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내 칼슘과 인슈린 분비에 관한 좋은 정보가 있습니다. (1991 노벨생리의학상 에르윈 네허+ 베르트 자크만)
KAIST 혈당강하 및 칼슘보급효능 기능성 쌀
일반인에게 당뇨병이 칼슘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생소하다. 하지만 1991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독일의 세포생리학자인 에르윈 네허와 베르트 자크만 박사는 '세포 내 단일 이온 통로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혈당이 올라가면 정상인의 경우 칼슘이온이 췌장세포 안으로 흘러들어가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는 반면 당뇨병 환자는 칼슘통로의 이상으로 칼슘이온이 세포 내로 이동하지 못해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고 혈당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다"는 결론을 냈다.
췌장 베타세포에서 칼슘의 이동에 의해 인슐린이 분비되므로 칼슘은 인슐린의 분비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가 좋아져 혈당이 내려가고 당뇨병에 대한 치료효과도 커진다는 배경에서 당윈쌀이 개발됐다고 서 원장은 설명했다.
인체 내 99%의 칼슘은 뼈와 치아 등을 구성하는 필수영양소로서 존재하고 나머지 1%를 차지하는 이온화칼슘은 혈액 속을 흐르며 생명과 직결되는 심장이나 뇌의 기능에 관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온화칼슘 부족으로 체내 신호전달체계가 무너지면 당뇨병 성장장애 골다공증 백내장 골격질환 순환계질환 고지혈증 갱년기장애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 척추질환 골절(특히 골반) 골연화증 심근경색 간질환 빈혈 두통 류마티스질환 어깨결림 치질 천식 신장병 등과 신경통을 동반한 부갑상선증,티나티병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알레르기 체질이 심화되고,노화가 빨라지며,면역기능과 정력이 저하되는 등 인체 전반적인 기능이 약화돼 수많은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