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 2권
總論歲運 20 총론 세운
참고 해석 연결
* 육효를 익히시는 분은 아시겠습니다.
육효는 외워야 할 부분이고 명리는 원리에 의한 내용들입니다.
둘다 기본 원리는 음양 오행에 있지만, 활용의 과정을 보면 명리가 훨씬 쉽다고 봅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아직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夫太歲者,年中天子,一歲諸神煞之尊;
統正方位,四送六氣,遷運四時以成歲功,
至尊無上,若人遇剋衝壓伏,皆爲不詳之兆。
運者協和二十四氣,般運一生休咎,扶持四柱,輔弼三元,
運與流年二者相爲表裏,乃人命禍福死生所系,
歲用天元,運用地支,凡行好運而日干傷流年天元,爲福輕;
若行不好運及脫財官運而日干傷歲干,爲禍重,
若是已發之命,禍患立至,
凡行不好運,未可便言衰絕,
大要知已發未發,其氣數已過未過言之。
무릇태세는, 년중 천자이며, 한 세에 모든 신살들의 영예;
올바른 방향을 통하며, 4곳을 이어 6 기를 보내고, 4시 운을 움직여 세의 공로를 달성하고,
최고이며, 사람이 극 충 압 복을 만나면, 모두 불길한 징조입니다.
운은 협화 24 기와 일치하고, 일반적인 운은 인생에 휴구고, 사주를 지지하고, 3원을 돕고,
운과 유년 둘은 서로 표리가 되며, 이는 인명 화복 생사가 있는 체계이고,
세는 천원을 쓰고, 운은 지지를 쓰며, 보통 좋은 운으로 가면 일간이 유년 천원을 상하는데, 복이 가볍게 된다;
만일좋지 않은 운으로 가고 또재관을 벗어난 운이면 일간이 세간을 상하는데 화가 중하게 되고,
만일 그것이 이미 발한 명이라면 재앙이 임박하는데,
보통 좋지 않은 운으로 가면 아직 쇠절이라 말하지 않으며,
대개 아는것은 이미 발하거나 발하지 않았으며, 그 기수는 이미 지났거나 아직 지나지 않은것이다.
行運以生月爲運元,
最怕行運與太歲沖剋,若歲運沖月必禍;
若歲運與日相對,謂之返吟,
歲運壓日,謂之伏吟,二者不利六親,非橫破財,不爲吉兆。
생월에서 운이 가는 것은 운의 원이 되는데,
가장 두려운 것은 행운과 태세가 충극하는것으로, 만일 세운이 월을 충하면 반드시 화가 있다;
만일 세운과 일이 서로 대하면 이것이 반음이고,
세운이 일을 누르면, 이것이 복음이며, 이 둘은 6친이 불리하고, 파재 횡은 아니고, 없으면 길조이다.
凡歲運吉凶,當生天元,或支中原無官星,
天元有正官或原有偏官制伏太過,運遇天元官星,亦可發福;
支無財而運干是財,亦可發財;
支無煞而運干是煞,亦足爲禍。
보통 세운 길흉은, 당연히 천원을 생하거나, 지지중에 원래 관성이 없고,
천원이 정관이거나 원래 편관이 있어 제복이 태과하며,
운이 천원관성을 만나는것은, 또한 발복할 수 있습니다.
지지에 재가 없으며 운
부와 간은 재이면 역시 발재 할수 있다;
지지에 살이 없으며 운에서 살이면, 역시 재앙이 된다.
晦氣者,乃不明之象,昏昧之道也,
即甲已乙庚之例,以合則晦也,
日干與時干不宜與太歲元天元合,合則名爲晦氣。
회(그믐)기는 밝음의 상이 아니며, 혼미한 길이다,
즉 갑기 을경의 예를 들면, 합이면 회이다,
일간과 시간이 마땅치 않고 또 태세 천원을 합하면, 합은 이름이 회기가 된다.
又要分
日干合太歲,如甲日已年之例,
太歲合日干,如已日甲年之例。
甲合已災重,已合甲災輕,
歲位近者災重,遠者災輕,
如歲在日前五辰而遇合,謂之太歲入宅,晦氣臨門,主災厄。
또한 나누어
일간이 태세를 합하는 것은, 이는 갑일이 기년의 예이며,
태세가 일간을 합하는 것은, 예로 기일이 갑년의 예이다.
갑합 기는 재앙이 중하며, 기합 갑은 재앙이 가볍고,
세위가 가까우면 재앙이 중하고, 멀먼 재앙이 가볍고,
만일 세가 일에서 5진 앞에 있으며 합이 되면, 이것으로 태세입택이며, 회기가 문에 임하는 것으로, 주로 재액이다.
大運不宜與太歲相剋相沖,尤忌運剋歲,
與日犯同,主破耗喪事,有貴人祿馬解之稍吉,八字有救無虞。
대운이 부적합하고 또 태세가 서로 극 상충하면,더욱더 운이 세를 극함을 기피하고,
또 일이 같이 범하면,주로 파모상사이며,
귀인이 있어 록마를 풀어 길조가 사라지며,8자는 구함이 있고 걱정이 없다.
論十干合 21. 논 십간합
夫合者,乃和諧之義,
如陽見陽,二陽相競則爲剋,
陰見陰,二陰不足則爲剋,
唯陰見陽,陽見陰爲合,亦如男女相合而成夫婦之道。
무릇 합은, 이는 조화의 의의이다
만일 양이 양을 보면, 두 양이 서로 경쟁하여 극이 되고,
음이 음을보면, 두 음이 부족하면,극이 되며,
음이 양을 보고, 양이 음을 보면 합하게 되는데, 역시 남자와 여자가 서로 합하며 부부의 도를 이룬다.
東方甲乙木畏西方庚辛金剋。
甲屬陽爲兄,乙屬陰爲妹,
甲兄遂將乙妹嫁金家,與庚爲妻,所以乙與庚合。
동방 갑을목은 서방 경신금 극을 두려워합니다.
갑은 양에 속해 형제가 되고, 을목은 음에 속해 매가 되며,
갑오라비는 장차 을 누이가 금집에 시집가고,함께 경이 처가 되므로 을이 함께 경을 합한다.
南方丙丁火畏北方壬癸水剋。
丙屬陽爲兄,丁屬陰爲妹,
丙兄遂將丁妹嫁水家,與壬爲妻,所以丁與壬合。
남방 병정화는 북방 임계수 극을 두려워합니다.
병은 양에 속하여 형이며,정은 음에속하여 자매가 되고,
병오라비는 그러면 정매를 수 집에 시집보내고, 함께 임이 처가 되므로 정과 임이 합이다.
中央戊己土畏東方甲乙木剋。
戊屬陽爲兄,己屬陰爲妹,
戊兄遂將己妹嫁木家,與甲爲妻,所以甲與己合。
중앙 무기토는 동방 갑을목 극을 두려워합니다.
무는 양에 속해 형이고,형제는기는 음에속해 매가 되며,
무 오라비는 이루어장차 기 매를 목집에 시집보내 함께 갑이 처가 되므로, 갑과 기는 합이다.
西方庚辛金畏南方丙丁火剋。
庚屬陽爲兄,辛屬陰爲妹,
庚兄乃將辛妹嫁火家,與丙爲妻,所以丙與辛合。
서방 경신금은 남방 병정화 극을 두려워합니다.
경은 형제로 양에게 속하고 신은 자매로 음에 속하며
경 오라비는 여전히 장차 신 매를 화 집에 시집보내고, 함께 병이 아내가 되므로,병과 함께 신이 합합니다.
北方壬癸水畏中央戊己土剋。
壬陽爲兄,癸屬陰爲妹,
壬兄乃將癸妹嫁土家,與戊爲妻,所以戊與癸合。
북방 임계수는 중앙 무기토 극을 두려워합니다.
임양은 오라비가 되며, 계 속음은 매가 되고,
임 오라비는 장차 계 매를 토 집과 결혼하고 무가 아내이므로 무와 계가 합한다.
甲與己何名爲中正之合?
甲,陽木也,其性仁,位處十干之首,
己,陰土也,鎮靜淳篤,有生物之德,故甲己爲中正之合。
帶此合主人尊崇重大,寬厚平直。
如帶煞而五行無氣則多嗔好怒,性梗不可屈。
갑과 기가 이름이 왜 중정지합입니까?
갑은 양목이다, 그 성격이 어질고, 자리는 십간의 머리이며,
기는 음토이다,진정한순마이며, 생물의 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갑기는 중정의 합이 됩니다.
이 합띠는, 주로 사람이 존경 크게 받고 관대하며 똑 바릅니다.
만일 띠살이며 무기이면 성내기를 좋아하며 성적인 경색은 단호합니다.
乙與庚何名爲仁義之合?
乙,陰木也,其性仁而太柔,
庚,陽金也,堅強不屈則剛柔相濟,仁義兼資。
故主人果敢有守,不惑柔佞,周旋唯仁,進退唯義。
五行生旺則骨秀形清,若死絕帶煞則使氣好勇,體貌不揚,自是非人。
甲己、乙庚之合,婦人不忌。
을과 경의 이름이 왜 인의지합입니까?
을은 음목이다, 그 성질 어질며, 매우 연약하다,
경은 양금이다, 긴강 불굴이며, 강유가 성제하며,인의 겸한 자원이다.
고로 주는 대담하고 지키며, 부드러움을 혼동하지 않으며, 주선하여 자비 롭고, 진퇴가 의롭다.
5행이 생극하면 뼈가 아름답고 형이 맑으며, 만일 사절이 띠살면 기 사용이 용감하고, 체격이 좋지 않으면, 비인간적입니다.
갑기,을경의 합은, 여자는 기피하지 않습니다.
丙與辛何名爲威制之合?
丙,陽火也,輝赫自盛,
辛,陰金也,剋刃喜煞。故丙辛爲威制之合。
主人儀錶威肅,人多畏懼,酷毒,好賄喜淫,
若帶煞或五行死絕則寡恩少義,無情之人。
婦人得之,與天中、大耗、咸池相並者,貌美聲卑,夭冶而淫。
병과 신의 이름이 왜 위제지합입니까?
병은 양화이다,위제가 스스로 성하다,
신은 음금이다, 칼을 극하고 살을 좋아한다. 고로 병신합은 위제의 합이 된다.
주인은 위엄이 있고, 두렵고, 사악하고, 뇌물과 간음이 좋으며,
만일 띠살이거나 오행이 사절이면,과은소의이며,악이나 무자비한 사람입니다.
여인이 얻고 또 천중, 대모,함지와 조화를 이루면, 모는 아름답고 소리는 겸손하며 파렴치하고 음탕합니다.
丁與壬何名爲淫慝之合?
壬者,純陰之水,三光不照,
丁者,藏陰之火,自昧不明。故丁壬爲淫慝之合。
主人眼明神嬌,多情易動,不事高潔,習下無去,
枕歡溺色,於我則吝,於彼則貪,
若五行死絕或帶煞,見咸池、大耗、天中自敗,有淫汙家風之丑;
親厚小人,侮慢君子,貪婪妄作,必勝而後已。
婦人淫邪奸慝,易挑易誘,多招玷辱,
或年高而嫁少夫,或年幼而配老夫,或先賤而後良,或先良而後賤。
정임 이름이 왜 음특지합입니까?
임은 순음의 수이다,3빛이 비추지 않는다.
정은, 숨은 음이다,스스로 어둡고 밝지 않다. 고로 정임은 음특지합이 된다.
주로 눈은 섬세하고 애정이 넘치며 움직이기 쉽고, 고상하지 않고, 아무 것도 익숙하지 않으며,
베개는 기쁜 색에 빠지고, 나에게는 인색하며, 너에게는 탐욕스럽고,
만일 오행이 사절이거나 띠 살이면, 함지, 대살, 천중의 패배를 보면, 음탕함이 있고 가풍의 추악함이 있다;
애정 어린 악당, 신사를 모욕하고, 탐욕스럽고 주제 넘은 사람이며, 반드시 이길며 후이다.
여자는 음사하고 간음하며 자극이 쉽고 유혹하기 쉽고, 많은 모욕을 불러 일으키거나
나이가 많으면 젊은 남편과 결혼하거나, 젊으면 늙은 남편이 짝이거나, 선천이면 후는 좋거나 선 좋으면 후는 천하다.
戊與癸何名爲無情之合?
戊,陽土也,是老丑之夫,
癸,陰水也,是婆娑之婦,老陽而少陰,雖合而無情,主人或好或丑,
如戊得癸則嬌媚,姿美得所,男子娶少婦,婦人嫁美夫;
若癸得戊則形容古樸,老相俗塵,男子娶老妻,婦人嫁老夫。
무와 계가 이름이 왜 무정지합입니까?
무는 양토이다, 이는 늙어 추한 지아비이다.
계는 음수이다,이는 시어미이다,노양이며 노음은 비록 합하나 무정하며, 주는 사람이거나 좋거나 추악하다.
만일 무가 계를 얻으면 요염하고,아름다운 자태의 여인이며, 남자는 젊은 여자와 결혼하고, 여자는 아름다운 남편과 결혼합니다.
만일 계가 무를 얻으면 형용 고박(묘사함)이며, 노상속진이며,남자는 늙은 처와 결혼하고, 여인은 늙은 지아비에 시집간다.
論進交退伏 22. 논 진 교 퇴 복
閻東叟云:
以十干爲四候,十五日爲一候,十二日爲進神候,外三日爲交退伏神候。
故
甲子爲第一進神,則丙子、丁丑、戊寅爲交退伏神;
己卯爲第二進神,則辛卯、壬辰、癸巳爲交退伏神;
甲午爲第三進神,則丙午、丁未、戊申爲交退伏神;
己酉爲第四進神,則辛酉、壬戌、癸亥爲交退伏神。
值進神則發迹亨快,
值交神則庶事不諧,
值退神則官資降黜,
值伏神則所作滯留。
염동수 에서:
십간에서 4 후가 되는데, 候기후 후
15일이 1후가 되며, 12일이 진신 후가 되고, 외3일이 교퇴복신 후가 된다.
고로
갑자는 제1 진신이 되면, 병자,정축,무인이 교(병자)퇴(정축)복(무인)신이 된다.
기묘는 제2 진신이 되면, 신묘,임진,계사가 교 퇴 복신이 된다.
갑오는 제3 진신이 되면,병오,정미, 무신이 교 퇴 복신이 된다
기유가 제4 진신이 되면, 신유,임술,계해가 교 퇴 복신이 된다.
값이 진신이면 입신출세가 쾌하게 형통하고,
값이 교신이면, 보통의 일이 알맞지 않고,
가치가 퇴신이면, 관재물이 강출(강퇴)하고,
가치가 복신이면, 만들어 머무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