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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약찬게 특강 제4강 - 15.
화엄경약찬게 총정리
(칠판위에 일직선을 길게 그으심) ←제가 잘 긋는
일직선 대목이지요? 오랜만에 기억나십니까?
일직선 위에는 天上이요. 일직선 밑에는 地上설법입니다. 天上과 地上사이 중간에 동그라미를 하나 그리겠습니다.
이 동그라미는 뭡니까?
阿蘭若法菩提場(아란야법보리장).
부처님께서 始成正覺(시성정각)하신 곳입니다.
阿蘭若法菩提場은 天上이다. 地上이다할 수는 없는 자리
가 되겠지요.
이제 무조건 지금 화엄경을 하시면서,
여러분은 지금 눈앞에서 화엄경 전체 구성을 대한민국,
아니, 세계에서 제일 잘 전달하는 사람하고 같이 계십니
다. 믿어 의심치 마십시오. 아무도 이렇게 할 수 없습니다. 우리어른스님, 각성스님이라고 계시지 않습니까?
“제가 모르면 아무도 몰라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가 지금 잘난 척 하는 것이 아니고,
지루할까 싶어서 잠 깨우려고 그러는 겁니다.
‘네가 얼마나 잘하나 두고 보자.’ 이렇게 하시라고 하는 겁니다. 제가 무슨 제일 잘하겠습니까?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인물을 보세요. 잘하게 생겼는가?
법 보리장 아란야에서 1회 차 설법이 시작됩니다.
여기서는 부처님께서는 여래현상품에서 방광을 하시고,
또 어디서요? 보현삼매품에서 보현보살이 비로자나
일체제불 여래 장신삼매에 들어가셨습니다. 맞습니까?
여기서 몇 품이 설해졌습니까? 6품이 설해졌습니다.
설법 내용은 擧果勸樂生信分(거과권락생신분)이라고
하는 대목입니다. 설해진 품은
세주묘엄품ㆍ여래현상품ㆍ보현삼매품ㆍ세계성취품ㆍ
화장세계품ㆍ비로자나품입니다.
아란야 법 보리장에서는 설법주가 보현보살이었지요.
그럼 2회 차 설법은 어디서 시작됩니까?
보광명전에서 1차 설법이 시작됩니다. 여기서는 몇 품이 설해집니까? 6품이 설해집니다. 2회 차 설법에서는
설법주가 문수보살이 되고, 설법 내용은 10신 설법이
되겠습니다. 6품 품명은 여래명호품ㆍ사성제품ㆍ광명각품ㆍ보살문명품ㆍ정행품ㆍ현수품. ←이 중에서
부처님이 방광하신 부분은 발바닥이고,
품은 광명각품이고, 보살삼매는 있습니까? 없습니까?
10신 설법이기 때문에 삼매는 없다고 나오고,
해인삼매와 화엄삼매가 현수품에 나온다고 얘기되어
졌지요?
이제 드디어 天上으로 올라가게 되겠습니다.
천상의 제1 천상. 도리천이라고 하는 데는 어디에 있습
니까? 수미정상에 있습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수미산
꼭대기에 있기 때문에 수미산정품이라고 했지요?
수미산꼭대기에 올라간다.
승수미산정품ㆍ수미정상게찬품ㆍ십주품ㆍ범행품ㆍ
초발심공덕품ㆍ명법품.
도리천에서는 몇 회 차 설법이지요?
3회 차 설법이 됩니다. 그렇지요?
아란야법보리장 1회 차 6품.
보광명전 2회 차 6품.
도리천 3회 차 설법에서 몇 품이 설해집니까?
6ㆍ6ㆍ6. 6품이 설해집니다. 아까 했듯이
승수미산정품ㆍ수미정상게찬품ㆍ십주품ㆍ범행품ㆍ
초발심공덕품ㆍ명법품. ←이 중에서 부처님께서 방광
하신 품은 수미정상게찬품에서 방광하고,
삼매는 10주품에서 누가요? 법혜보살이요. 혜자 돌림이
10명 있었지요?
법혜보살이 누구에게 가피를 받습니까?
일천불찰미진수세계의 법혜불에게 가피를 받아서
법문을 설하지요. 설법주가 됩니다.
네 번째 설법은 야마천입니다.
여전히 아란야법보리장 보리수 下에서
而恒此處菩提座(이항차처보리좌).
한발자국도 움직이지 않고, 동시에 갔다. ←이렇게 나옵니다.
야마천궁게찬품은, 제가 여기서 카톡 같은 것을 보내면, 단체 톡을 하면 한 사람만 보내면, 한 번 더 보내지 않아도 단체 메일 같은 것이 다 같이 전송되지요? 그것이 화엄경 보고 만든 겁니다. 원래 이치가 다 그렇게 되어있는 것입
니다. 야마천에서는 4품이 설해지는데요. 4품 이름부터 봅시다. 야마천궁에 일단 올라가고요.
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게송 찬탄이니까,
거기서 부처님께서 어디서 방광합니까?
도리천에서는 10주를 설하지만,
야마천에서는 10행을 설하잖아요. 그렇지요?
10가지 행을 설하기 때문에 어디에서요?
발등에서 방광을 하게 되고,
설법주는 공덕림보살이 되지요. 네 품은 뭡니까?
승야마천궁품ㆍ야마천궁게찬품ㆍ십행품ㆍ십무진장품. 그럼 삼매는 어디서 듭니까?
10행품에서 공덕림보살이 들어갑니다. 功德林이라 했을 때 林은 뭡니까? 남에게 행동을 펼침으로 해서 뭐가
쌓이게 됩니까? 공덕이 숲처럼 쌓인다 해서 공덕림보살
을 상징적으로 적어놓은 것이지요.
다섯 번째 설법.
다섯 번째 설법은 어디서 벌어집니까? 도솔천.
도솔천을 다른 말로는 知足天(지족천)이라. 만족할 줄
알고, 또 喜足天(희족천)이라. 기쁘게 만족한다고 하는
것은, 만족할 줄 알기 때문에 회향할 수 있는 마음을 가졌다. 이 말이지요.
야마천궁게찬품이 끝나고,
십무진장품에서 무진장창고를 가지고 도솔천으로 넘어
왔으니까 회향할 수 있는 소지가 있는 것이지요.
몇 품이 설해집니까? 3품이지요.
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에 올라가서 방광을 해야 됩니다.
도솔천궁게찬품에서 부처님은 어디서요?
무릎에서 방광을 합니다. 이때까지는 방광의 이름이 없습니다. 그렇지요?
방광을 하시고 나서 삼매에 드는데,
금강당보살이 도솔천에서 설법주가 되어서 법문을
설하게 되는데요. 10회향을 금강당보살이 설하고,
나중에 내용이 굉장히 많습니다. 여러분이 지난 시간에,
작년 2년 동안 10회향품 두 권 째 까지 공부하다가 꼴까
닥 끝내버렸지요. 회향해버렸지요. ㅎㅎㅎ 그 다음에
여섯 번째는 오직 몇 품이요?
한 품이 설해집니다. 타화자재천에서 한 품이 설해지는
데 ←이 품이 그 유명한 10지품입니다. 十地品.
十地品의 특색은 뭡니까? 1지부터 10지까지 보시ㆍ지계. 이렇게 수행법을 배대를 해서, 화엄경에서 가장, 모든
불교경전의 교리를 망라해놓은 것이 있으면 10지품입니
다. 十地品. 10십지품을 꿰뚫으려면 진짜 어렵습니다.
10회향품이 한 열 권쯤 되고, 10지품은 여섯 권인데,
그 해석 해놓은 분량은 한 서너 배 차이가 10지품이 더
많습니다. 그만큼 깐깐하고 어렵습니다.
제가 10지품을 강의해 보니까 일주일에 한번 씩 서너
시간 하면 1년 계속해야 됩니다. 1년 계속해야 10지품
하나 끝났습니다. 10지품에서는 설법주가 누구입니까?
금강장보살입니다. 5회 차에서는 金剛幢보살이고,
지금은 金剛藏보살입니다.
金剛이라는 뜻은, 다이아몬드라고 하는 것은 본체적인
의미는 어떻겠습니까? 굉장히 견고하다. 이것을 작용할
때는 굉장히 예리하다. 밝고 예리하다. 그렇지요?
짐작가시지요? 타화자재천에서는 10지 보살이 오직 한 품. 어디서 방광하시겠습니까?
부처님은 백호미간에서 방광하시고,
설법주 금강장보살은 몇 만 몇 억이요?
10억 불찰미진수 金剛藏부처님께 가피를 받는다.
가피는 언제 받는다고 했습니까?
삼매에 들어가서, 入定受加(입정수가)라.
삼매에 들어가서 受加. 받을 受字. 가피를 받는다.
그러면 起定說法(기정설법). 삼매에서 일어나면 뭘 합니
까? 법을 설한다. 우리가 입정하고 출정하고 이렇게 법문
들을 때, 그런 의식이 화엄에서 미리 경전 속에 다 갖춰져 있지요.
右膝著地(우슬착지)하고 合掌恭敬(합장공경)하고...
법사 청하고 此經無限甚深意(차경무한심심의) 하지 않습니
까? 그것 다 경전의 설법의식에 들어가는 것이지요.
7회 차 설법.
타화자재천에서 내려오면 어디로 들어갑니까?
보광명전에서 두 번째, 2차 설법이 되겠습니다.
10주ㆍ10행ㆍ10회향을 우리는 흔히 뭐라 합니까?
三賢(삼현)이라고 하지요. 그렇지요?
10지는 十聖(십성)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聖人(성인)들이요.
三賢을 다른 말로 資糧位(자량위)라 하고,
10지의 초지를 見道位(견도위)라 하고, 10지의 2지부터
10지까지를 修道位(수도위)라고 ←이렇게 하지 않습니
까? 10지에서 10지수행이 완전히 끝나면, 감이 익어서
대롱대롱 매달려 있으면 되겠습니까? 어디로요?
앵두가 다 익으면 땅에 내려와야지요. 그렇지요?
땅에 내려와서 드디어 等覺(등각)ㆍ妙覺(묘각)법문이
시작됩니다.
보광명전 2차에서 11품이 설해집니다.
11품을 외워봅시다.
십정품ㆍ십통품ㆍ십인품ㆍ아승지품ㆍ여래수량품ㆍ
제보살주처품ㆍ불부사의법품ㆍ여래십신상해품ㆍ
여래수호광명공덕품ㆍ보현행품ㆍ여래출현품 ←이 중에서 부처님방광은 마지막 끝 어디입니까?
여래출현품이고요. 부처님 刹那際三昧(찰나제삼매)는
어디서요? 제일 앞의 10정품에서지요?
이때 법문은 等覺ㆍ妙覺. 이래서 7회 차 끝나고,
8회 차 법문은 1품만 설해집니다.
그 유명한 이세간품이지요. 설법주는 보현보살이 되고,
앞의 7회 차 설법주는 세존과 보현보살. ←이 부분이
약찬게에 누락 되었다고 말씀드렸지요?
8회 차도 약찬게에 누락 되었다지요?
설법주가 없습니다. 뭐라고 되었지요?
[33]法慧功德金剛幢 [34]金剛藏及 ←여기 까지만 되었
습니다. 6회 차 까지만요.
금강혜보살이 등장한 데가 어디입니까? 7회 차지요.
8회 차는 완전히 없고요. [35]光焰幢及修彌幢은
어디로요? 9회 차 입법계품의 근본법회 대중들.
[36]大德聲聞舍利子 ←근본법회 대중들. 그렇지요?
[41]文殊舍利最第一부터는 지말 법회 대중들. 이제
대충 감이 잡히시지요?
이세간품에서는 보혜보살이 200가지로 질문하고,
보현보살이 2000가지로 대답하는 대목인 8회 차 설법이
이세간품에서 끝난 이것이 보광명전의 몇 차요?
3차 설법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부처님은 어디서 방광하시겠습니까?
방광이 없지요? 7회 차 설법할 때 부처님께서는 먼저
백호미간에서 방광하셔서
一乘中道正見(일승중도정견)을 그대에게 전하노라.
如來性起妙德菩薩의 어디로요?
정수리로 쏟아 부었지요.
관정수기ㆍ마정수기를 如來性起妙德菩薩이 받았고요.
두 번째 방광은 어디서 합니까?
입에서 방광을 하셨지요. 입에서 방광한 것을
보현보살의 어디로요? 입속으로 들어갔지요. 그렇지요?
보현보살의 입속으로 들어갔다는 그것의 의미를 파악해
보면 쉽게 이해갑니다. 그럼 당연히 8회 차 설법에
방광이 없어도 보현보살이 입속으로 들어온 것을 토해
내기만 하면... 방광이라고 하는 것이 햇빛 같고,
불빛 같고 ←이런 것이 아닙니다. 그냥
온전한 진리 당체다. 이 말씀 아니겠습니까?
입속으로 들어온 것을 뱉어내면, 법문이 전부 방광
이지요.
8회 차 설법은 방광은 없고 삼매가 있는데요.
보현보살의 무슨 삼매요?
佛華莊嚴三昧(불화장엄삼매)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드디어 마지막 품은 뭡니까?
아홉 번째 설법. 입법계품 몇 품이요?
1품이 21권이나 장대하게 근본법회와 지말 법회.
53선지식 분으로 나누어서 설해지는데, 이때
부처님께서는 먼저 삼매에 드십니다. 어떤 삼매요?
獅子嚬伸三昧(사자빈신삼매)에 들어가시고, 그것을
보현보살이 설명하고 문수보살이 찬탄해도,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중에서 500명의 보살
들은 알아듣는데, 부처님의 10대 제자들은 전부 다
알아듣지 못하고 귀머거리 같고 눈먼 사람 같았다.
그래서 할 수 없이 문수보살이 사리불 내지 어린
햇중들, [37]及與比丘海覺等 그렇지요?
햇중 들을 데리고 남쪽으로ㆍ남쪽으로 내려가면서
복성 동쪽 장엄당 사라림. 사라숲에서 법문을 설하셨
다. 옛 부처님들이 법문을 설할 때는 그 자리에서
法界普照經(법계보조경). 그렇지요?
부처님이 방광하신 것은
普照三世法界門(보조삼세법계문). 그렇지요?
기억나시지요? 그런 방광을 부처님께서 하셨고,
獅子嚬伸三昧에 드시고,
世法普照門 방광을 하시고,
알아듣지 못하니까 문수보살이 사람들을 데리고, 얘기하지요. “가자.”이러면서 53선지식을 찾아 나서면서,
문수사리가 그때 선재동자 인연을 얘기하지요?
선재동자 인연이 어떻습니까?
잉태하자마자 그 집에는 칠보의 싹이 돋아났고,
칠보의 창고가 생겼고, ←이렇게 나왔지 않습니까?
그리고 태어나자마자 500개의 그릇ㆍ그릇마다,
금강으로 된 그릇에 묘향이 가득했고, 향기가 가득한
그릇에는 뭐가 가득했고, ←이렇게 쭉~~ 연결되어 나왔
지 않습니까?
선재동자의 내력들은, 이런 사람 정도 되면, 발심했기
때문에 이런 공덕을 가졌으니까 ‘너는 앞으로 선지식을
찾아가면, 썩어문드러진 씨앗이 아니기 때문에...’
화엄경을 들어도, 지금도 지겨운 사람이 있고, 환희로운
사람이 있고, 이렇게 딱 구분이 되거든요. 선재동자인지
아닌지 각자가 느낌이 있잖아요. 전에 ??놓은 선재동자가 법을 받을 만한 그릇이 됐기 때문에 전해주는 것이지요.
27조 반야다라존자는 돌아가실 때 방광을 27군데라는
데 진짜 했을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달마대사는
서천 28대잖아요. 스승이 돌아가실 때 27 가닥으로 방광
했다고 어록에 나오잖아요. 달마스님한테 반야다라존자
가 이렇게 얘기하지요.
혹시 법을 일찍이 설하지 말라. 이 법이 시들까 두렵다.
우리는 그것을 速效心(속효심)이라고 얘기하잖아요.
나락이 안자란다고 포기 뽑아 놓으면 나락이 어떻습니
까? 다 죽어버립니다.
네가 동쪽으로 이 분야에 인연이 있을 것 같은데,
일찍이 제발 법을 설하지 말라.
그래서 달마대사는 이쪽에 와서 입을 다물고 뭐 했습니
까? 9년 동안 입을 꽉~~ 다물고 면벽. 앉아 있잖아요.
선재동자도 법을 설할 때, 문수사리도 아무에게나 하는
것이 아니고, 500명 있는 사람들 다 받아 다 가르치면
좋겠지요.
그런데 그 중에서도 어린 때 오직 한 명밖에, 그것도
전생부터 지가 복을 지어야 그 법을 받아 지니고 간다.
이것이지요. 여러분과 지금 화엄경을 하긴 했지만,
막연하게 우리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화엄경을 이렇게
찬탄 하는 건 여러분이나 저나 화엄이 부처님하고
인연이 깊이 있는 것입니다.
선재동자가 남쪽으로ㆍ남쪽으로 가서 누구를 만납니
까? 德生童子有德女한테 법을 듣고, 그렇지요?
大莊嚴樓閣(대장엄누각)에서 누구를 만납니까?
미륵을 만나서 홀딱 다 잊어버리고,
다시 문수를 만나서 마정수기 받고,
보현을 만나서 마정수기 받고 선재동자 할 일은 다
끝났지요. 다 깨치고 나니까 선재가 누구였습니까?
비로자나부처님이었다.
여러분이 비로자나부처님이고ㆍ제가 비로자나부처님
이고요. 이래서 初發心時便正覺! “발심을 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다.” 이런 얘기를 하는 것이지요.
아무튼 이런 계기가 되어서 약찬게를 통해서
화엄경80권 전체를 이렇게 간략하게, 어쭙잖게 장시간
동안 여러분 고생 많았습니다. 성불하십시오.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 꼭 열심히 하셔서 화엄경이 널리널리 전해 졌으면 좋겠습니다.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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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스님! 고맙습니다. 백골난망입니다.
나름대로 최선껏 했습니디만, 혹시 스님께 누가 된 부분이 있다면 자비를 빕니다.
항상 묘심행 님을 염두에 두고 임했으므로,
다른 법우님들은 군더더기라고 여겨질 대목이 있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묘심행 님이여! 화이팅!
아! 고맙습니다
다른 분은 군더더기라고 여겨지는 대목도 있나요?
저는 한 글자도 놓치고 싶은 글이 없었답니다
대원성님 너무 고맙습니다
저는 어떻게 이 고마움을 다 갚아야 하나요?
강의 하신 용학스님, 강의에 참여하신 대중 여러분, 녹취록으로 전해 주신 대원성님
그리고 카페 운영이 이루어지기까지 모든 인연되신 분께
거듭 고마움을 표합니다
모두 건강하십시요 성불하십시요 편안하십시요
아! 너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_()_
고맙습니다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