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줄독서] 뇌과학의 원리를 활용한 3색줄독서의 강점과 차별점
"두뇌 친화적 학습: 3색줄독서의 강점"
"기억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 3색줄독서와 뇌과학"
"신경 과학과 효과적인 학습: 3색줄독서의 차별점 이해"
3색줄독서는 뇌 과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학습 및 인지 과정을 향상시킵니다. 뇌 과학의 맥락에서 설명된 3색줄독서의 강점과 차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뇌과학 관점에서 본 3색줄독서의 강점:
1. 텍스트에 대한 활발한 참여:
3색줄독서는 뇌 과학의 핵심 원리인 텍스트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능동적 학습은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방출을 촉진하여 동기 부여 및 정보 유지를 향상시킵니다.
2. 다감각 접근:
시각(다양한 색상으로 강조 표시), 운동 감각(발췌하여 쓰기), 청각(동료와의 토론) 요소를 통합하여 3색줄독서는 다감각 접근을 사용합니다. 이 접근법은 뇌의 여러 영역을 활성화하여 더 깊은 인코딩과 더 나은 장기 메모리 통합으로 이어집니다.
3. 정보 통합 구성 및 청킹:
3색줄독서의 콘텐츠 분류는 정보의 통합하여 구성하고 청킹(군집화)을 용이하게 합니다. 뇌 과학은 정보를 의미 있는 덩어리로 구성하면 작업 기억을 돕고 지식을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이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제안합니다.
4. 메타인지 및 성찰:
3색줄독서의 성찰적 측면은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과정인 메타인지를 촉진합니다. 뇌 과학은 메타인지가 자기 인식과 자기 조절을 촉진하여 학습을 향상시켜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5. 검토 및 성찰을 위한 준비:
3색줄독서는 색상으로 구분된 밑줄을 통해 시각적 단서를 제공하여 검토 및 성찰을 위한 준비를 돕습니다. 두뇌는 연상과 시각적 단서에 잘 반응하여 학생들이 수정하는 동안 정보를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뇌과학 원리를 이용한 3색줄독서의 차별성:
1. 개인화 및 정서적 참여:
3색줄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반응을 포함하여 정서적 참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뇌 과학은 학습 경험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드는 기억 통합 및 동기 부여에 대한 감정적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2. 개념의 상호 연결성:
중요도, 심도 있는 연구 및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3가지 색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 다른 개념 간의 연결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뇌 과학은 상호 연결을 통해 신경망을 만드는 것이 정보의 저장 및 검색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 이중 부호화 이론:
3색줄독서는 이중 부호화 이론에 부합하며 시각 정보와 언어 정보를 결합하면 학습이 향상됩니다. 핵심과 요점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고 배움과 소감을 구두로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은 두 가지 양식을 통해 정보를 인코딩하여 기억력을 강화합니다.
4. 마음 챙김 및 인지 부하 감소:
필수 정보에 초점을 맞춘 3색줄독서의 구조화된 접근 방식은 학습 중에 인지 부하를 줄이고 마음 챙김을 향상시킵니다. 두뇌 과학에 따르면 인지 부하 감소는 인지 처리를 개선하고 정보 과부하를 방지합니다.
5. 신경가소성 및 학습 유연성:
3색줄독서의 비판적 사고 강조와 다양한 관점의 탐색은 신경가소성을 자극합니다. 이 두뇌 프로세스는 학습 유연성과 적응성을 허용하여 학생들이 더 큰 개방성과 창의성으로 복잡한 주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3색줄독서는 다양한 뇌 과학 원리와 일치하는 강력한 학습 기술입니다.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정보를 구성하고, 메타인지를 촉진하고, 다감각적 접근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기억력 유지, 비판적 사고 및 전반적인 학습 결과를 향상시킵니다.
개인화되고 상호 연결된 특성은 정서적 참여와 상호 연결을 위한 뇌의 능력을 활용하여 학업 성공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
물입에 잠기면 뇌에서 어떤 호르몬이 나오며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사람이 활동에 몰두하거나 깊숙이 관여할 때 여러 호르몬이 뇌와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방출됩니다.
이 호르몬은 뇌의 반응을 형성하고 다양한 인지 및 감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몰입에 잠길 때 관련된 주요 호르몬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파민:
도파민은 종종 "기분 좋은" 호르몬 또는 신경 전달 물질로 언급됩니다. 즐거움, 보상 또는 만족을 경험할 때 방출됩니다.
즐겁거나 보람 있는 활동에 몰입하는 동안 도파민 수치가 증가하여 경험과의 긍정적인 연관성을 강화하고 활동에 계속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엔도르핀:
엔도르핀은 천연 진통제이자 기분 전환제입니다. 운동, 흥분 또는 짜릿한 경험과 같은 몰입적이고 강렬한 활동 중에 방출됩니다.
엔도르핀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고양시키며 즐거운 일에 몰두하는 것과 관련된 웰빙 감각에 기여합니다.
옥시토신:
옥시토신은 종종 "사랑 호르몬" 또는 "결속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그것은 사회적 상호 작용, 결속 및 긍정적인 인간 관계 중에 방출됩니다.
3색줄독서토론처럼 사회적 참여, 공감 또는 결속을 포함하는 활동에 몰두하면 옥시토신 수치가 증가하여 신뢰감, 친밀감 및 타인과의 유대감을 키웁니다.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기분, 감정 및 인지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정서적 균형과 웰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이 즐겁고 의미 있는 활동에 몰두하면 세로토닌 수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긍정적인 감정과 성취감을 촉진합니다.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
아드레날린은 신체의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을 유발하는 호르몬 및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3색줄독서처럼 몰입감 있고 흥미진진한 활동이나 경험을 하는 동안 아드레날린 수치가 증가하여 주의력이 높아지고 심박수가 증가하며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몰입 중 이러한 호르몬의 방출은 뇌와 전반적인 인지 기능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향상된 학습: 보상 시스템과 관련된 도파민 및 기타 신경 전달 물질은 학습 중인 활동 또는 주제와의 긍정적인 연관성을 강화하여 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향상: 흥분이나 즐거움과 같은 몰입과 관련된 감정적 경험은 기억의 통합으로 이어져 나중에 정보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 및 주의력 향상: 도파민 및 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 수치가 증가하면 집중력과 주의력이 향상되어 뇌가 당면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엔도르핀과 옥시토신은 이완과 웰빙에 기여하여 몰입하는 동안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긍정적인 감정: 도파민 및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 좋은" 호르몬의 방출은 긍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져 동기 부여와 전반적인 활동의 즐거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사람이 3색줄독서 활동에 몰두하면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의 조합이 방출되어 뇌 기능과 정서적 경험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신경화학적 반응은 우리의 인식, 학습, 기억, 작업이나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참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색줄독서의 6단계
3색줄독서법은 세 가지 유형(색)으로 구분하여 밑줄을 그으면서 읽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면서 읽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나 메시지에 매몰되지 않고 독자만의 다양한 관점과 비판적 시각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확장하고 다양한 관점을 개발할 수 있게 만듭니다.
3색줄독서를 진행하는 방법은 아래처럼 여섯 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 –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3색줄로 읽기(Read)
2단계 – 책을 모두 읽은 다음에는 3색줄을 구분하고 모아서 3색줄독서 노트에 필사하기(Copy)
3단계 - 필사한 것을 읽고 나만의 글쓰기(Write)
4단계 – 세 가지 실행계획 정하기(Action Plan)
5단계 - 15개 질문 만들기(Question)
6단계 - 산책하며 우뇌로 사색하기(Thinking)
1단계로 3가지 색(RGB)의 형광펜이나 펜을 사용하여 밑줄을 그으면서 읽습니다.
(R-중요한 문장, G-심화학습이 필요한 문장, B-저자의 의견과 다른 나만의 생각이 있는 문장)
2단계로 3가지 색으로 밑줄이 그어진 문장들을 다시 읽거나 발췌하여 필사합니다. 이때 3색줄독서 노트를 활용합니다.
3단계로 2단계에서 필사한 문장들을 읽고 자신만의 생각을 3색줄독서 노트 양식에 글로 적습니다.
4단계로 반드시 실행할 3가지 계획을 글로 적습니다.
5단계로 필사한 글과 자신의 생각을 기록한 글들을 다시 읽으면서 15개 질문을 만들고 이에 대한 답이나 생각을 기록합니다
6단계로 산책하면서 사색하는 단계로 앞 단계에서 얻은 결과물들을 우뇌를 활용하여 생각을 확장하고 질문을 던지고 서로 연결하고 충돌시키고 융합한다. 이것을 다시 3색줄독서노트에 추가하거나 정리합니다.
글/심재우 필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