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경TEST 대학생 홍보대사 7기 9조
이번에 저희가 설명할 용어는 NDF입니다.
NDF(역외차액결제선물환)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헷갈리시죠?
NDF는 선물환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이해할 수 있어요 >-<
선물환의 기본 개념은?
선물환이란 매매일로부터 일정기한이 지난 후에 일정한 환율로 매매할 것을 미리 약속한 외국환입니다. 그림을 통해서 간편히 설명하겠습니다.
선물환 매도 - 미래의 특정시점에 일정한 가격으로 외국통화를 원화로 바꾸는 것(기업)
선물환 매수 - 미래의 특정시점에 일정한 가격으로 원화로 외국통화를 사는 것(은행)
따라서 선물환의 가장 중심 기능은 환헤지 기능입니다.
환헤지 기능이란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없애기 위해 현재수준의 환율로 거래액을 고정시키는 것으로 예매도자(기업)이 매수자(은행)과 거래액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알아보자!
선물환의 예시
국내 A기업이 해외 B은행에게 JYP/USD=76.27로 3개월 후 1,000,000달러를 JPY로 사는 계약을 했을 경우
그렇다면 선물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제 본격적으로 NDF가 먼지 알아보자!
NDF는 선물환 계약의 일종으로, 만기에 계약 원금의 교환없이 선물환율과 현물환율간의 차이만을 계약당시 약속한 지정통화로 결제하는 파생금융상품입니다.
자국에서 거래가 일어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세제나 규제를 피해 타국에 형성된 외환 선물시장인데,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NDF의 예시
JPY/USD 환율이 76.27 하에서 A기업이 B은행에게 1,000,000달러로 계약했을 경우
①3개월 후 10P 오르면 A기업이 B은행보다 천만엔 이익
②3개월 후 10P 내리면 B은행이 A기업보다 천만엔 이익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JPY/USD 의 3개월 후 지정환율이 76.27 인 하에서 거래 금액이 10,000,000엔 이라면 그리고 3개월 후 실제 환율이 86.27 이라면
NDF매수자입장(선물환매수자입장과 동일) 은 (86.27-76.27)X총거래액수(1,000,000달러) 따라서 계산해 보면 10,000,000엔입니다. 달러로 계산해보면 10,000,000엔/지정환율(76.27)입니다.
매도자 입장에서는 10,000,000엔의 손해를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NDF는 차액만 결제해도 되기 때문에 선물환 계약에서 보이는 거대한 거래가 필요없게 됩니다.
NDF의 특징으로는...
1. 거래통화의 국제화가 미흡한 국가도 가능
2. 차익만을 거래->결제위험이 낮음
3. 이익금환전에 따른 불편X 통화 발행국의 외환규제 회피 가능
4. 작은 결제 금액->투기거래 이용
그런데 왜?
NDF 거래가 어떻게 환율에 영향을 주는 걸까요?
NDF가 환율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커죠. NDF규모가 커서 역외 거래자가 단기 환차익목적으로 이용될 경우 환율 변동성을 확대하기 떄문이에요.
<NDF주요매커니즘>
원화값 상승 예상 -> NDF매도 -> 환율 하락
원화값 하락 예상 -> NDF매수 ->환율 상승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이 그림!
이러한 메카니즘에 의해 외국계은행이 국내은행과 선물환 거래를 통해 선물환을 대량 매도할 경우 (외국계은행뿐만 아니라 은행과 NDF거래하는 모든 주체가 해당)
국내 은행은 이를 헤지하기 위해 국내 스왑시장을 이용하게 되고
따라서 국내외환시장에는 달러매도 포지션만 남게 됩니다.
그래서 환율하락이 발생해욧!!!>-<
이러한 환율하락 기조가 더욱더 촉진되 더 많은 시장주체들이 NDF시장에서 거래를 하려 하면 이는 더욱 외환시장에서 NDF매도를 촉진하고 환율하락을 가져오게 되죵~~
모두 이제 NDF에 대해서 알아 들으셨겠죠?^^
이상으로 NDF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경제, 경영 실력을 점검해볼 수 있는 매경테스트가 2월 15일 19회 시험을 봅니다. 접수기간이 끝나는 2월 5일 까지 이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쪽지를 보내주시면 응시료 30000원이 아닌 5000원 할인된 25000원에 접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공기업, 대기업 등 취업에 필수적인 매경테스트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