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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점정리(重點整理) 1. 정치의식의 자각 : 각종 정치단체(헌정연구회, 대한자강회 등) 및 교육단체의 일어남. 2. 종교 : 종교의 자유 어느 정도 인정. 신교, 대종교(大倧敎), 천도교 등 포교됨. 3. 교육 : 관 공립학교 및 사립학교 일어남. 4. 언론기관과 출판계 : 신문(독립신문→ 최초신문, 대한매일신보→ 서울신문 됨), 잡지발행. 5. 새로운 문예운동 : 신문학(이언직→ 귀의 성)일어남. 6. 연극 음악 : 양악(洋樂) 일어남. |
가. 정치의식의 자각(각종 사회단체 일어남)
(1) 정치단체
(가) 헌정연구회(憲政硏究會) :
1905년(광무 9년)5월에 윤효정(尹孝定), 이준(李儁) 등에 의하여 헌정연구회를 조직하여
일진회와 대항하며 애국적 노선에서 발족활약하였다.
(나) 대한자강회(大韓自强會) :
1906년(광무 10년) 4월에 윤효정, 장지연(張志淵)등에 의한 대한자강회가 조직되어
윤치호(尹致昊)를 회장으로 하여 국가의 부강을 목표로 활약하는 한편
일본의 앞잡이 일진회와 대립하여 활약하던 중 내부 대신 송병준에 의하여 해산당하고
조직을 달리하여 대한협회(大韓協會)라 하고 계속 투쟁하였다.
(다) 흥사단(興士團) :
1907년 안창호(安昌浩)등에 의해서 조직된 것으로 정치개혁을 부르짖었다.
(2) 교육 문화단체
회 명 | 회 장 | 회 명 | 회 장 | ||
기독교 청년회 | 윤치호 | 서우학회(西友學會) | 정운복(鄭雲復) | ||
국민 교육회 | 이원긍(李源兢) | 한북학회(漢北學會) | 이준(李儁) | ||
동아개진(東亞開進)교육회 | 권중현(權重顯) | 영우학회(嶺友學會) | 노영경(盧泳敬) | ||
대동문우회(大東文友會) | 이재극(李載克) | 실업연구회(實業硏究會) | 조진태(趙鎭泰) | ||
대동광학회(大東廣學會) | 김학진(金鶴鎭) | 유지친목회(有志親睦會) | 유맹(劉猛) | ||
대동학회(大東學會) | 신기선(申箕善) | 국채보상(國債報償)연합회 | 김종한(金宗漢) |
나. 종교
(1) 유교를 근본이념으로 하는 이씨조선은 국초부터 불교를 비롯한
다른 종교의 존재(存在)를 부인하는 정책을 취하였으나
고종 19년(1882) 대원군이 물러난 후부터 개방정치를 실시하자
각지의 척화비(斥和碑)를 없애고 어느 정도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였다.
(2) 장로교 : 1884년(고종 21년)에 미국사람 알렌(Allen)에 의해서 처음 장로교(Presbytenism)가 전함.
(3) 감리교 : 1885년(고종 22년)에 미국사람 아펜젤라(Appenzeller)가 처음 감리교(Methodism)를 전래하였다.
(4) 천도교 : 손병희(孫秉熙)가 동학교(東學敎)를 이론화하여 세운 종교로서 1897년부터 널리 퍼졌다.
(5) 대종교(大倧敎) :
광무 10년(1906)에 나철(羅喆), 오혁(吳赫) 등이 일으킨 종교로서
국조 단군을 믿자는 것인데 널리 퍼지기 시작하였다.
다. 교육
(1) 관립학교
(가) 육영공원(育英公院) :
1886년(고종 23년) 설립되었으며 미국인 알렌(Allen) 등으로 하여금
영어를 비롯하여 각종의 서양학술을 교육하게 하였다.(이것이 현대식학교로서 우리 나라에서 처음 된 것)
(나) 외국어 학교 :
1894년(고종 31년)에 영어학교를 비롯하여 불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등의
외국어 학교를 각각 설립하였다가 1908년(순종 2년)에 모두 합치어 외국어학교가 되었다.
(다) 소학교 :
1898년(고종 36년)에는 한성사범학교(漢城師範學校)와 한성법학교를 세우고 4개의 소학교를 두었다.
(라) 1899년(고종 36년) :
한성의학교(醫學校)와 한성법학교, 한성중학교를 세우고 그 후 각 지방에도 소학교를 두었다.
(마) 기술학교의 설립 :
1907년(순종 1년) 서울에 공업전습소(工業傳習所)를 두고
수원에는 농림학교(農林學校)를 세우며 왕족(王族)들의 교육기관으로 수학원(修學院)이 설립되었다.
(바) 여학교 :
1908년(순종 2년)에는 한성고등여학교(漢城高等女學校)를 세웠고 \
그 이듬해에 평양(平壤)고등여학교를 세웠다.
(2) 사립학교 : 민중의 자각으로 교육열이 높아지자 각지에 여러 사립학교가 서게 되었다.
(가) 보성학교(普成學校) :
1905년 이용익(李容翊)이 동지들과 같이 보성학교를 세워 소학(小學), 중학(中學), 전문(專門)의 과정을 두었다.
(나) 양정학교(養正學校) : 1905년에 엄주익(嚴柱益)이 양정학교를 설립하였다.
(다) 진명(進明), 숙명(淑明) : 1906년 순종(純宗)의 생모(生母)인 엄비(嚴妃)가 세운 여학교이다.
(라) 휘문의숙(徽文義塾) : 민간인 민영휘(閔泳徽)가 세웠다.(1906)
(마) 지방학교 : 지방에는 안창호(安昌浩)가 세운 평양의 대성학교(大成學校)가 있었고
그 외에 강화도(江華島)에 보창학교(普昌學校), 인천에 영화학교(榮華學校), 대구에 계성학교(啓聖學校)를 세웠다.
(바) 외국인 선교사들이 설립 :
아펜젤라(Appenzeller)라는 미국인 선교사가 배재(培材), 이화(梨花) 두 학당을 세우고
미국인 배아드(Baid)가 평양(고종 36년 1899)에 숭실(崇實)학교를 세웠다.
라. 언론기관과 출판계
(1) 신문
(가) 독립신문(獨立新聞) :
1896년 서재필(徐載弼)이 발간한 한국 최초의 신문으로 서재필이 미국으로 추방된 후 곧 폐간되었다.
(국문, 한문, 영어 별로 발간하여 국민사상 계몽)
(나) 황성신문(皇城新聞) :
독립신문이 폐간되던 해인 1898년에 남궁억(南宮檍) 등이 황성 신문을 발간하여
민족정신을 고취하고 독립을 주장하고 일본의 정책을 논박하며 일진회에 대항을 거듭하는 중
을사보호조약의 비보를 듣고 황성신문사 주필 장지연(張志淵)은
이를 폭로 기재하자 일본경찰은 신문을 압수하고 폐간시키었다.
(다) 이때에는 황성신문 외에도 제국신문(帝國新聞), 만세보(萬歲報)등이 발간되고 있었다.
(라)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 :
영국인(英國人) 배설(裵說 : Bether)과 양기탁(梁起鐸)이 시작한 것으로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되었다.
이것은 일본인이 검열하지 못하였으므로 일본의 정책을 노골적으로 공박하는 한편,
국민의 의분을 북돋아 주며 배일사상을 더욱 고취하였다.
이에 통감부는 영국정부에 연락하여 배설(裵說)을 상해로 추방하였다.
그가 추방당한 후 양기탁이 이것을 살리어 오늘의 서울신문을 이루었다.
(마) 일진회에서도 국민신보(國民新報), 대한민보(大韓民報), 시사신문(時事新聞)등을 내었다.
(바) 그 밖에도 천주교에서는 경향신문(京鄕新聞), 진주(晋州)에서는 경남일보(慶南日報)를 발간하였다.
(2) 잡지
(가) 한성주보와 한성월보가 있었으나 모두 없어졌다.
(나) 1909년에 신문관(新文館)에서 발행한 소년을 비롯하여 심의정(沈宜性)의 조양보(朝陽報)의 여러 가지가 있었다.
(다) 코리아 레뷰(Corea Review) : 미국인 헐버트(Hulbert)가 영문(英文)으로 발간하였다.
마. 신 문예운동(新文藝運動)
(1) 유길준(兪吉浚) 서유견문(西遊見聞) :
1885년에 서양을 시찰하고 돌아온 유길준은 기행문인 서유견문을 국문과 한문을 섞어서 1895년에 발간하였다.
이것은 과거에 보지 못하던 서구식(西歐式)의 새로운 문제로 씌어 있어 신서적의 시초가 되었다.
(2) 교과서 출판 : 정부에서는 학부(學府)안에 편집국과 인쇄국을 두어 많은 서적이 출판되어 보급되었다.
(3) 국문의 보급 : 국문의 보급은 주로 크리스트교를 통한 것이었고 많은 서적이 출판되어 보급되었다.
(가) 서양문학(西洋文學)의 번역
1) 복음서 : 신 구약성서(新舊約聖書)를 번역 출판.
2) 천로역정(天路歷程) : 영국인 개일(T. S. Gale)은 천로역정(天路歷程: Pilgrimsprogress)을 번역 출판하였다.
3) 사민필지(士民必知) : 미국인 헐버트(Hulbert)는 사민필지를 번역 출판하였다.
4) 그후 윤치호가 번역한 우스운 이야기(Aesop's Fables) 걸리버 여행기(Gulliver's Travel)등과
기타 월리엄. 텔(William Tell), 로빈슨 표류기(Robinson Crouseau Crouseau) 및
톨스토이(Tolstoi)의 작품이 소개되었다.
(나) 국어와 국사연구
1) 국어 :
1911년에 정부에서는 학부에 국문 연구회(國文硏究會)를 두고
주시경(周時經), 최광옥(崔光玉) 두 사람으로 하여금 국어를 연구하게 하였다.
2) 국사 :
정부에서 장지연(張志淵), 신채호(申采浩)두 사람으로 하여금 국사를 연구하게 하였다.
(다) 신 소설의 출현
1) 신 소설 :
국문이 보급되고 민족사상이 확립됨에 따라 고대소설과 현대소설의 중간 시기의 소설인
신 소설을 창작하는 민족문화운동이 일어났다.
2) 이인직(李人稙) :
일본 유학생 이인직은 1909년부터 "귀(鬼)의 성(聲)" "치악산(雉岳山)", "혈(血)의 루(淚)" 등
신 소설을 지어내는 한편 "설중매(雪中梅)" 등 여러 작품을 각색하여 연극을 연출하였다.
바. 연극과 음악
(1) 최초의 극단과 연극 :
융희(隆熙) 3년(1909)에 이인직이 원각사(圓覺寺)란 극장을 창설하고
설중매(雪中梅), 은세계(銀世界)등의 연극을 상연하였다.
(2) 그후(1911 : 합방 후), 임성구(林聖九)의 혁신단(革新團)이 나오고,
2년 후에는 윤백남(尹白南)이 원각사를 계승하여 문수성(文秀星)이란 극단을 조직하여 각기 활약하였다.
(3) 양악(洋樂) :
1896년 민영환(閔泳煥)이 서양으로부터 나팔(喇叭 : 취입)을 사들여 쓰게 하고
1900년에 독일인 엑케르트(Eckert)로 하여금 시위연대군악대(侍衛聯隊軍樂隊)를 조직케 하여 국가를 편곡하고
악 대장 백우용(白禹鎔)은 우리 아악을 서양식의 악보로 고치어 차차 양악이 성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