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주신 목적을 알고 읽읍시다.
1) 본래적 목적 (딤후 3:15-17) “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께서 성경을 기록해 주신 본래 목적, 신자가 성경을 읽는 목적이 그리스도 믿음의 영원한 구원에 이르는 지혜요 하나님의 사람을 온전케 하며 선한 일 행함에 온전케 하려 하심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사람, 하나님의 일이라는 양면의 온전함이 그 초점입니다.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의와 진리의 거룩함을 따라 새 사람되는 길이요 선하고 의롭고 거룩한 삶의 지혜입니다.
2) 필요적 목적 (갈 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눅 24:44-47) “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45 이에 저희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타락한 아담의 자손에게는 먼저 구주 예수 그리스도 구속으로 말미암는 새 창조가 필요합니다. 하나님 없는 세상 사람의 죄를 비춰 주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 주어 구주의 십자가 앞으로 인도하여 무릎 꿇게 합니다.
3) 내용적 핵심 (눅 4: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 (행 28:23,31) “23 저희가 일자를 정하고 그의 우거하는 집에 많이 오니 바울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강론하여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말을 가지고 예수의 일로 권하더라 31 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더라” (신 4:32,33,39,40) “32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 33 어떤 국민이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너처럼 듣고 생존하였었느냐 39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40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 없이 오래 살리라” (요 20:30,31) “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막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막 8:35,38) “3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롬 1:1-5)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 (롬 16:25-26) “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좇아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하신 바 그 비밀의 계시를 좇아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케 하실”
성경 기록 내용의 핵심은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이며 그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이며 그 나라는 그 말씀으로 다스리는 나라이며 그 말씀 순종은 성령으로 되게 하시는 나라입니다. 그러므로 그 행하심 능력 사랑 언약 가운데 나타내신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 예수님의 그리스도 되심, 성령님의 다른 보혜사 되심을 보아야 합니다. 주님 자신과 그 말씀이 성경 양대 핵심 계시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복음임은 이제와 영원히 성도의 삶의 현장이요 그리스도가 복음임은 그 나라 주님 영원하신 왕, 제사장, 선지자이십니다. 시내산에서 직접 말씀하시고 돌비에 써 주시고 언약궤에 넣어 그 위에서 말씀하셨고 이제도 신자의 생사화복의 기준으로 재림의 날까지 하늘 장막에 보존하시고 영원히 살아 있는 그 십계명으로 대표되며 산상수훈으로 영적 차원까지 완전케 하여 거룩한 신구약 성경에 기록 완결해 주신 영생의 말씀이 복음임은 주님은 그 말씀으로 주권을 행사하고 계시고 심판하실 것이며 성령께서 그리스도 영생의 율법의 말씀을 지킬 능력이기 때문입니다(요 12:48, 롬 2:12, 13, 16, 18, 마 5:17, 롬 8:4).
4) 성경 읽기의 우선 순위 성경 곳곳마다 하나님의 역사를 보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하나님 살아 계심을 보았으면 그 명하신 말씀을 생명으로 받아야 합니다. 염두에 둘 양대 주제는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그 말씀입니다. 그 역사하심에는 미래적 사실도 곳곳에 예언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시아 예언이나 다가올 하나님 나라 계시가 군데군데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약은 정확히 보면 구약만 아닌 신약도 종말도 내포합니다. 크게 보면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 대소선지서순입니다. 모세오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는 구약 하나님 말씀 핵심입니다. 다른 부분은 그 설명 적용 예증 간증격입니다. 창세기는 서론 총론격이고 출애굽기 레위기는 본론이요 민수기는 예증이요 신명기는 재론입니다. 그 영원한 말씀의 강령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이며 그 기본은 출애굽기 20장 십계명입니다. 그 시대적 적용 법도와 율례와 규례는 출애굽기 21장부터 23장 그리고 24장부터 레위기까지입니다. (작성 중)
맥체인 성경 읽기
새벽마다 같이 읽고 은혜 나누기. 1842년 성베드로교회 맥체인 목사가 성도 영적 성장 위해 개발. 매일 신구약 성경을 각 2장씩 읽어 매년 구약 1회 신약 2회씩 읽는 표. 성경을 역사적으로 4등분하여 읽기.
가. 창~대하: 에덴교회와 구약교회 나. 스~말: 구약교회 심판과 신약교회 예언 다. 마~요: 예수 그리스도 복음 라. 행~계: 신약교회와 심판
성경신학 대강령은 창조(구속)-교회-언약-심판이다. 각 시대마다 택하셔서 교회로 부르시고 언약하시고 시험 및 심판하시는 것이 성경 대강령이다. 날마다 네 시대를 함께 보면서 씨줄 날줄로 성경 대강령 하모니를 확인한다. 누구나 언제 어디나 성도로서 하나님 섬기는 계명과 세상 사는 법을 바르게 배워 사는 복을 기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