善男子 譬如有人 得解脫藥 終無橫難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선남자 비여유인 득해탈약 종무횡난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횡액에서 해탈하는 약을 얻게 되면, 끝까지 횡액의 어려움이 없는 것과 같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得菩提心 解脫智藥 永離一體 生死橫難
득보리심 해탈지약 영리일체 생사횡난
보리심의 해탈하는 지혜의 약을 얻게 되면, 영원히 모든 생사의 횡액의 어려움을 여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持摩訶應伽藥 毒蛇聞氣 即皆遠去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선남자 비여유인 지마하응가약 독사문기 즉개원거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마하응가 약을 지니게 되면, 독사가 그 냄새를 맡게 되면 곧 모두 멀리 가버리는 것과 같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持菩提心 大應伽藥 一體煩惱 諸惡毒蛇 聞其氣者 悉皆散滅
지보리심 대응가약 일체번뇌 제악독사 문기기자 실개산멸
보리심의 대응가약을 지니게 되면, 모든 번뇌의 모든 악한 독사들도 그 냄새를 맡게 되면, 모두 다 흩어져서 소멸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持無勝藥 一體怨敵 無能勝者
선남자 비여유인 지무승약 일체원적 무능승자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무승약을 지니게 되면, 모든 원수와 적들도 능히 이기는 자가 없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持菩提心 無能勝藥 悉能降伏 一體魔軍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지보리심 무능승약 실능항복 일체마군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무능승약을 지니게 되면, 능히 모든 마군을 항복 받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持毘笈摩藥 能令毒箭 自然墮落
선남자 비여유인 지비급마약 능령독전 자연타락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비급마약을 지니게 되면, 능히 독화살이 저절로 떨어지는 것과 같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持菩提心 毘笈摩藥 令貪恚癡 諸邪見箭 自然墮落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지보리심 비급마약 영탐에치 제사견전 자연타락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비급마약을 지니게 되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모든 삿된 소견의 화살이 저절로 떨어지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持善見藥 能除一體 所有諸病
선남자 비여유인 지선견약 능제일체 소유제병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잘 낫는 약을 지니게 되면, 능히 모든 병을 제멸하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持菩提心 善見藥王 悉除一體 諸煩惱病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지보리심 선견약왕 실제일체 제번뇌병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을 잘 보는 약왕을 지니게 되면, 모든 번뇌의 병을 모두 제멸하게 되는 도다.
善男子 如有藥樹 名珊陀那 有取其皮 以塗瘡者
선남자 여유약수 명산다나 유취기피 이도창자
선남자여 약 나무가 있나니 이름이 산다나라 하는 도다. 그 껍질을 취하여 부스럼에 붙이게 되면,
瘡即除愈 然其樹皮 隨取隨生 終不可盡
창즉제유 연기수피 수취수생 종불가진
부스럼이 곧 낳게 되지만, 그 나무 껍질은 취하여도 계속 생기기를 다함이 없도다.
菩薩摩訶薩 從菩提心 生一體智樹 亦復如是
보살마하살 종보리심 생일체지수 역부여시
보살마하살도 보리심을 따라 생기는 일체지의 나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若有得見 而生信者 煩惱業瘡 悉得消滅 一體智樹 初無所損
약유득견 이생신자 번뇌업창 실득소멸 일체지수 초무소손
만약 어떤 사람이 얻어서, 믿는 마음을 내는 이들은 번뇌와 업의 부스럼이 모두 소멸되고, 일체지의 나무는 처음 그대로 아무런 손상이 없도다.
善男子 如有藥樹名無生根 以其力故 增長一體 閻浮提樹
선남자 여유약수명무생근 이기력고 증장일체 염부제수
선남자여 약 나무가 있나니, 이름을 없는 뿌리를 생기게 하는 약 나무라 하는 도다, 그 힘에 연유하여 모든 염부제의 나무를 자라게 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樹 亦復如是 以其力故 增長一體學 與無學 及諸菩薩 所有善法
보살마하살 보리심수 역부여시 이기력고 증장일체학 여무학 급제보살 소유선법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나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그 힘에 연유하여 모든 배울 것이 있는 학도인과 더불어 더 배울 것이 없는 무학도인들과 모든 보살들의 가진바 선법을 증장하게 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藥 名阿藍婆 若用塗身 身之與心 咸有堪能
선남자 비여유약 명아람파 약용도신 신지여심 함유감능
선남자여 비유하지면, 어떤 약이 있나니 이름을 아람파 약이라고 하는 도다. 그 약을 몸에 바르게 되면, 몸과 더불어 마음이 모두 능히 감당할 수 있게 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得菩提心阿藍婆藥 亦復如是 令其身心 增長善法
보살마하살 득보리심아람파약 역부여시 영기신심 증장선법
보살마하살도 보리심의 아람파 약을 얻게 되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그 몸과 마음이 선한 법을 증장하게 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得念力藥 凡所聞事 憶持不忘
선남자 비여유인 득념력약 범소문사 억지불망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염력의 약을 얻게 되면, 들은 바 모든 일들을 기억하여 잊지 않게 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得菩提心 念力妙藥 悉能聞持 一體佛法 皆無忘失
보살마하살 득보리심 염력묘약 실능문지 일체불법 개무망실
보살마하살도 보리심의 염력의 약을 얻게 되면, 모두 능히 모든 불법을 듣고, 지니어 모두 잃어 버림이 없게 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藥 名大蓮華 其有服者 住壽一劫
선남자 비여유약 명대련화 기유복자 주수일겁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약이 있나니. 이름을 대연화라 하는 도다. 그 약을 복용한 사람은 수명을 한 겁을 머물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服菩提心 大蓮華藥 亦復如是 於無數劫 壽命自在
보살마하살 복보리심 대련화약 역부여시 어무수겁 수명자재
보살마하살도 보리심의 대연화약을 복용하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무수한 겁에 수명이 자유 자재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執翳形藥 人與非人 悉不能見
선남자 비여유인 집예형약 인여비인 실불능견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형상을 가리는 약을 지니게 되면, 사람과 더불어 사람이 아닌 이들이 능히 보지 못하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執菩提心 翳形妙藥 一體諸魔 不能得見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집보리심 예형묘약 일체제마 불능득견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형상을 가리는 묘한 약을 갖게 되면, 일체의 모든 마구니들이 능히 보지 못하게 되는 도다.
善男子 如海有珠 名普集衆寶 此珠若在
선남자 여해유주 명보집중보 차주약재
선남자여 바다에 구슬이 있나니 이름을 보집중보(普集衆寶)라 하나니, 이 구슬을 가지고 있다면,
假使劫火 焚燒世間 能令此海 減於一滴 無有是處
가사겁화 분소세간 능령차해 감어일적 무유시처
설사 겁의 불이 세간을 태운다고 할지라도, 능히 한 방울의 바다 물로도 감소하게 하여 있을 곳이 없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珠 亦復如是 住於菩薩 大願海中 若常憶持 不令退失
보살마하살 보리심주 역부여시 주어보살 대원해중 약상억지 불령퇴실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구슬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살의 대서원 바다 가운데 머물러 항상 기억하고 지니어 물러가거나 잃지 않게 하나니,
能壞菩薩 一善根者 終無是處 若退其心 一體善法 即皆散滅
능괴보살 일선근자 종무시처 약퇴기심 일체선법 즉개산멸
능히 보살이 가진 하나의 선근도 파괴할 수 없고, 만약 그 마음이 물러선다면 모든 선법도 곧 모두 흩어져 멸하게 되는 도다.
善男子 如有摩尼 名大光明 有以此珠 瓔珞身者
선남자 여유마니 명대광명 유이차주 영락신자
선남자여 마니보배가 있나니, 이름을 대광명이라 하나니, 어떤 사람이 이 영락 구슬을 지니면,
映蔽一體 寶莊嚴具 所有光明 悉皆不現
영폐일체 보장엄구 소유광명 실개불현
모든 보배 장엄구의 그림자를 모두 가리나니, 있는 바 광명을 모두 다 나타나지 못하게 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寶 亦復如是 瓔珞其身 映蔽一體 二乘心寶 諸莊嚴具 悉無光彩
보살마하살 보리심보 역부여시 영락기신 영폐일체 이승심보 제장엄구 실무광채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영락으로 그 몸을 장엄하면, 모든 이승의 마음 보배를 가리워 모든 장엄구의 광채가 모두 없어지게 하는 도다.
善男子 如水清珠 能清濁水 菩薩摩訶薩 菩提心珠 亦復如是 能清一體 煩惱垢濁
선남자 여수청주 능청탁수 보살마하살 보리심주 역부여시 능청일체 번뇌구탁
선남자여 물을 청정하게 하는 구슬은 능히 탁한 물을 청정하게 하듯이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구슬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능히 모든 번뇌의 흐린 때를 청정하게 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得住水寶 繫其身上 入大海中 不爲水害
선남자 비여유인 득주수보 계기신상 입대해중 불위수해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물에 머무는 보배를 얻어 그 몸에 매어 달면, 큰 바다 가운데 들어갈지라도 물이 해를 끼치지 못하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得菩提心 住水妙寶 入於一體 生死海中 終不沈沒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득보리심 주수묘보 입어일체 생사해중 종불침몰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물에 머무는 묘한 보배를 얻게 되면, 모든 생사의 바다에 들어갈지라도 끝까지 침몰하지 않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得龍寶珠 持入龍宮 一體龍蛇 不能爲害
선남자 비여유인 득용보주 지입용궁 일체용사 불능위해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용의 보배 구슬을 얻어 용궁에 들어가면, 모든 용과 뱀이 능히 해를 가하지 못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得菩提心 大龍寶珠 入欲界中 煩惱龍蛇 不能爲害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득보리심 대용보주 입욕계중 번뇌용사 불능위해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커라란 용의 보배 구슬을 얻게 되면, 욕계에 들어가더라도 번뇌의 용과 뱀이 능히 해를 끼치지 못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帝釋 著摩尼冠 映蔽一體 諸餘天衆
선남자 비여제석 착마니관 영폐일체 제여천중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제석천왕이 마니관을 쓰면, 일체의 모든 다른 하늘의 무리들을 가리워 버리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著菩提心 大願寶冠 超過一體 三界衆生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착보리심 대원보관 초과일체 삼계중생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대서원의 보관을 쓰면, 모든 삼계의 중생들을 뛰어 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得如意珠 除滅一體 貧窮之苦
선남자 비여유인 득여의주 제멸일체 빈궁지고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여의주를 얻게 되면, 모든 빈궁과 괴로움을 제멸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得菩提心 如意寶珠 遠離一體 邪命怖畏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득보리심 여의보주 원리일체 사명포외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여의보배 구슬을 얻으면, 모든 삿된 명령의 두려움을 멀리 여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得日精珠 持向日光 而生於火
선남자 비여유인 득일정주 지향일광 이생어화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태양의 정기를 모으는 구슬을 가지고, 햇빛을 향하면 불이 생기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得菩提心 智日寶珠 持向智光 而生智火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득보리심 지일보주 지향지광 이생지화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지혜의 햇빛을 모으는 보배 구슬을 얻어 지혜의 광명을 향하게 하면, 지혜의 불이 일어 나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得月精珠 持向月光 而生於水
선남자 비여유인 득월정주 지향월광 이생어수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달의 정기를 모으는 구슬을 가지고, 달빛을 향하게 하면, 물이 생기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得菩提心 月精寶珠 持此心珠 鑒迴向光 而生一體 善根願水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득보리심 월정보주 지차심주 감회향광 이생일체 선근원수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으로 달의 정기를 모으는 구술을 얻어서 그 구슬로 회향하는 빛을 비추게 되면, 모든 선근으로 서원의 물을 내게 하는 도다.
善男子 譬如龍王首戴 如意摩尼寶冠 遠離一體 怨敵怖畏
선남자 비여용왕수대 여의마니보관 원리일체 원적포외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용왕이 머리에 쓰는 여의주 보배관을 쓰면, 모든 원수와 적의 두려움을 여의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著菩提心 大悲寶冠 遠離一體 惡道諸難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저보리심 대비보관 원리일체 악도제난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크게 가엾게 여기는 보배관을 쓰면, 모든 악도의 어려움을 멀리 여의게 되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