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으로 보다 잘 알려진 석파(石破) 이하응(李昰應1820∼1898), 은
구한말의 격동기에 파란 많은 생애를 살았던 인물이지만,
그의 정치적 이력 못지않게 묵란화(墨蘭畵)의 일인자로도 널리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겪은 삶의 격정들을 토로해내듯 묵란화에 몰두하여 석파란(石破蘭)이라는 독창적인 난 그림을 형성하였습니다.
이하응의 묵란은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 1786∼1856)의 서예적 필묵법에 기초하고 있으나,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고도의 필력과 문기(文氣)가 함축되어 있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난잎을 그릴 때 세 번의 굴곡을 주는 삼전법(三轉法)과 활달하고 예리하게 끝나는 서미(鼠尾)의 선묘가 특징적입니다.
묵란과 함께 어우러진 괴석도 눈여겨 볼 만한데,
그의 묵란에 괴석이 등장하는 것은 60세 이후의 작품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만년(晩年)의 작품으로 갈수록 괴석의 비중이 커지고 형태도 다양화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高宗皇帝의 生父 興宣大院君의 墨蘭圖로 운계시첩(雲階詩帖) 속에 있는 墨蘭으로 자신있는 필치의 작품입니다.
운계시첩(雲階詩帖)
朝鮮時代(19世紀 前半) / 石坡 李昰應(1820 - 1899) / 紙本水墨 30.9×20.6cm / 梨花女子大學校博物館所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