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중의 점검항목으로서는 베어링의 회전음, 진동, 온도, 윤활제의 상태 등이 있고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 중에 이상 상태를 발견했을 경우 앞에서 서술한 표2.2를 참조해 주십시오.
1. 베어링의 회전음 운전중의 베어링회전음은 청음기 등을 이용, 소리의 크기와 음질을 조사합니다. 베어링의 약간의 플레이킹 등의 손상이라도 이상음이나 불규칙음을 청음기로 구별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설비의 정기점검, 운전검사 및 주변부품의 교환시에 해체된 베어링을 검사하여 재사용 가부 또는 사용현황의 양부 (良否)에 대하여 판정합니다.해체된 베어링은 외관을 잘 살펴 기록합니다. 윤활제의 잔존량을 확인하고 조사를 위해 시료를 채취한 후 베어링을 세정합니다. 다음에 궤도면, 전동면, 끼워맞춤면의 상황, 리테이너의 마모상태등 손상, 이상유무에 대하여 점검합니다. 특히 궤도면의 주행적 관찰에 대해서는 06항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베어링의 재사용 가부 판정은 베어링 손상의 정도 및 기계의 성능, 중요도, 운전조건, 점검주기등을 고려하여 결정 하게 됩니다. 점검결과 베어링에 손상, 이상이 있을 때는 07항의 베어링의 손상과 비교하여 원인을 확인, 대책을 세워 주십시오, 검검 결과 다음과 같은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베어링의 재사용은 불가능하므로 새 베어링과 교체 하여야 합니다.
(1) 궤도륜, 전동체, 리테이너의 어딘가에 균열 또는 깨진 부분이 있다. (2) 궤도륜, 전동체 어딘가에 플레이킹이 있다. (3) 궤도면, 턱, 전동체에 현저한 뜯김이 있다. (4) 리테이너의 마모가 현저하던가, 리벳의 풀림이 심하다. (5) 궤도면, 전동체에 녹, 기스가 있다. (6) 궤도면, 전동체에 뚜렷한 압흔이 있다. (7) 내륜내경면 또는 외륜외경에 뚜렷한 클리이프가 있다. (8) 열에 의한 변색이 심하다. (9) 그리이스봉입 베어링의 시일판 및 시일드판의 파손이 심하다.
2. 베어링의 진동 베어링의 이상은 운전중의 기계의 진동측정에 의해 알 수가 있습니다. 특별한 진동측정기(주파수 분석기 등)을 이용하면 진동의 크기, 주파수분포에 의해 이상내용을 추정할 수가 있습니다. 측정한 수치는 베어링의 사용조건이나 픽업의 설치위치등에 의해 달라지기 때문에 각 기계의 측정치를 활용해 판정기준을 결정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 운전중의 베어링 진동의 형태로부터 이상을 예지하는 것은 작업상 중요합니다. 이를 위한 장치에 대해서는 NSK 팜플렛 Pr, No.410(베어링 모니터)를 참조해 주십시오.
3. 베어링의 온도 베어링온도는 일반적으로 하우징 외면의 온도로부터 추측할 수 있습니다만 오일구멍 등을 이용해 직접 베어링외륜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으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통상, 베어링온도는 운전개시 후 서서히 상승, 1~2시간내에 정상상태로 됩니다. 베어링의 정상온도는 기계의 열용량, 방열량, 회전수 및 하중에 따라 달라집니다. 윤활, 설치등에 불량이 있으면 베어링 온도는 급격히 상승하고 이상 온도가 되는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때는 운전을 정지해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윤활제의 효과 베어링윤활의 목적은 베어링을 구성하는 궤도륜, 전동체 및 리테이너에 상호 접촉하는 부분, 즉, 궤도면, 전동면 및 미끄럼면에 유막을 형성시켜 그 면끼리 직접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5. 윤활제의 선정 베어링의 윤활방법에는 그리이스윤활과 오일윤활로 크게 구분됩니다. 베어링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기 위해 그 사용조건, 사용목적에 적합한 윤활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이스윤활과 오일윤활의 장단점을 표4.1에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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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일윤활 오일윤활에는 유욕법, 적하급유법, 비산급유법, 순환급유법, 제트급유법, 분무급유법 및 오일에어급유법이 있으며 그리이스윤활보다 고속 또는 고온의 용도에 적합합니다. 특히 열을 외부로 방출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오일윤활이 적합합니다. 오일윤활에서는 베어링의 운전온도에 있어 적정한 점도로 된 윤활유의 선정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회전속도가 빠른 만큼 저점도오일을 사용하며 하중이 큰 만큼 고점도의 윤활유를 사용합니다. 보통의 사용조건에서는 그 운전온도에 있어 표4.3에 나타낸 필요점도가 기준이 됩니다. 참고로 선정에 있어 윤활유의 온도와 점도와의 관계가 그림4.1에 나타나 있으며 베어링의 사용조건에 있어 윤활유의 선정 예를 표4.4에 나타냅니다. |
운전온도 |
회전속도 |
경하중 또는 보통하중 |
중하중 또는 형격하중 |
-30~0℃ |
허용회전수이하 |
ISO VG15, 22, 32 (냉동기유) |
- |
0~50℃ |
허용회전수의 50%이하 |
ISO VG32, 46, 68 (베어링오일, 터빈유) |
ISO VG46, 68, 100 (베어링오일, 터빈유) |
허용회전수의 50~100% |
ISO VG15, 22, 32 (베어링오일, 터빈유) |
ISO VG22, 32, 46 (베어링오일, 터빈유) |
허용회전수이상 |
ISO VG10, 15, 22, 32 (베어링오일) |
- |
50~80℃ |
허용회전수의 50%이하 |
ISO VG 100, 150, 220 (베어링오일) |
ISO VG 150, 220, 320 (베어링오일) |
허용회전수의 50~100%이하 |
ISO VG 46, 68, 100 (베어링오일, 터빈유) |
ISO VG 68, 100, 150 (베어링오일, 터빈유) |
허용회전수이상 |
ISO VG 32, 46, 68 (베어링오일, 터빈유) |
- |
80~110℃ |
허용회전수의 50%이하 |
ISO VG 320, 460 (베어링오일) |
ISO VG 460, 680 (베어링오일, 기어오일) |
허용회전수의 50~100%이하 |
ISO VG 150, 220 (베어링오일) |
ISO VG 220, 320, (베어링오일) |
허용회전수이상 |
ISO VG 68, 100 (베어링오일, 터빈유)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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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1. 허용회전수는 NSKCatalog CAT No.140의 베어링치수표에 기재되어있는윤활유의 경우의 값을 사용한다. 2. 냉동기유(JIS K2211), 베어링오일(JIS K2239), 터빈유(JIS K2213), 기어오일(JIS K2219)참조 3. 상기 표의 왼쪽란에 나타낸 범위에서 운전온도가 고온측의 경우에는 고점도 오일을 사용한다.
그림4.1 윤활유의 점도와 온도와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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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윤활제의 보급과 교환 (1) 그리이스의 보급간격 그리이스는 사용시간의 경과와 함께 성상이 열화하여 윤활기능이 저하하므로 적정한 시기에 그리이스보급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이스 보급간격은 베어링 형식, 치수, 회전속도 등에 따라 다릅니다. 그림4.2에 운전시간에 따른 그리이스 보급간격의 기준을 설명합니다. 즉, 그림4.2에서 베어링온도가 70℃을 넘을 경우에는 베어링온도가 15℃ 올라갈때마다 그리이스보급간격을 반감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4.2 그리이스의 보급간격
(2) 윤활유의 교환주기 윤활유의 교환주기는 사용조건 및 유량등에 따라 다릅니다.일반적으로 운전온도가 50℃이하로 이물이 적은 양호한 환경하에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1년에 1회정도로 교환합니다. 오일온도가 100℃정도가 되는 경우에는 3개월 또는 그 이전에 교환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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