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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멕시코 진공청소기 시장 꾸준한 성장 예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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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09 | 국가 | 멕시코 | 작성자 | 성준화(멕시코시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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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진공청소기 시장 성장 예상 - 2% 연평균 성장률 예상 -
□ 시장 현황
○ 시장규모 - 진공청소기는 2013년 대비 2014년에 판매량과 금액으로 0.5%, 5%씩 성장해 130만 개, 멕시코화 기준 25억 페소에 도달
최근 6년간 진공청소기 시장 크기 변화 (단위: 천 페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새로운 바닥깔개의 등장으로 진공청소기의 성능에 영향 - 새로운 바닥깔개가 등장하면서 소비자의 삶과 필요로 하는 것들을 바꾸어 놓음. 세라믹이나 고무처럼 보이는 재료로 오래가고 쉽게 청소할 수 있는 바닥 재질이 등장한 것. 이에 따라 새로운 청소 트렌드가 생겨나면서 진공 청소기의 성능에 영향을 줌. 습식 및 건식 진공 청소기가 등장했고 판매량은 무려 3%, 지속적 가치는 8%의 성장률을 보임.
○ 로봇 진공 청소기의 판매량이 8%의 높은 수준으로 증가 - 로봇 청소기는 2년 동안 가장 큰 성장을 보였는데 8%의 판매량 증가와 23%의 현재가치 증가가 이를 나타냄. 이것은 멕시코에서 이제 막 성장하는 분야이며 매우 낮은 상태에서부터 시작됐기 때문. 하지만, 전체 진공 청소기에서 단지 1% 정도만을 차지. 높은 가격에 제공되는 브랜드 제품은 거의 없는데 타깃층이 줄었기 때문
○ 2014년 기준, 진공 청소기의 평균 가격은 5% 정도 상승했는데 1908페소 수준 - 로봇 진공 청소기는 진공 청소기의 가격 상승을 유도함. 로봇 청소기의 소매가는 일반 진공 청소기의 세배정도인 5700페소. 환율 변화 때문에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함.
○ 직접 판매는 멕시코에서 진공청소기 유통에 있어 일반적이지 않음. 가장 중요한 유통경로는 백화점인데 대다수의 도시에서 중산층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멕시코 진공 청소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08 기준) (단위: 천 달러, %)
□ 브랜드별, 카테고리별 진공청소기 시장 산업 구조
종류별 진공청소기 증가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진공청소기의 기능은 이전과 같음. 전원은 모델 및 바닥, 카펫, 커튼, 카우치, 매트리스, 장난감, 애완 동물 집이나 자동차 내부와 같은 특정 청소 영역에 따라 달라짐
○ 실린더 진공 청소기는 가장 인기 있는 형태로, 2014년 기준으로 모든 청소기 중 51%를 차지.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청소기는 직립 형태로 19%를 차지하며 그 뒤로 습식 및 건식 청소기가 16%, 소형 청소기가 9%정도를 차지
○ 로봇 청소기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소매 업체 또는 임시 키오스크를 통해 판매됨. 유통업자로 하여금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해 노출시킬 수 있음.
제조회사별 진공청소기 증가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Koblenz Electrica사는 멕시코 진공 청소기 제조업의 선두 주자로 전체 판매량의 54% 점유율 차지. Grupo GOMO는14%의 점유율로 두번째 이며, 그 뒤로 10% 점유의 멕시코 LG Electronics가 있음. Koblenz Electrica는 대중매체 방송을 가장 활발히 이용하는 브랜드. Electrolux Comercial는 스마트하고 특이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브랜드가치를 확립했으며 Eureka는 혁신적 기술로 브랜드 가치 확립. 멕시코 LG Electronics는 앞선 브랜드보다 더 적은 옵션들을 제공하지만 혁신적 디자인과 세탁기나 냉장고에 쓰이는 같은 기술을 이용
○ Daewoo Electronics는 더 이상 진공 청소기를 생산하지 않음. - 2013년부터 2014년에 걸쳐 Daewoo Electronics 사는 판매량에 있어 가장 큰 감소를 보임. 1% 이상이 줄면서 전체 판매량의 3%에 머물렀음.
○ Koblenz Electrica는 유일한 멕시코 자국기업으로 55년 이상이 된 회사. 다른 모든 기업들은 해외기업
○ 2014년, 주요 제조업체들은 중상위층을 공략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옮김.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알레르기 방지 및 악취 제거등 특화된 옵션을 제공
○ 가격, 기술, 기능, 사이즈들은 진공 청소기 제조업자들에게 있어 특화된 전략. 어떠한 모델들은 모터의 소음을 줄여주는 기술을 이용하기도 하며 다른 것들은 청소하는 영역에 따라 다른 레벨의 흡입력을 보이기도 함. 사이즈는 이동성 때문에 중요한 부분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에서 진공청소기는 구매부문이나 지속적 가치 부문에서 연평균 성장률 2%가 예상됨. 그러나 문화적, 경제적 요인은 이러한 성장을 더디게 할 것 - 중하위층 소비자들은 진공 청소기를 일반 빗자루나 걸레를 대체할 수 있는 고급제품 정도로 인식. 한편, 고급 아파트 또는 주택 거주자인 중상위층 소비자들은 진공청소기를 필요한 제품으로 인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상위층의 70% 정도가 진공청소기를 소유할 것
○ 새로운 바닥 깔개 등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는 모든 장점을 홍보하는 마케팅 캠페인의 증가는 몇 년 안에, 진공 청소기의 성능을 강화하는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 - 백화점에서 제공되는 무이자 융자, El Buen Fin(멕시코 블랙 프라이데이)나 중반기 세일특가 기간의 특별 프로모션은 소비자로 하여금 다른 필요한 제품과 함께 진공 청소기 구매하도록 유도할 것
○ 습식 및 건식 진공 청소기는 제조업체의 가장 큰 장기 잠재력을 기대하게 하는데, 판매량에 있어 연평균 성장률 4%가 예상됨. 진공 청소기 분야의 성장에 주요 바닥의 카페트 이용이 늘어나면서 청소하기 쉬운 옵션을 제공하는 진공 청소기가 더 유용해질 것
○ 제조업체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더 많은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을 할 수 있음. - 한 예로, Koblenz사의 InStyle 진공 청소기 모델 온라인 프로모션이 있음.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은 잠재 고객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데 더 쉽고 더 편한 라이프 스타일을 홍보하면서 가능하게 됨.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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