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
존경하는 학부모님!
임인년(壬寅年)의 새봄이 왔습니다. 유치원 화단(花壇)에 진달래가 활짝 피었습니다. 연분홍 밝은 화색(華色)에 정감(情感)이 느껴집니다. 차가운 기온을 이기면서 긴 겨울을 지나 연약한 가지에 이토록 아름다운 꽃을 피우고 있는 진달래 꽃 나무가 신비롭기 그지없습니다.
오랜 가뭄 때문에 고사(枯死)할 것 같아서 따듯한 날 물을 듬뿍 주었더니 고마운 듯 꽃을 피워 답하는 것 같습니다. 한 포기 진달래 꽃 나무가 지닌 내부적 자발성(自發性)을 발현(發顯)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봄볕과 공기와 물이라는 기초자원이 시기에 맞게 주어질 때 가능 하듯이, 유아교육에도 그 자연의 원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비가 오도록 마냥 기다릴 수는 없기에 부족한 물을 공급하는 것은 꽃나무 자체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꽃을 빨리 피울 수 있도록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그 방법과 시기를 판단해서 적절하게 관수(灌水)를 하면 내부에 간직한 힘이 마침내 외현되어 개화의 아름다움을 보여 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자랄 수 있긴 하지만 그러나 성장발달에 필요한 교육적 환경이 제공되면 보다 바람직한 변화를 외현(外現)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아교육에도 미성숙한 교육의 목적체로서의 유아에게 가정에서는 학부모, 유치원에서는 교사, 사회에서는 보다 성숙한 사람들이 지도하고 이끌어주고 자극하는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저희 새화랑유치원에 입학시켜 주신 학부모님의 남다르신 교육관에 경의(敬意)를 표하고자, 그 일단(一端)으로 본서를 꾸며 본 것입니다. 밤잠을 참으면서 조그마한 정성을 담아 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교육에 참고하셔서 영애영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에 다소의 힘이 되어주시기를 바라고자 합니다. 여불비(餘不備).
2022년 3월 18일
새화랑유치원 이사장 교육학박사 김영호 드림
-----------------------------------------------------------------------------------------------
차 례
제1장 교육의 기초
1. 2022년 임인년의 의미
2. 유아지도에 필요한 피아제 인지이론
3. 유아교육사상의 발전 고착
4. 유아 수교육에서의 매트릭스 퍼즐활동
5. 유아수교육에서 수 이전활동의 이해
6. 유아수교육
7. 유아수교육의 방법
8. 물리적 지식활동 접근을 위한 과학교육의 방법
9. 유아 특성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10. 유아과학교육에서의 바람직한 질문
11. 창조적인 인간은 어떻게 사고하는 가
제2장 생활규범의 이해
1. 올바른 인사와 언어예절
2. 호칭과 지칭
3. 현대사회와 충효문제
4. 권력이동은 봄꽃처럼 아름다워야 한다.
5. 촌수에 대하여
6. 서산류씨의 정절사적
7. 노마지도는 시대를 초월하는 교육적 가치
8. 참된 부부의 길
9. 일은 곧 인생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