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일일브리핑 “광주바닥” 2월 23일자
1. 광주도시철도2호선 원안중심형 '급물살'…시민단체 반발
논란을 거듭해온 광주도시철도 2호선의 원안 중심형에 대해 시의회가 사실상 동의해 건설이 급물살을 타게 됐습니다. 반면 시민단체는 "광주시가 전체적인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고민 없이 예산에 맞춰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광주시의 심각한 재정위기가 닥칠 것이다"며 반대 입장을 보였습니다. 시는 윤 시장이 최종안을 발표하면 늦어도 9월까지 국토교통부와 기본계획변경 및 총사업비 협의를 마친 다음 실시설계에 들어가 윤 시장 임기만료일인 2018년 6월안에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 봤는데요, 윤 시장의 설명에 시의회가 사실상 동의해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탄력이 붙게됐지만 시민단체는 광주시의 재정위기를 초래 할 것이다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혀 마찰이 예상됩니다.
2. 선거구 획정안 타결…전남 선거구 조정 촉각
여야가 23일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을 기준으로 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합의함에 따라 1석이 줄게 된 전남지역 선거구 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광주의 경우 의석수 변동이 없지만, 전남은 선거구 분할과 합병을 놓고 국회의원들 사이에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어 '게리맨더링'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전남의 지역구 1석 축소를 놓고 현역 국회의원들은 물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도 신경전이 일고 있습니다. 특히 광주는 현행 8석을 유지할 경우 인구 하한선에 미달하는 광주 동구(9만9641명)를 남구와 통합해 동남갑과 동남을로 나누는 방안이 유력한데요, 다만 어느 동을 분할할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여야는 25일 국회 상임위 안전행정위와 법사위를 거쳐 26일 본회의에서 선거구획정안을 담은 선거법을 처리할 방침입니다.
3. `수서발' 호남KTX 운행 편수 논란…"불편 우려"
서울 강남의 수서역과 광주송정역, 목포역을 오가는 SR고속열차(SRT)가 오는 8월 개통되는 가운데 운행편수가 적어 불편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23일 지난 2013년 국토교통부 발표와 국민의당 김명진 광주 남구 예비후보에 따르면 오는 2016년 호남선(수서역∼목포역) KTX 운행편수는 주말 1일 기준으로 모두 18회 운영되는데요, 2017년부터는 20회 증차할 계획이나 같은 노선을 사용하는 경부선(수서∼부산역)의 경우 모두 34회에 달하며 여기에 2017년에는 36회로 늘어나 ‘지역적 교통 격차’가 아니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 2011년 착공한 KTX 수서∼평택간(61.1㎞) 공사가 마무리돼 오는 8월 수서-목포간 KTX가 본격 개통하는데요, 모두 1600억원이 투입된 이 노선에서는 KTX가 수서역에서 동탄역을 경유해 평택에서 기존 KTX노선(호남선)과 합류, 광주 송정역까지 운행합니다.
4. 광주 정치권 “광주~김포 노선 폐쇄 대책마련” 촉구
호남KTX 개통으로 이용객 감소를 겪고 있는 항공사들이 광주~김포 노선 폐쇄를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광주 정치권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광주 서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호남선KTX 활성화에 따른 대한항공 김포~광주 노선 폐지는 예견된 수순이었다”며 “정치권이 소신을 갖고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논의를 서둘러야한다”고 밝혔고 국민의당 권은희 국회의원(광산을)은 광주~김포 노선 폐쇄에 따른 주민불편에 대한 대책마련을 주장했습니다. 이어 광주시에 “올해 광주비엔날레 개최와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따른 관광수요에 대비한 교통운송분담대책 등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한편, 대한항공은 하루 2회 운항하던 광주~김포 노선을 3월 말부터 폐지하는 방안을 광주시,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입니다.
5. 광주 도시재생 후보지 17곳 선정…25일 공청회
광주시는 오는 25일 오후 2시 5·18 기념문화센터에서 도시재생 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 공청회를 연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10년간 도시재생 추진 방향·전략, 활성화 지역 지정 등 내용을 담은 전략계획을 세우는 데 필요한 의견 수렴 절차인데요, 시는 공청회에서 동별 쇠퇴도, 잠재력 분석, 도시재생 비전과 목표,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선정안 등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은 인구 감소, 노후건축물 비율, 총 사업체 수 감소 등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곳으로 구도심 활성화에 국·시비 등을 먼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시는 지역 후보지로 경제기반형 3곳, 중심시가지형 4곳, 근린재생 일반형 10곳 등을 선정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