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통 준(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병 유(酉)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사람들이 술을 바쳐서 술을 받아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좇을 준(遵), 모일 준(僔), 수군거릴 준(噂), 술통 준(墫), 춤 너풀거려 출 준(壿)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준조(樽俎) 준전산(樽前山) 준잔(樽盞) 준주(樽酒) 금준(琴樽) 금준(金樽)
마칠 준(竣)자는 의부(義符)로 설 립(立)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앞서서 걷는다는 뜻이지요. 앞서서 걸으면 급할 것이 없어 천천히 걷게 됩니다. 그리고 행군할 때 앞서서 걷는 사람은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행군의 대오가 무너집니다. 준사(竣事) 준공(竣工) 준성(竣成) 준역(竣役) 고준(告竣) 미준(未竣)
꿈틀거릴 준(蠢)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봄 춘(春)자를 했습니다. 가멸 준(偆), 어수선할 준(惷), 뒤섞일 준(踳)자들은 봄 춘(春)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준사(蠢事) 준인(蠢人) 준속(蠢俗) 준동(蠢動) 우준(愚蠢) 준이(蠢爾)
가파를 준(埈)자는 가파른 장소가 흙과 관계가 되는 산비탈이나 지형이 그렇게 가파르게 생긴 것이니까, 흙 토(土)자 변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진실로 윤(允)자를 했고, 의부(義符)로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험준(險埈) 준고(埈高) 준록(埈麓)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