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빅데이터·인공지능 분과위원회(위원장: 이영조)는 2024년 6월 12(수) 11:00시에 협회 사무실에서 2024년 제2회 세미나 및 분과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박성현 회장, 이영조 분과위원장, 김하진, 윤순창, 이명주, 이재준, 강근식, 이상구, 전흥기, 홍종선 총 10분이 참석했다. 신입회원인 이상구 교수 (성균관대 수학과)의 소개와 인사가 있었고, 전 위원이 뜨거운 가슴으로 환영하면서 세미나를 시작하였다.
세미나에서는 김하진 교수가 “‘가상화 현실’ 명칭 바로잡기를 위한 소고”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제4차 산업기술 혁명 결과를 가상화 현실로 설명되는데, 가상화 현실은 다양한 가상화 현실의 등장과 발전으로 용어에 대한 명칭의 명확성과 체계 정리가 긴요해졌다. 따라서 2017년 TTA가 정한 가상화 현실에 대한 명칭과 체계를 바로잡기 위하여 체계 조정안을 제안하였다. 발표 후 많은 질문과 토의가 진지하게 진행되었고, 특히 특이상황(singularity)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논의가 있어 매우 유익한 세미나가 되었다.
통계·빅데이터·인공지능 분과위원회의 제3차 분과회의 및 세미나 일정을 2024. 9. 25(수) 11:00로 정하고, 발표자는 신입회원인 이상구 교수가 최근 연구에 대하여 발표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