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의 오해가 있어서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말씀드리겠읍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미국 변호사들은 미국의 state license를 가진 변호사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Patent Attorney는 연방변호사입니다. 다만 그 업무가 특허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Patent Attorney가 되기위해서는 state 변호사이고, 미국 특허청(USPTO)에서 Patent Bar에 합격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 변호사보다는 시험을 한번 더봐야되고, 실무경력은 요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 공학과목을 몇 학점 이수했는지에 대한 자격은 한국 변리사 시헙 자격하고 비슷할 것입니다. 그리고 외국인이 미국 Patent Bar를 보기위해서는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J-1이나 H-1 비자를 소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비자를 갖고 미국 Patent Bar에 합격한 후에 미국을 떠나면 미국 변리사 자격을 상실합니다. 그래서 외국인들이 하는 보통의 절차는 미국 주변호사를 획득하고, 미국 Law Firm에 들어가서 H-1 비자를 얻어서 미국 Patent Bar를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 변리사중에 박사급이어야 하는 분야는 바이오 관련 분야입니다. 그 이외 분야는 박사이면 좋은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 [원본 메세지] ---------------------
음....안녕하세요. 어느분이 질문하신건지 모르겠군요. 진교하님은 답변자이신거 같아 보이는데....
모처럼 시간이 나서 카페에 들렀습니다. 변리사를 공부하고 계시다니 반갑군요. 제가 공부하던 때가 새록새록 생각납니다. 아, 전 상표담당 변리사로 일하고 있는 크리스입니다.(한국인입니다.-_-, 가입인사때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변리사와 로스쿨에 대해 작은 오해가 있는것 같아 보충할려고 합니다. 저도 로스쿨유학을 준비중에 있습니다만, 변리사로서 로스쿨유학을 가는것은 별 관련이 없습니다. 새로운 시작이라고 보는것이 옳습니다. 예전에 XX상표등록사건때 만나본 제이슨리(재미교포 특허변호사)님께 상담한 내용중 일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 patent attorney는 미국에서 4년~5년이상의 patent관련 업무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patent lawyer는 로스쿨 졸업후 lawyer자격과 공학사 학위 그리고 실무1~2년경력이 있어야 시험응시자격이 됩니다. 물론 주마다 약간씩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바이오텍분야는 박사학위소지자들이 로스쿨에 많이 진학한다고 합니다.
IT분야 공학자들은 patent lawyer보다 IT 벤처업 CEO가 연봉이 더 높으므로 일많고 고된 patent lawyer를 회피한다고 합니다. 미국은 변호사천국이라할만큼 lwayer가 특허사건을 담당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FAQ중에 미국 특허변호사자격+변리사자격 이 공학박사학위보다 낫다고 표현한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을 달리하셔야 할 듯 보입니다.
저도 변리사로서 일한지 몇년안되었지만 박사학위소지자로서 특허담당하시는 분들은 뭐라고 할까 굉장히 universal합니다. 특허업무나 기술지식이나 연구업계의 인맥등 특허담당인력으로서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기때문이죠.
변리사나 미국특허변호사라는것은 그냥 '자격'입니다. 그이상도 그이하도아무것도 아닙니다. 어찌보면 생계수단로서의 안전보장 '자격' 이고 법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작은선물에 불과합니다.
박사는 자신분야에서 확고한 지식기반을 닦은 사람이죠. 생계수단을 위한 자격제도를 떠나 학문분야를 순수히 파헤치는 직업이겠지요.
아마 변리사,의사,변호사 라는 '자격'에 대해 환상이 있은 탓일 수도 있겠네요. 저도 공부할때 슬럼프일때 그랬으니까요.
--------------------- [원본 메세지] ---------------------
전 지금 한국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지금 현재 변리사 시험을 준비중에 있구요,, 전 나름대루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소 힘들기 하겠지만요 , 한국에서 변리사 자격을 취득하구 바로 미국에 있는 로스쿨에 입학을 해서 patent attorney로 미국에서 활동하고 싶은것이 저의 꿈입니다,,
Q. 몇가지 질문해도 될까요? 시간이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Q1.전 지금 학부성적이 4.5 만점에 3.4정도입니다 ,물론 이성적으로 미국의 탑 5위안에 들어 가는 것 이 불가능하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 과연 로스쿨입학이 가능한것일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
요즘 제 학점 때문에 무지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
미국에서 인정받는 변리사가 되기위해 학점이 낮은 제가 지금 할수 있는것이 있을까요
Answer1.
a. Do your best to improve your GPA.
b. Then, try to distinguish yourself in your essay. (How you are different from other people, What have you achieved so far, How your contribution to the society and the school you apply for would differ ....)
c. Finally, if you can not go to one of the better schools, apply to other ABA approved school and then transfer after the first year. In order to transfer from lesser know school to top schools, you need to be in top 5-10% of your class. It would not be easy because you would compete against smarter-than-average guys with your second language. However, if you have logical mind, certain level of exam taking skill and language fluency , then possible.
Q.2, 카페에서 글을 보니까 미국에서 변리사 활동을 하려면 적어도 공학에서 박사학위 가 있는것이 필수 조건처럼 여겨지던데요,,
A2. Patent is not my area of expertise. But, as far as I know, not true. You do not need Ph. D. as long as you have an undergraduate degree in those field (although advanced degree will be a plus)
전 참고로 한국에서 변리사 자격있구 미국에서 변리사 자격있으면 양국에서 변리업무의 전문가가 되어 박사학위 있는 사람보다 더 가치를 인정 받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사실이 아닌가요?
Having licenses of Korea and U.S would help you in Korea, but not at the major firms of U.S. Korean economy is too small and insignificant for major players to be taken seriously.
3. 저 그리고 님처럼 인정받는 변호사가 될수 있는 가능성이 저에게도 있을까요, 전 지금 25살이고 학교도 그리 좋은 대학에 다니구 있지 못한데
제가 예상한 미래에 대학 계획이 제대루만 이루어진다면 저도 미국에서 님처럼 인정받는 변리사가 될수 있을까요
A3. I don't know. Work hard and try to achieve you goal step by step. Good l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