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게이비선(2)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8.8km(미요시~히로시마), 미요시선 전 구간은 159.1km(빗츄코지로~히로시마)임.
궤간 : 1067mm
역수 : 21개 역(미요시~히로시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카루가~히로시마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게이비선은 빗츄코지로~히로시마 구간의 지방교통선으로, 쥬고쿠 산지 서부의 산간 지방을 달리는 로컬노선이다. 쥬고쿠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전에는 성황을 이루었던 노선이었으며 산인-산요 지역을 연락하는 중요한 메인루트였으나 현재는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의 도시간 수송과 히로시마~미요시~쇼바라시 인근의 통근/통학 노선으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 구간이 도시고속버스(히로시마전철버스 등)과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미요시 부근지역을 제외하고는 버스에 밀리는 형국이다.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의 급행열차 <미요시>가 운행을 했었지만 2007년 6월 30일 폐지, 쾌속 미요시라이너로 전환되었다. 카루가~히로시마 구간은 히로시마 도시근교구간으로 ICOCA의 이용이 가능하다. 2014년부터는 카루가~히로시마 구간의 노선색이 보라색으로 결정되었다.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은 히로시마지사 직할로 운영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미요시 -> 히로시마)
상행열차 동영상(히로시마 -> 미요시)
3. 역사
1915/04/28 - 게이비철도 히가시히로시마~시모와치 구간 개업.
1915/06/01 - 시모와치~미요시 구간 연장개업.
1920/07/15 - 히로시마~히가시히로시마 구간 화물선으로 개업.
1926/01/21 - 히가시히로시마~히로시마 구간 영업운전 개시.
1937/07/01 - 게이비철도의 히로시마~빙고토카이치 구간 국유화, 산신선과 게이비철도선을 편입하여 게이비선으로 개칭.
1941/08/10 - 가솔린동차 사용정지.
1955/11/11 - 쾌속 치도리 운전 개시.
1959/04/13 - 쾌속 치도리가 준급으로 격상됨.
1962/03/15 - 준급 타이샤쿠 운행 개시.
1966/03/05 - 준급 치도리와 타이샤쿠가 급행으로 격상됨.
1983/03/01 - 미요시~히로시마 구간 CTC화.
1983/10/31 - 빗츄코지로~미요시 구간 CTC화.
1985/03/15 - 급행 미요시 운전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에 계승.
1991/04/01 - 니이미~미요시 구간 1인승무 개시.
1991/11/01 - 미요시~히로시마 구간 1인승무 개시.
2002/03/22 - 급행 치도리와 급행 다이샤쿠가 급행 미요시에 통합됨.
2003/10/01 - 쾌속 미요시라이너 운전 개시. 기존 쾌속을 통근라이너로 명명. 히로시마~미요시 구간 운행 편수 증편.
2007/07/01 - 급행 미요시, 쾌속 통근라이너 폐지, 쾌속 미요시라이너로 통합.
2007/09/01 - 카루가~히로시마 구간에 IC카드 사용 가능하게 됨.
2017/03/04 - 시각표 개정으로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의 평일 다이어와 토휴일 다이어가 분리됨. 주말에 쾌속 미요시라이너와 보통열차 증편.
4. 운행 형태
보통열차와 쾌속 미요시라이너가 운전되고 있으며,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은 미요시~니이미 구간보다 훨씬 운행횟수가 많아진다. 게이비선 전체를 직통하는 열차는 없으며 빙고오치아이 방면으로 가려면 미요시역에서 반드시 환승이 필요하다. 우선 히로시마~미요시 전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1시간당 1편 정도 설정되어 있으며 여기에 히로시마~시모후카와/카루가/시와구치 구간을 운행하는 구간열차가 다수 운전되고 있다. 특히 히로시마~시모후카와 구간은 쾌속을 포함해서 낮시간대에도 20~3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또한 이 구간에는 히로시마에서 미요시를 경유하여 후쿠엔선 후츄나 게이비선 빙고쇼바라까지 운행하는 열차도 2편 설정되어 있다.
쾌속 미요시라이너는 평일에 4왕복, 토휴일에는 하행 6편/상행 5편이 설정되어 있다. 히로시마~미요시 구간의 소요시간은 1시간 20분 정도가 걸린다.
5. 운용 차량
키하40/47계 - 히로시마~미요시 구간의 대부분의 열차로 운용. 1~3량편성.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신야마구치지소 소속차량.
키하120형 300번대 -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에 1일 2왕복 운용.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미요시역 환승안내
1/2/3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시오마치/빙고쇼바라/빙고오치아이 방면
히로시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산요본선(R01) - 요코카와/미야지마구치/이와쿠니 방면
1/2/3/4번 승강장 - JR가베선(B01) - 요코카와/미도리이/아키카메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쿠레선(Y01) - 카이타이치/쿠레/다케하라 방면
3/4/5/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G01) - 카이타이치/사이죠/미하라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신야마구치/하카타/가고시마츄오 방면
13/14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오카야마/신오사카/도쿄 방면
히로시마전철 히로시마에키 정류소(환승시간 10~15분)
1/2/6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1계통(M1) - 히로시마코(우지나) 방면
1/2/6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2계통(M1) - 미야지마구치 방면
1/2/6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6계통(M1) - 에바 방면
5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5계통(M1) - 히지야마시타 경유 히로시마코(우지나)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