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환경의 의미
마케팅 환경이란 마케팅 관리자의 의사결정과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적 요인을 의미
마케팅 환경은 마시적 마케팅 환경 VS 거시적마케팅 환경으로 구분
미시적마케팅환경:
과업환경VS제약환경으로 구성
과업환경: 공급자(원료,부품), 중간매개기관(도소매상,창고,운송),서비스대행서(광고대행사,은행,보험사)
고객(소비자시장,산업재시장) 등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 하는 대상
제약환경: 경쟁자, 대주으 정부(입법/규제, 장려/자극)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
거시적마케팅환경:
인구증가율, 규모, 교육수준 등의 인구통계학적 환경과
소득분포, 저축률, 신용도 등의 경제적 환경 과
함께 자연적 환경, 기술적환경, 정치/법적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등 다양한 환경요소들이 존재한다.
시장 환경분석
마케팅에서의 시장 환경분석은 넓은 개념에서의 시장 분석하는 MACRO SENSING과
개별시장에서의 경쟁자와 고객,기업을 분석하는 3C 분석으로 구분할수 있다
Macro Sensing: 넓은 개념에서의 시장/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트랜드의 포착/기업의 방향을 설정
3C : 고객/경쟁자/회사
거시적 환경분석:
거시적 환경분석 방법에는 PEST 분석이나 STEEP 분석이 자주 사용되는데
PEST분석은 기업이 통제 불가능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기술적 흐름을 분석하는 방법
STEEP분석은 사회문화,기술,경제,법적인 문제에 환경적 문제를 추가하여 분석하는 거시적 환경분석 도구이다
미시적 환경분석:
대표적인 미시적 환경분석 방법인 3C분석은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회사, 소비자, 경쟁자와 관련된 사항을
분석하는것으로 최근에는 3C에 유통자인 채널을 추가하여 4C분석을 실시하기도 한다.
SWOT분석
기업 내-외부를 중심으로 환경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SWOT 분석
SWOT분석은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시장의 기회요인과 위험요인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
경쟁자의 종류와 경쟁분석
현대의 경영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나와 경쟁하고 있는가를 명확히 파악하고 경쟁자와 자신과의 역량을 명확히 분석하는것이 마케팅 환경분석의 핵심요소다
경쟁자의 종류
경쟁자의 종류는 욕구경쟁자, 품종경쟁자,형태경쟁자,상표경쟁자 등 분류
기존에는 상표경쟁자만을 주요한 경쟁자로 생각하고 분석해 왔지만 현대로 올수록 경쟁의 양상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초갱졍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기에 경쟁자의 범위를 충분히 확대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욕구를 만족할 것인가 -욕구 경쟁자 EX운동 사교 식사
-> 어떠한 식사를 할 것인가 -품종 경쟁자 EX감자튀김,캔디,음료수
->어떠한 형태의 음료를 구매할것인가 -형태경쟁자 EX과일음료,우유,청량음
->어떠한 상표의 청량음료를 구매할거신가 -상표경쟁자 EX코카콜라,팹시,칠성사이다
경쟁분석:
경쟁분석을 할 때 객관적으로 경쟁자와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한다
이를 위해 자주사용되는 것이 가치곡선이다
가치곡선은 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을 기준으로
자사의 역량과 경쟁자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도식화 한 것으로
이를 통해 경쟁자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