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년간 자신의 혈압 실측 데이터와, 환자들의 실측 데이터 그리고 다양한 연구논문의 결과를 책에 담았다.
또 직접 자신의 혈압을 재왔기 때문에, 혈압의 본질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해 깨달은, 혈압을 내리는 음식과 음료, 식사 방법, 생활 습관, 신경을 써야할 주변 요인, 스트레칭과 혈(穴)자리등, 실제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그에 관한 모든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혈압을 낮추는 최강의 방법 30년간 24시간 자신의 혈압을 측정한 전문의가 밝힌 혈압 내리기 다시마를 먹는 사람은 혈압이 올라가고 땅콩을 먹는 사람은 혈압이 내려간다
포도주스 감주 식초는 매일 마셔야 할 혈압 저하 촉진 음료 직접 검증한 포도주스의 혈압 감소 효과 혈압 감소 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감주 혈압을 낮추고 싶다면 오징어 문어 낫토를 먹자
주목해야 할 효과적인 나토 섭취 방법
또 나토에 첨가해서 먹었을 때 혈압 감소 작용을 더욱 강화해 주는 식품이 있는데, 바로 식초입니다.
또 직접 자신의 혈압을 재왔기 때문에 혈압의 본질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을 통해 깨달은 혈압을 내리는 음식과 음료 식사 방법 생활습관 신경을 써야 할 주변 요인 스트레칭과 혈자리 등 실제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그에 관한 모든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결론 하버드 대학에서 놀라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술이나 차를 마실 때 무엇이든 꼭 먹어야겠다면 땅콩을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땅콩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하버드 대학 연구팀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던 적이 있습니다.
30년간 12만 명의 식생활을 조사한 결과 참가한 사람들의 사망률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데 사망률을 크게 낮춰주는 식품 중 하나로 땅콩이 꼽혔습니다.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열량이 높다고 알려진 땅콩이 왜 건강에는 좋은 걸까요?
이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여러 연구자가 땅콩의 효능을 알아내기 위해 연구에 뛰어든 결과 땅콩에는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거나 혈관을 튼튼히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땅콩을 껍질째 계속 섭취하면 저도 이 연구 발표를 듣고 바로 땅콩이 정말로 혈압을 낮춰주는지를 실험해 봤습니다.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소금과 버터가 들어간 땅콩은 염분이 많이 들어가 있으므로 염분이 들어가지 않은 땅콩을 실험에 사용했는데 이때 겉껍질은 까고 속껍질은 함께 먹도록 했죠. 굳이 맛없는 속껍질까지 먹게 한 이유는 땅콩 속껍질의 다량함유 등 폴리페놀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포도주나 차에 함유된 카트킨 메밀에 함유된 루틴 대두의 이소플라본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진 폴리페놀에는 높은 항산화 작용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험은 겉껍질을 깐 땅콩 20개를 속껍질째 피험자에게 먹도록 지시했습니다.
결과 3주에서 4주 후 혈압이 내려갔을 뿐만 아니라 혈압 수치가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아무리 땅콩에 이런 엄청난 효능이 숨겨져 있고 몸에 좋다고 하더라도 과잉 섭취는 피해야만 합니다.
견과류는 열량이 높으므로 비만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20개 정도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땅콩 외에도 혈압을 낮춰주는 견과류가 있다.
혈압을 낮춰주는 견과류는 땅콩만이 아닙니다.
피스타치오는 폴리페놀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이 하버드 대학의 연구 논문에도 효능이 기재되어 있죠.
또 피스타치오에는 폴리페놀뿐만 아니라 땅콩과 똑같이 불포화지방산과 칼륨 등 혈압을 낮춰주는 여러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큰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들에게 땅콩과 피스타치오를 함께 추천하고 있죠. 주의해야 할 점도 땅콩과 같습니다.
편의점 등에서 간식용으로 판매되는 피스타치오에는 염분이 첨가된 제품이 많으므로 무염피스타치오나 구운피스타치오라고 표기된 제품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다시마를 먹는 사람은 혈압이 올라가고 땅콩을 먹는 사람은 혈압이 내려간다
건강에 좋다는 인식에 속지 말자 세간의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이 혈압에도 좋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는 음식은 대부분 열량이 낮으며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이 많아서 유분과 열량은 관리해 줄 수 있지만 혈압까지는 관리하지 못합니다.
혈압을 낮추고 싶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염분입니다.
식사는 물론이거니와 간식과 술안주도 신경을 써야 하죠.
소금과 알코올은 궁합이 잘 맞아서 특히 술을 마실 때 염분이 많은 식품을 찾게 됩니다.
그래서 괜히 술김에 염분이 많은 식품을 많이 먹으면 혈압이 갑자기 확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면 건강에 좋은 음식은 먹어도 되겠지 아마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텐데 이런 발상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세간의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모든 식품이 염분이 낮지는 않기 때문이죠.
특히 방심하게 되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소금이나 식초로 간을 한 건어물입니다.
건강에 좋다는 인식 아래 다량의 염분이 가려져 있는데, 이래서야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건강에 좋다고 할 수는 없겠죠.
또 술이나 차를 마실 때 무엇인가를 함께 먹고 싶다는 마음은 저도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는 이 또한 좋은 식습관이라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술을 마실 때 염분이 높은 안주를 먹으면 목이 말라서 눈앞에 있는 술을 더 많이 마시게 되어 다음날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포도주스. 감주. 식초는 매일 마셔야 할 혈압 저하 촉진음료 폴리페놀이 혈압을 낮춰준다.
적포도주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유는 적포도주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항산화 작용이 동맥경화를 방지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같은 원료로 만든 포도주스도 같은 효능이 있지 않을까? 이런 의문이 생긴 저는 이와 같은 주제를 다룬 연구 결과를 조사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해외 논문 한 건을 찾아냈고 저도 이와 관련된 임상시험에 돌입했습니다.
그때 다음과 같은 네 종류의 음식을 네 그룹으로 나눠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정기적으로 섭취하도록 권하고 1주일간 혈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측정했죠.
1번 그룹 과즙 100%의 포도주스
2번 그룹 과즙 10%의 포도주스
3번 그룹 과즙 100%의 오렌지 주스
4번 그룹 군고구마 1번에서 3번 그룹은 아침 점심 저녁에 한 번씩 하루에 세 번 200 밀리리터씩 마시게 했고
4번 그룹은 아침 점심 저녁에 한 번씩 하루에 세 번 한 개에 200그램 정도의 군고구마를 먹도록 지시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폴리페놀의 효과와 더불어 칼륨의 효과도 함께 검증했습니다.
모든 식자재가 체내에 남은 염분을 배출해 주는 작용을 하며 혈관을 확장해 주는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리라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군고구마는 여러 음식 중에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자주 접하는 음식 중에서 가격 대비 칼륨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조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직접 검증한 포도주스의 혈압 감소 효과 1주일 동안 실험을 진행한 결과 3번 오렌지 주스와 4번 군고구마에서는 혈압 저와 작용이 전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또 2번 과즙 10%의 포도주스는 혈압이 조금 떨어지는 사람도 있었으나 통계적 오차 범위 내에서 고려해 봤을 때 유의미한 결과로 인정되지 않았죠
혈압이 확실히 내려간 항목은 1번 과즙 100%의 포도주스였습니다.
감소 수치는 그렇게 크지 않았지만 통계적 오차 범위 내에서 고려해 봤을 때 과즙 10%와 달리 유의미한 감소 수치가 인정되었습니다.
1번 과즙 100%의 포도주스는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 원리로 포도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혈관 내벽에 작용하여 일산화질소의 생산을 촉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해 줌으로 작용을 통해 혈압이 내려가게 된 것이죠.
혈압 감소 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감주 또 건강에 좋은 음료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감주도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감주는 제가 어릴 때부터 아주 좋아했던 음료 입니다.
감주는 쌀누룩으로 만드는 형식과 술찌개미로 만드는 형식 이렇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영양가가 균형 잡혀 있으며 포도당이나 올리고당을 비롯해 비타민B군과 아미노산을 풍부히 함유한다는 특징이 있죠.
마시는 링거로 불릴 정도로 영양 성분이 링거 주사의 성분과 비슷해서 병을 앓고 난 뒤 또는 더위를 먹은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음료입니다.
또 감주에는 폴리펙타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폴리펙타이드에는 NGO 텐신이라는 강력한 혈압 상승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는 NGO 텐신 변환 효소가 있는데, 이 효수가 혈압 상승을 방해해서 혈관이 확장되고 혈압을 내려가게 했죠.
단감주에는 당분이 들어있으니 하루에 최대 100밀리리터만 마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 술찌개미 형식의 감주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아이들이나 술에 약한 사람은 마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실 식초도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식초의 성분인 아세트산은 마셨을 때 아데노신이라는 혈관 확장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즈칸이라는 회사의 중앙연구소 보고에 따르면 혈압이 높은 남녀 64명에게 10주간 식초 한 큰술을 마시게 한 결과 수축기 혈압은 6.5% 확장기 혈압은 8%가 내려갔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알고 난 후 저도 고혈압 환자들에게 협조를 구해서 효과를 직접 조사해 봤습니다.
약 3주간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15 밀리리터의 식초를 마시도록 했죠.
그랬더니, 24시간 의 평균 수축기 혈압이 마시기 전보다 사순 주밀리미터 저하했습니다. 이는 염분을 4% 정도 줄였을 때의 효과에 필적하죠.
식초에는 사과식초 쌀식초 극초 곡물식초 발사믹 식초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마시기 쉬운 사과식초를 추천해 드립니다.
소량의 꿀을 넣으면 더 마시기 쉬워지니 여러분도 꼭 평소에 적극적으로 식초 섭취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혈압을 낮추고 싶다면 오징어 문어 낫토를 먹자
인터넷 정보는 과신금물 지금까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땅콩 포도주스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 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가 여러분께 바라는 바는 제가 소개해 드린 이 음식들을 일정한 주기로 적당량을 섭취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식품들은 어디까지나 술안주나 간식일 뿐 밥반찬에는 적합하지 않죠
권장식품을 소개해 드리기 전에 한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서 혈압을 낮춰주는 음식을 검색하면 다양한 음식들이 줄을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를 절대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보통 인터넷에 쓰여있는 효능의 근거를 살펴보면 잡지에 쓰여 있었다거나 텔레비전에서 누군가가 그렇게 말했다라는 수준의 근거들뿐입니다.
확실한 증거가 제시된 되어 있는 기사는 좀처럼 찾아보기 쉽지 않죠
제대로 된 연구기관에서 임상시험과 동료 평가를 제대로 진행하여 의학 잡지의 논문이 공표된 정보가 아니라면 쉽게 믿어서는 안 됩니다.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와주는 다양한 성분들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인정된 식품으로 제가 추천해 드릴 수 있는 세 가지 식품은 바로 오징어 문어 낫토입니다.
우선 오징어와 문어부터 해설해 드리면, 이 두 식품에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타우린의 또 다른 이름은 아미노에테인술폰산입니다. 이는 아미노산과 비슷한 물질로 교감신경의 작용을 억제하고 항상성 생체균형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줍니다.
혈압이 상승하면 타우리는 신체를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촉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도 겸비하여 심장 등 신체 각 부위의 기능을 강화해 주는데 한 몫을 합니다.
참고로 타우린은 새우나 게에도 함유되어 있죠.
오징어의 최대 장점은 타우린 외 APA와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APA와 DHA는 등푸른 생선의 다량 함유된 물질로 동맥경화를 억제하거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혈압 상승 억제를 확실히 도와줍니다.
한편, 문어는 타우린 외에 비타민이와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징어와 문어 모두 높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동맥경화 등 고혈압으로 이어지는 신체 노화를 지연해 줍니다.
이처럼 오징어와 문어는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는 우수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효과적인 나토 섭취 방법 나토에는 체내에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동맥경화를 방지해주는 식이섬유 혈전을 녹여서 혈액을 맑게 만들어주는 나토키나아제라는 효소가 하며 되어 있습니다.
이 세 성분 모두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므로 나토는 혈압을 낮추는 식품 중 단연 최고라 할 수 있죠.
더불어 원료인 대도에 포함된 이소플라본도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또 나토에 첨가해서 먹었을 때 혈압 감소 작용을 더욱 강화해 주는 식품이 있는데, 바로 식초입니다.
일반적으로 나토소스에는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가능하면 드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대신에 식초를 뿌려주면 염분과 혈압을 동시에 낮춰주는 작용을 촉진해 줍니다.
나토와 식초는 따로 먹어도 혈압이 내려가니 같이 먹어주면 그보다 더 혈압 관리에 좋을 순 없겠죠.
이는 최근에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나토 섭취 방법입니다. 나토의 유일한 약점은 나토키나아제가 열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안타깝게도 여러분이 좋아하는 갓 지은 밥 위에 나토를 얹어서 먹는 방법이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유효 성분을 섭취하려면 식은 밥에 얹어서 먹거나 밥과 낫토를 따로 먹어야만 하죠. 여기까지 해서 책의 핵심 내용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건강이라는 문제는 정해진 정답이 있을 수 없으므로, 소중한 경험과 의견을 자유롭게 나눠주시면 많은 분들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한 생활을 누리세요.
❤️먹기만 해도 혈압이 내려가는 10가지 방법
1.다시마를 먹는 사람은 혈압이 올라가고, 땅콩을 먹는 사람은 혈압이 내려간다
2.염분 섭취를 줄이려면, 저녁보다 아침을 신경 쓰자
3.아침 식사는 혈압을 높이고, 과일 그래놀라는 혈압을 낮춰 준다
4 .혈압을 내리고 싶다면, 가바차와 두충차를 마시자
5 .포도 주스, 감주, 식초는 매일 마셔야 할 혈압저하 촉진음료
6.간장은 뿌려 먹으면, 혈압이 순식간에 올라간다
7.간식을 먹으려면, 혈압을 낮춰 주는 초콜릿을 먹자
8.혈압을 낮추고 싶다면, 오징어,문어,낫토를 먹자
9.점심은 메밀국수 대신에, 스테이크를 먹자
10.최고의 염분 섭취 감소 방법으로 와타나베식 '1주일 염분 섭취 감소법'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