의 지도자들을 능가하는 최고의 권세를 부여받은, 전 세계 교회의 가시적 수령으로 인정을 받았다.
교황권, 타락
86. ()의 지도 아래서 그리스도 교회는 더 한층 깊은 배도에 빠져들었다. 교회 인기의 계속적인 상승이 ()을 가속화시켰다.
개혁, 종교개혁
87. ()을 거부하는 교회의 태도는 16세기에 개신교 ()을 탄생시켰다.
그리스도,로마주교,그리스도
88. ‘지상의 교회의 수령은 ()의 대리자이다’ 이 교리는 ()만이 이 땅에서의 ()의 대리자 혹은 대표자요 교회의 가시적 수령이라고 주장한다.
무오설, 교회
89. ‘교회와 그 수령의 ()’ 이 교리는 ()는 전혀 잘못한 적이 없었으며 앞으로도 결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죄의용서, 영원한구원, 교황
90. ()와 ()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대신에 신자들은 그들의 믿음을 ()과 사제와 고위 성직자들에게 두었다.
고해성사
91. ()는 그리스도인이 세례(침례)후 지은 죄의 사유함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성례전이다. 사제의 면죄를 통해 이러한 죄들이 용서를 받지만, 용서를 받을 수 있기 전에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양심을 살피고, 그들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더 이상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사제에게 그들의 죄를 고백하고 사제가 부과하는 어떤 과제 즉 고행을 해야 한다.
성경, 교회
92. 여러 세기를 통하여 기성 교회는 많은 이교의 신조들, 성일들 그리고 상징들을 채택했다. 이러한 가증한 것들을 반대하는 목소리들이 터져나왔을 때, 로마 교회는 성서를 해석하는 권한을 독차지하였다. ()이 아닌 ()가 최종적 권위가 되었다.
.성서, 그리스도
93. 신자들은 () 이외에는 어떤 다른 권위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선포하면서 루터는 백성들의 눈을 그들의 유일의 중보자시요 구주이신 ()께로 돌렸다.
남은무리
94. 성경은 ()를, 재앙과 전쟁과 배도 중에서도 하나님께 충성을 유지하는 하나님의 백성의 작은 무리로 묘사하고 있다.
예수님, 믿음, 메시야, 하나님의 아들
95. 하나님의 남은백성의 특징은 ()이 소유하셨던 것과 유사한 ()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과 성경의 권위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나타내셨던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반영한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예언된 () 곧 ()로서 세상의 구주로 오신 것을 믿는다.
재림소망, 재림소망
96. ()은 그 소망을 따르는 자들 가운데 깊은 정신적 연합을 이루어 주었으며, 많은 사람이 함께 가담하여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에 대하여 세상에 경고하였다. 재림운동은 하나님의 말씀과 ()에 중심을 둔 참된, 성서적 초교파 운동이었다.
남은자손, 사랑
97. 첫째 천사는 세상에 영원한 복음을 전달하는 하나님의 ()을 상징한다. 이 복음은 옛 선지자들과 사도들이 선포하였던 것과 동일한, 하나님의 ()에 대한 좋은 소식이다.
바벨론
98. 둘째 천사의 기별은 ()의 배도와 그 강제하는 권세의 보편적 성격을 세상에 폭로한다.
짐승과 그의 우상
99. 세 번째 천사는 ()을 경배하는 것에 대하여 가장 엄숙한 경고를 선포한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행함으로 말미암는 의
100. ()를 선택한 사람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예배 형태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날 것이며, ()를 선택한 사람은 사실상 하나님께서 금지하셨지만, 짐승과 우상이 명령하는, 인간이 만든 예배 형태에 참여한 것이 입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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