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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 Cartier "Auld Lang Syne"
The Corries --- Annie Laurie 애니로리
1825년 스코틀랜드의 존 스콧 부인이 작곡하였습니다.
티 없이 아름답고 고왔던 소녀를 그리워하며
천천히 부르는 5음 음계의 곡입니다
애니 로리는 스코틀랜드 덤프리스시(市)
맥스웰턴 하우스에 살던
로버트 로리 경의 딸로서 실제 인물이었습니다.
그녀는 사관학생 윌리엄 더글러스를 사랑했지만
결혼은 다른 남자와 했습니다.
더글러스는 자기 곁을 떠난 애니 로리를
그리워 하며 1820년에 이 시를 지었습니다.
그뒤 1825년에 존 스콧 부인이 시집 《스코틀랜드의 노래》에서
이 시를 발견하고 곡을 붙여 《애니 로리》라고 하였고,
핀레이 던이 반주를 넣어
1838년 에든버러에서 출판된 《스코틀랜드 민요집》에 실었습니다.
이후 크림전쟁이 일어나자
크림반도에 상륙한 스코틀랜드 군인들이 고향에 두고 온
사랑하는 여인을 그리워하며
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면서 널리 퍼져나갔습니다.
Maxwelton's braes are bonnie
Where early fa's the dew
And 'twas there that Annie Laurie
Gave me her promise true.
Gave me her promise true
Which ne'er forgot will be
And for bonnie Annie Laurie
I'd lay me down and die.
새벽 이슬 내려
빛나는 맥스엘튼의 언덕
그래, 여기서 애니 로리
내게 참 사랑의 언약했었지
결코 잊지 못하리
아름다운 애니 로리를 위해서라면
나 기꺼이 죽으리
Her brow is like the snowdrift
Her throat is like the swan
Her face it is the fairest
That e'er the sun shone on.
That e'er the sun shone on
And dark blue is her e'e
And for bonnie Annie Laurie
I'd lay me down and die.
살포시 쌓인 눈 같은 그녀의 이마
백조처럼 가냘픈 그녀의 목
눈부신 태양 아래 드러난
눈부신 태양 아래 드러난
너무도 아름다운 그녀의 얼굴
그리고 짙푸른 그녀의 눈
아름다운 애니 로리를 위해서라면
나 기꺼이 죽으리
Like dew on th'gowan lying
Is th' fa' o'her fairy feet
And like the winds in summer sighing
Her voice is low and sweet.
Her voice is low and sweet
And she's a' the world to me
And for bonnie Annie Laurie
I'd lay me down and die
누워 있는 들국화 위의 이슬같이
요정처럼 사뿐한 그녀의 발
여름에 속삭이는 바람처럼
포근하고 달콤한 그녀의 목소리
포근하고 달콤한 그녀의 목소리
그녀는 이 세상 전부
아름다운 애니 로리를 위해서라면
나 기꺼이 죽으리
Epo e tai tai e 폴리네시아 민요
어렸을적 무작정 따라부른 즐거운노래
Ann Breen -- When You And I Were Young Maggie 메기의 추억
The violets were scenting the woods
숲은 바이올렛 꽃 향기로 가득 찼고
Maggie, displaying the charms to the breeze
메기의 매력은 미풍을 타고 펴져나갔지
When I first said I loved only you
내가 처음 당신만을 사랑한다고 고백 했을 때
Maggie, and you said you loved only me
당신은 오로지 나만을 사랑한다고 했지
The chestnut blooms gleamed through the glade
밤나무는 숲속으로 빛을 발했고
Maggie, a robin sang loud from a tree
개똥지바퀴는 나무에서 크게 노래를 불렀지
When I first said I loved only you
내가 처음 당신만을 사랑한다고 고백 했을 때
Maggie, and you said you loved only me
당신은 오로지 나만을 사랑한다고 했지
The golden-robed daffodils shone
금빛 찬란한 수선화는 빛나고 있었고
Maggie, and danced with the leaves on the breeze
메기는 산들바람속의 나뭇잎들과 함께 춤 추고 있었지
When I first said I loved only you
내가 처음 당신만을 사랑한다고 고백 했을 때
Maggie, and you said you loved only me
당신은 오로지 나만을 사랑한다고 했지
The birds in the trees sang a song
새들은 나무위에서 노래를 불렀고
Maggie, of happier transports to be
메기는 매우 황홀해 했었지
When I first said I loved only you
내가 처음 당신만을 사랑한다고 고백 했을 때
Maggie, and you said you loved only me
당신은 오로지 나만을 사랑한다고 했지
Our dreams they have never come true
그러나 우리의 꿈은 산산이 부서지고
Maggie, our hopes they were never to be
우리의 희망도 무너지고 말았네
When I first said I loved only you
내가 처음 당신만을 사랑한다고 고백 했을 때
Maggie, and you said you loved only me
당신은 오로지 나만을 사랑한다고 했지
메기 클락은 1841년 7월에 캐나다 온타리오에서 태어났다.
그는 조지 죤슨이라는 청년으로부터 구애를 받는데 청년은
시인이었으며 토론토대학을 졸업하고 교편을 잡고 있었다.
곧 그들은 약혼을 한다. 허지만 그녀 메기는 폐결핵에
걸리게되고 조지가 이 시를 쓰게된 시기가 바로
그녀가 병마에 시달리던 때이다.
1864년 10월 그들은 결혼을 하지만 이듬해 그녀는 조지를 남겨두고
이 세상과 영원히 이별을 하게 된다.
조지는 미국 디트로이트에 사는 친구 J.C. 버터필드에게
이 아름답고도 슬픈 詩에 알맞는 멜로디를 붙여(작곡)줄 것을
부탁하는데 이 노래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저미게 하는 메기의 추억이다.......
PAUL ROBESON DRINK TO ME ONLY THINE EYES
Drink to me only with thine eyes 불타는 영화
어릴적 늘 부르던 영국민요랍니다
불타오르는 화톳불 속으로 추억에 잠기네
조물주와의 신비한 속삭임 우리의 밤일세
고요하고 조용한 이밤 저 시냇가에 앉아
세상고락과 번민을 잊고서 나편히 쉬리라.
Drink to me only with thine eyes
And I will pledge with mine.
Or leave a kiss within the cup
And I"ll not ask for wine.
The thirst that from the soul doth rise
Doth ask a drink divine;
But might I of Jove"s nectar sip,
I would not change for thine.
I sent thee late a rosy wreath,
Not so much hon"ring thee
As giving it a hope that there
It could not withered be;
But thou thereon did"st only breathe,
And sent"st it back to me,
Since when it grows and smells,
I swear Not of itself, but thee.
나를 위해 마셔주오. 그대의 눈으로만
그러면 나는 내 눈으로 축배를 들겠소.
입맞춤을 남겨주오. 그 잔속에
그러면 나는 술을 찾지 않으리니.
영혼에서 솟어나는 갈증은
성스런 음료를 요구하지만;
주피터의 신주(神酒)로 대신한다 할지라도
그대의 것과는 바꾸지 않으리.
최근에 나는 당신에게 장미화환을 보냈소.
사모하는 그대를 위해서 라기 보다는
오히려 거기에선 장미가 시들지 않으리란
희망을 가지고.
그러나 그대는 향기만을 맡고
곧 나에게 되돌려 보냈소.
그후로 그들은 자라고, 향기를 풍기었소. 정말이지,
장미의 향기가 아닌 그대의 향기를
Nanci Griffith & The Chieftains : Red Is The Rose
아일랜드 / 아이리쉬민요
The Irish Rover
Loch Lomond 스코틀랜드 민요
O whither away my bonnie May
Sae late and sae dark in the gloamin?
The mist gathers gray oer moorland and brae.
O whither sae far are ye roamin?
O, yell tak the high road and Ill tak the low.
Ill be in Scotland afore ye.
For me and my true love will never meet again
By the bonnie, bonnie banks o Loch Lomond.
I trusted my ain love last night in the broom,
My Donald wha loves me sae dearly.
For the morrow he will march for Edinburgh toon,
Tae fecht for his king and Prince Charlie.
O, weel may I weep for yestreen in my sleep.
We lay bride and bridegroom together.
But his touch and his breath were cold as the death,
And his hairtsblood ran red in the heather.
(chorus)
As dauntless in battle as tender in love,
Hed yield neer a foot tae the foeman.
But never again frae the fields o the slain
Tae his Moira will he come by Loch Lomond.
The thistle may bloom, the king hae his ain,
And fond lovers will meet in the gloamin.
And me and my true love will yet meet again
Far above the bonnie banks o Loch Lomond.
(chorus)
세계의 민요
세계의 여러 나라와 각 민족의 음악은 다종․다양하며, 그 민요의 종류․음계․리듬 등도 매우 복잡하고 독특하다. 주요한 나라나 민족의 민요를 지도함에 있어, 표현 활동이나 감상 학습을 통해 그와 같은 특징이 있는 음악에 대한 친근감과 존경심을 갖게 함과 동시에, 제각기의 민족성이나 기후․풍토, 생활 관습 도는 문화적 배경 등을 이해시키고, 민족색이 풍부한 여러 나라의 악기나 춤에도 관심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Ⅰ. 유럽 각국의 민요
(1) 영국의 민요
① 잉글랜드-'여름은 오도다'와 같은 오래 된 민요도 있으나, 오늘날까지 불려지는 민요의 대부분은 '그린 슬리브스'로 대표되는 부드럽고 흐르는 듯한 감상적인 노래이다. '피크닉의 노래', '런던 다리' 등 밝고 건강한 민요도 많다.
② 웨일스- 지금도 웨일스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문화 풍습도 다른 지방과 다르다. '물푸레나무 숲', '기쁜 크리스마스', '제니 존스' 등과 같은 민요는 풍부한 리듬과 펼침 화음의 악구를 가지며, 대륙적인 성격을 지닌 한편, '즐거운 나의 집' 등의 정감의 표현은 솔직하고 묵직하다.
③ 스코틀랜드- 잉글랜드와 항쟁의 역사가 있어,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서로 받아들이지 않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들놀이', '작별', '던칸 그레이', '불어라 봄 바람' 등은 민중 시인 로버트 번스가 옛 노래에 작사한 것으로, 소박하고 친근하기 쉬우며, '애니 로리', '아름다운 나의 벗', '로흐 로몬드' 등과 함께 우리 나라에서도 오래 전부터 애창되고 있다.
④ 아일랜드- 이 나라도 역시 유혈의 투쟁을 통해 잉글랜드로부터 독립한 만큼, 인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이질적으며 언어도 자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한 떨기 장미꽃', '소년 악수', '어! 목동아' 등은 여기서도 민중 시인 토머스 무어가 아일랜드의 옛 민요에 작사한 곡이다. 가락이나 형식의 세련성과 리듬의 풍부한 유연성은 독특하다.
(2) 프랑스의 민요
프랑스의 지리적 위치는 예로부터 이 나라의 자연이나 풍토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 여러 가지 활동에도 통일적인 성격을 주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주변 국가로부터의 고립을 득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활발한 주위화의 교류가 하천을 통하거나 산맥을 넘어서 이루어져, 그것이 프랑스 문화의 형성에 커다란 힘이 되었다. 이러한 교류 증에서 특히 중요한 나라는 이탈리아와 독일은 명쾌하고 투명한 이탈리아, 그리고 내향적이며 정신성과 논리성이 현저한 독일, 이 양자의 이면성을 프랑스는 훌륭히 섭취하여 융합시킨 것이다. 감정적 체험에 빠지는 일이 없는 이지적 비평 정신으로 일관된 객관적 태도, 이것이 프랑스 문화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프랑스적 성격은 민요에서도 명확히 엿볼 수가 있다. 프랑스 국가 '라 마르세즈', 즐거운 어린이의 노래 '아비뇽의 다리 위에서', 비제의 모음곡에서 친숙한 '임금님의 행진', 그밖에 '나의 노르망디', '아마릴리스', '달밤에', '양치기 소녀', '누가 휘파람을 불었나', '물방아지기' 등도 이탈리아 민요처럼 가락 선이 명확하지 않고, 또 화성이나 리듬이 중후하지도 않다. 가볍고 소박한 가락이 가사의 내용과 단단히 결부되어 있는 것이 프랑스 민요의 본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아하고 세련된 생기가 있는 리듬이 특징이다.
(3) 이탈리아 민요
이탈리아는 온화한 해양성 기후의 혜택을 입어, 태양은 강렬하게 빛나고 싱싱한 공기는 맑은 하늘과 풍성한 자연을 휘덮고 있다. 이러한 풍토는 남 이탈리아, 특히 지중해 연안에 두드러져서, 나폴리를 비롯하여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고장에는 그러한 아름다운 풍물이나 따뜻한 인정과 정열 등을 노래한 민요가 많다.
'산타루치아', '오! 나의 태양', '마리아 마리', '먼 산타 루치아', '돌아오라 소렌토로' 등의 나폴레타는 피에디그로타 가요제에서 탄생한 것인데, 이들 노래가 벨 칸토로 낭랑하고 정열적으로 불려질 때, 이탈리아 민요는 이미 민요라는 관념을 초월하여 대중 가곡으로서 사람들의 가슴속에 깊숙이 파고든다.
물의 도시 베네치아에는 바르카롤라(뱃노래)가 수 없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곤도라 뱃사공의 노래'는 바그너로 하여금 "꿈꾸는 듯한 음악"이라고 감탄케 했다. '라 스파놀라', '바다로 가자' 등의 왈츠, '무정한 마음(카타리 카타리)'로 대표되는 칸초네 등, 어느 것을 보아도 이탈리아 민요의 감정 표현은 개방적이고 정열적이다. 민속악기로는 기타나 만돌린 등이 쓰이는데, 특히 기타는 민요와의 관련이 깊다.
(4) 독일/오스트리아의 민요
독일 민요라고 불리는 것 중의 일부에는 이자크의 유명한 '인스부르크여 안녕'과 같은 15,16세기경에 만들어진 오래 된 노래도 남아 있으나. 대부분은 18세기경에 들어와서부터 불려진 것이다. 당시독일은 예술 음악과 민속 음악이 함께 꽃 핀 시기이며, '로렐라이'의 질허나 '들장미'의 베르너 등이 나타나는 한편, 낭만파 시인들도 많은 시를 작곡가에게 제공했다. 또, 대작곡가들도 작곡에 민요의 소재를 채용하여, 이 시대는 실로 독일 국민 음악의 창조기였다. 그리하여 슈베르트의 '보리수'나 '월계꽃', 브람스의 '잠의 여신' 등이 독일 민요집에 수록되어 널리 민중에게 애창되어 온 것이다. '소나무', '고요한 밤 거룩한 밤', '노래는 즐겁다', '잘 있거라 내 고향' 등의 독일 민요에는 이탈리아 민요와 같은 장식성은 없고, 또 리듬감을 강조하는 일도 적다. 중후하고 견실하며, 대체적으로 간소하고 온건한 것이 특징이다.
(5) 스위스의 민요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서부에서 이탈리아 북부에 걸쳐 티롤 지방에 뻗어 있는 알프스 일대는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많은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산악국으로서 생활과 생산 조직의 유사함으로부터 생겨난 것이다. 이 나라의 민요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요들이다. 요들은 보통 모음으로 불려지나, 스위스에서는 오늘날에도 의미를 알 수 없는 옛말로 불려지는 노래가 많다. '엠멘탈 아름답다', '아름다운 티롤', '브레넬리', '홀디리아' 등의 민요에는 거의 대부분 요들이 들어 있다. 요들은 팔세트를 쓴 목축 노래의 일종이며, 티롤 지방의 요들이 특히 유명하다.
(6) 에스파냐의 민요
이베리아 반도는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의 침입이나 통치를 받아 왔다. 이것은 인종의 혼혈이나 문화의 융합을 필연적으로 초래하게 했다. 5만여곡이나 된다고 하는 에스파냐 민요의 풍부함과 다양성은 역사적 배경과 각 지방의 풍토적 차이가 현저한 것에 요인이 있다. 에스파냐 민요의 대부분은 리듬의 변화가 넘치며, 꾸밈음과 멜리스마가 풍부하고, 동양적인 음계나 꾸밈음에 그 특징이 있다. 또 남국인 만큼 정열적이고 명랑한 노래가 많다. 우리 나라에서는 '라 팔로마', '고향 생각', '고별의 노래', '두 어린이' 등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에스파냐 음악에는 춤곡에 특이한 것이 많은데, 호타․볼레로․말라게냐․플라멩코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국민악파, 근대, 현대의 작곡가들의 작품에는 에스파냐의 민요에서 유래된 명곡이 많다.
(7) 동유럽의 민요
① 폴란드- 이 나라의 민요와 춤은 서로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다. 템포 루바토가 많으며, 불규칙적인 박자와 리듬 구성에 의존하고 있고, 언어와의 관계에서 가락에 일종의 정해진 형이 있는 것 등이 특징이며, '아가씨들아' 등이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쇼팽이 창작의 원천을 조국의 민요에서 찾은 것은 유명하다.
② 체코슬로바키아… 서쪽의 보헤미아 지방은 서구화된 규칙적인 가락 구성, 리듬적 주기, 대상적 형성을 보이며, 기악에 영향을 받은 무용적 성격의 민요가 많고 온음 음계적이다. 동쪽의 슬로바키아나 남쪽의 모라비아 지방은 동방 세계의 영향이 강하며, 리디아, 밀솔리디아 선법이 많고, 독특하고 자연스런 가락 구성, 불규칙적인 박절 구조를 보이고 있다. '푸른 목장' 등이 알려져 있다.
③ 헝가리- 마자르어를 어원으로 하는 헝가리 민요는 동양적이며, 특유한 리듬과 멜로디를 가진 5음 음계이다. 바르토크와 코다이가 토착 민요를 채보하여 그 가치를 높였다.
④ 러시아- 지금의 소련이 아니고 그 이전의 옛 러시아를 가리킨다. 방대한 토지로, 남부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대륙적이고 추위가 심하다. 목축과 농업을 영위하여 민요는 소박하고 순수하며 견실 강건하다. 실생활을 솔직하게 반영하고 있으므로, 노동가나 이야기투의 배에 관한 노래(스텐카라친, 볼가의 뱃노래)등, 어느 것이나 어둡고 비통하며, 또 동양적인 노래도 많다.
(8) 북유럽의 민요
북유럽의 민요는 일반적으로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들며, 북국의 황량한 자연이나 춥고 긴 겨울을 생각하게 한다. 그 반면에 이러한 생활의 반발로서, 아름다운 나라에 동경이나 따뜻한 마음씨를 담은 밝은 노래도 적지 않다.
① 노르웨이- 그리그의 '솔베이그의 노래'로 알려져 있는 노르웨이 민요는 북국적인 어두움에 넘쳐 '고향'처럼 우미하고 애수를 띠고 있다.
② 스웨덴- '물레 감는 아가씨', '헛되이 늙도다', '봄의 산들바람' 등에서 보는 것처럼 상당히 서구화되어 있으며, 노르웨이 등에 비해서 보다 부드럽고 북국적인 서정이 풍부하다.
③ 핀란드- 깊은 숲으로 덮인 많은 호수를 가져 '숲과 호수의 나라'라고 불리고 있다. 핀란드 민족은 몽고계이지만, 그 음악은 스칸디나비아와 관계가 깊어 시벨리우스의 '핀란디아'에 나오는 '스우미' 외에 '골짜기의 장미', '메아리', '딸기' 등 핀란드 민요에는 리듬이 정돈된 것이 많으며, 선율적이고 율동적인 힘찬 민요가 많다,
세계의 민요
세계의 여러 나라와 각 민족의 음악은 다종․다양하며, 그 민요의 종류․음계․리듬 등도 매우 복잡하고 독특하다. 주요한 나라나 민족의 민요를 지도함에 있어, 표현 활동이나 감상 학습을 통해 그와 같은 특징이 있는 음악에 대한 친근감과 존경심을 갖게 함과 동시에, 제각기의 민족성이나 기후․풍토, 생활 관습 도는 문화적 배경 등을 이해시키고, 민족색이 풍부한 여러 나라의 악기나 춤에도 관심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Ⅰ. 유럽 각국의 민요
(1) 영국의 민요
① 잉글랜드-'여름은 오도다'와 같은 오래 된 민요도 있으나, 오늘날까지 불려지는 민요의 대부분은 '그린 슬리브스'로 대표되는 부드럽고 흐르는 듯한 감상적인 노래이다. '피크닉의 노래', '런던 다리' 등 밝고 건강한 민요도 많다.
② 웨일스- 지금도 웨일스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문화 풍습도 다른 지방과 다르다. '물푸레나무 숲', '기쁜 크리스마스', '제니 존스' 등과 같은 민요는 풍부한 리듬과 펼침 화음의 악구를 가지며, 대륙적인 성격을 지닌 한편, '즐거운 나의 집' 등의 정감의 표현은 솔직하고 묵직하다.
③ 스코틀랜드- 잉글랜드와 항쟁의 역사가 있어,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서로 받아들이지 않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들놀이', '작별', '던칸 그레이', '불어라 봄 바람' 등은 민중 시인 로버트 번스가 옛 노래에 작사한 것으로, 소박하고 친근하기 쉬우며, '애니 로리', '아름다운 나의 벗', '로흐 로몬드' 등과 함께 우리 나라에서도 오래 전부터 애창되고 있다.
④ 아일랜드- 이 나라도 역시 유혈의 투쟁을 통해 잉글랜드로부터 독립한 만큼, 인종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이질적으며 언어도 자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한 떨기 장미꽃', '소년 악수', '어! 목동아' 등은 여기서도 민중 시인 토머스 무어가 아일랜드의 옛 민요에 작사한 곡이다. 가락이나 형식의 세련성과 리듬의 풍부한 유연성은 독특하다.
(2) 프랑스의 민요
프랑스의 지리적 위치는 예로부터 이 나라의 자연이나 풍토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 여러 가지 활동에도 통일적인 성격을 주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주변 국가로부터의 고립을 득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활발한 주위화의 교류가 하천을 통하거나 산맥을 넘어서 이루어져, 그것이 프랑스 문화의 형성에 커다란 힘이 되었다. 이러한 교류 증에서 특히 중요한 나라는 이탈리아와 독일은 명쾌하고 투명한 이탈리아, 그리고 내향적이며 정신성과 논리성이 현저한 독일, 이 양자의 이면성을 프랑스는 훌륭히 섭취하여 융합시킨 것이다. 감정적 체험에 빠지는 일이 없는 이지적 비평 정신으로 일관된 객관적 태도, 이것이 프랑스 문화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프랑스적 성격은 민요에서도 명확히 엿볼 수가 있다. 프랑스 국가 '라 마르세즈', 즐거운 어린이의 노래 '아비뇽의 다리 위에서', 비제의 모음곡에서 친숙한 '임금님의 행진', 그밖에 '나의 노르망디', '아마릴리스', '달밤에', '양치기 소녀', '누가 휘파람을 불었나', '물방아지기' 등도 이탈리아 민요처럼 가락 선이 명확하지 않고, 또 화성이나 리듬이 중후하지도 않다. 가볍고 소박한 가락이 가사의 내용과 단단히 결부되어 있는 것이 프랑스 민요의 본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아하고 세련된 생기가 있는 리듬이 특징이다.
(3) 이탈리아 민요
이탈리아는 온화한 해양성 기후의 혜택을 입어, 태양은 강렬하게 빛나고 싱싱한 공기는 맑은 하늘과 풍성한 자연을 휘덮고 있다. 이러한 풍토는 남 이탈리아, 특히 지중해 연안에 두드러져서, 나폴리를 비롯하여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고장에는 그러한 아름다운 풍물이나 따뜻한 인정과 정열 등을 노래한 민요가 많다.
'산타루치아', '오! 나의 태양', '마리아 마리', '먼 산타 루치아', '돌아오라 소렌토로' 등의 나폴레타는 피에디그로타 가요제에서 탄생한 것인데, 이들 노래가 벨 칸토로 낭랑하고 정열적으로 불려질 때, 이탈리아 민요는 이미 민요라는 관념을 초월하여 대중 가곡으로서 사람들의 가슴속에 깊숙이 파고든다.
물의 도시 베네치아에는 바르카롤라(뱃노래)가 수 없이 많으며, 그 중에서도 '곤도라 뱃사공의 노래'는 바그너로 하여금 "꿈꾸는 듯한 음악"이라고 감탄케 했다. '라 스파놀라', '바다로 가자' 등의 왈츠, '무정한 마음(카타리 카타리)'로 대표되는 칸초네 등, 어느 것을 보아도 이탈리아 민요의 감정 표현은 개방적이고 정열적이다. 민속악기로는 기타나 만돌린 등이 쓰이는데, 특히 기타는 민요와의 관련이 깊다.
(4) 독일/오스트리아의 민요
독일 민요라고 불리는 것 중의 일부에는 이자크의 유명한 '인스부르크여 안녕'과 같은 15,16세기경에 만들어진 오래 된 노래도 남아 있으나. 대부분은 18세기경에 들어와서부터 불려진 것이다. 당시독일은 예술 음악과 민속 음악이 함께 꽃 핀 시기이며, '로렐라이'의 질허나 '들장미'의 베르너 등이 나타나는 한편, 낭만파 시인들도 많은 시를 작곡가에게 제공했다. 또, 대작곡가들도 작곡에 민요의 소재를 채용하여, 이 시대는 실로 독일 국민 음악의 창조기였다. 그리하여 슈베르트의 '보리수'나 '월계꽃', 브람스의 '잠의 여신' 등이 독일 민요집에 수록되어 널리 민중에게 애창되어 온 것이다. '소나무', '고요한 밤 거룩한 밤', '노래는 즐겁다', '잘 있거라 내 고향' 등의 독일 민요에는 이탈리아 민요와 같은 장식성은 없고, 또 리듬감을 강조하는 일도 적다. 중후하고 견실하며, 대체적으로 간소하고 온건한 것이 특징이다.
(5) 스위스의 민요
스위스와 오스트리아 서부에서 이탈리아 북부에 걸쳐 티롤 지방에 뻗어 있는 알프스 일대는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많은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산악국으로서 생활과 생산 조직의 유사함으로부터 생겨난 것이다. 이 나라의 민요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요들이다. 요들은 보통 모음으로 불려지나, 스위스에서는 오늘날에도 의미를 알 수 없는 옛말로 불려지는 노래가 많다. '엠멘탈 아름답다', '아름다운 티롤', '브레넬리', '홀디리아' 등의 민요에는 거의 대부분 요들이 들어 있다. 요들은 팔세트를 쓴 목축 노래의 일종이며, 티롤 지방의 요들이 특히 유명하다.
(6) 에스파냐의 민요
이베리아 반도는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의 침입이나 통치를 받아 왔다. 이것은 인종의 혼혈이나 문화의 융합을 필연적으로 초래하게 했다. 5만여곡이나 된다고 하는 에스파냐 민요의 풍부함과 다양성은 역사적 배경과 각 지방의 풍토적 차이가 현저한 것에 요인이 있다. 에스파냐 민요의 대부분은 리듬의 변화가 넘치며, 꾸밈음과 멜리스마가 풍부하고, 동양적인 음계나 꾸밈음에 그 특징이 있다. 또 남국인 만큼 정열적이고 명랑한 노래가 많다. 우리 나라에서는 '라 팔로마', '고향 생각', '고별의 노래', '두 어린이' 등이 알려져 있다.
그리고 에스파냐 음악에는 춤곡에 특이한 것이 많은데, 호타․볼레로․말라게냐․플라멩코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국민악파, 근대, 현대의 작곡가들의 작품에는 에스파냐의 민요에서 유래된 명곡이 많다.
(7) 동유럽의 민요
① 폴란드- 이 나라의 민요와 춤은 서로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다. 템포 루바토가 많으며, 불규칙적인 박자와 리듬 구성에 의존하고 있고, 언어와의 관계에서 가락에 일종의 정해진 형이 있는 것 등이 특징이며, '아가씨들아' 등이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쇼팽이 창작의 원천을 조국의 민요에서 찾은 것은 유명하다.
② 체코슬로바키아… 서쪽의 보헤미아 지방은 서구화된 규칙적인 가락 구성, 리듬적 주기, 대상적 형성을 보이며, 기악에 영향을 받은 무용적 성격의 민요가 많고 온음 음계적이다. 동쪽의 슬로바키아나 남쪽의 모라비아 지방은 동방 세계의 영향이 강하며, 리디아, 밀솔리디아 선법이 많고, 독특하고 자연스런 가락 구성, 불규칙적인 박절 구조를 보이고 있다. '푸른 목장' 등이 알려져 있다.
③ 헝가리- 마자르어를 어원으로 하는 헝가리 민요는 동양적이며, 특유한 리듬과 멜로디를 가진 5음 음계이다. 바르토크와 코다이가 토착 민요를 채보하여 그 가치를 높였다.
④ 러시아- 지금의 소련이 아니고 그 이전의 옛 러시아를 가리킨다. 방대한 토지로, 남부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대륙적이고 추위가 심하다. 목축과 농업을 영위하여 민요는 소박하고 순수하며 견실 강건하다. 실생활을 솔직하게 반영하고 있으므로, 노동가나 이야기투의 배에 관한 노래(스텐카라친, 볼가의 뱃노래)등, 어느 것이나 어둡고 비통하며, 또 동양적인 노래도 많다.
(8) 북유럽의 민요
북유럽의 민요는 일반적으로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들며, 북국의 황량한 자연이나 춥고 긴 겨울을 생각하게 한다. 그 반면에 이러한 생활의 반발로서, 아름다운 나라에 동경이나 따뜻한 마음씨를 담은 밝은 노래도 적지 않다.
① 노르웨이- 그리그의 '솔베이그의 노래'로 알려져 있는 노르웨이 민요는 북국적인 어두움에 넘쳐 '고향'처럼 우미하고 애수를 띠고 있다.
② 스웨덴- '물레 감는 아가씨', '헛되이 늙도다', '봄의 산들바람' 등에서 보는 것처럼 상당히 서구화되어 있으며, 노르웨이 등에 비해서 보다 부드럽고 북국적인 서정이 풍부하다.
③ 핀란드- 깊은 숲으로 덮인 많은 호수를 가져 '숲과 호수의 나라'라고 불리고 있다. 핀란드 민족은 몽고계이지만, 그 음악은 스칸디나비아와 관계가 깊어 시벨리우스의 '핀란디아'에 나오는 '스우미' 외에 '골짜기의 장미', '메아리', '딸기' 등 핀란드 민요에는 리듬이 정돈된 것이 많으며, 선율적이고 율동적인 힘찬 민요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