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옛말에 도둑이 제 발 저리다는 말이 있습니다. 죄지은 자가 자기가 지은 죄가 드러날까 두려워한다는 의미의 옛말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헤롯도 마찬가지입니다. 갈릴리와 베레아(Perea) 지역을 통치하던 분봉왕(分封王) 헤롯 안디바(Herod Antipas)는 예수님께서 갈릴리 지역에서 행하는 이적들과 가르침에 대한 소문을 듣자, 침례 요한이 되살아난 것이 아니냐며 두려워합니다(1절, 2절). 헤롯은 자기의 이복(異腹)동생인 헤롯 빌립 1세(Herod Philip Ⅰ)의 아내 헤로디아(Herodias)와 불륜을 저질렀고, 결국 헤로디아가 헤롯 빌립과 이혼하여 헤롯 안디바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침례 요한은 이러한 헤롯 왕의 부도덕함을 지적했고, 헤롯 왕은 이러한 침례 요한을 껄끄러워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선지자로서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침례 요한을 옥에 가두고도 함부로 죽일 수는 없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헤로디아의 딸인 살로메(Salome)가 헤롯 왕의 생일에 헤롯 앞에서 춤을 추어 헤롯을 기쁘게 하자, 헤롯은 살로메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헤롯의 아내가 된 헤로디아도 자기의 불륜을 비난하는 침례 요한이 탐탁지 않았기에 침례 요한의 목을 베어 그 머리를 소반(小盤)에 얹어서 달라고 요청하였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살로메에게 약속했던 헤롯 왕은 결국 침례 요한의 목을 베어 그 머리를 소반에 얹어서 살로메와 헤로디아에게 주었습니다(3절~11절). 그리고 침례 요한의 제자들은 침례 요한의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葬事)하고 예수님께 이 소식을 알립니다(12절).
이렇게 침례 요한을 죽인 헤롯은 그 마음이 편안하질 못했습니다.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따르던 선지자의 목을 벤 것이 마음에 걸렸던 것입니다. 그런데 갈릴리 지역에서 예수님이 수많은 이적을 행하고, 천국 복음을 전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른다는 소식을 들은 헤롯은 침례 요한이 되살아난 것은 아니냐며 두려워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진실, 진리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순수함도 어리석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올곧음을 못마땅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본질을 찾자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자기의 욕심에 따라 행하면서 온갖 탐욕과 권세욕으로 가득하여 불의(不義)도 서슴지 않으면서도 그러한 것에 대해 비판하면 듣기 싫어합니다. 심지어 기독교 안에서도 그런 일들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요즘 기독교 안에서 교권(敎權)을 가진 자들이 너무 오만하고, 탐욕과 권세욕에 취해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매우 자만하여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하지 않고, 독불장군(獨不將軍)처럼 행세합니다. 교회의 규모가 크고, 교회가 가진 재정이 많으니 그러한 것을 뒷배 삼아서 군림하려고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외형적으로 성공한 것이 잘한 것인 양 착각합니다. 외형적 성공과 잘했다는 것은 등호(等號)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잘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외형적으로 성공하는 예는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헤롯은 자기의 욕망에 의해 불의(不義)를 저지르고도 침례 요한의 진정성 있는 지적을 못마땅해했습니다. 물론 누구나 자기의 잘못을 지적하는 자를 좋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진리를 따르려는 자는 자기의 잘못을 지적하는 자의 충고를 겸허히 듣고, 돌이키는 자입니다. 헤롯을 비롯하여 그 당시의 종교지도자들도 침례 요한이나 예수님의 가르침을 달가워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 이적을 행하시고, 귀한 가르침을 베푸시는 것은 마땅히 좋아해야 할 일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기득권(旣得權)과 권력과 욕망과 오만으로 인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정말 불쌍한 일입니다. 때론 자기도 옳다고 여기면서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살피느라고 그 자리에 그대로 머물러 안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그런데 이러한 모습이 우리 안에도 있지 않은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진리라면, 정말 옳은 것이라면, 정말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라면 귀 기울여 듣고, 돌이켜야 하지 않을까요? 왜 머뭇거려야 하는 걸까요?
(안창국 목사)
#큐티
#매일성경
#안창국목사의말씀묵상
#마태복음14장1절부터12절
#헤롯왕이예수님의사역에대한소문을듣고두려워하다
#침례요한이되살아난것이라며두려워하는헤롯왕
#침례요한이자기의죄를지적하자침례요한을죽인헤롯왕
#살로메
#헤로디아
#헤롯안디바
#분봉왕헤롯
#침례요한의목을요구한살로메와헤로디아
#침례요한이목베임을당하다
#진리를두려워하는사람들
#본질을찾자는것을싫어하는사람들
#올곧음을못마땅해하는사람들
#교권에취해불의를행하는자들
#탐욕과권세욕으로인해불의를행하는자들
#정말진리라면따라야하지않을까?
#정말본질을회복하는것이라면행해야하지않을까?
#외형적인성공과잘했다는것은등호가성립하지않는다
https://cafe.naver.com/lighthousegoyang/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