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철도연구회 부운영자 ARIAKE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일본 여행 가고싶어도 갈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쓰셔서 힘든 시기를 이겨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작년 10월부터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대비한 해외관광객 편의 제공등을 위해 재팬 레일 패스(JR패스)의 이용방법 변경이 각 JR사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졌으며 금년 6월 1일부터 전면 개편을 앞두고 자세한 이용 방법이 JR패스 공식 홈페이지(https://japanrailpass.net/)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1. 웹사이트 공식 구매 제도
- 기존 JR패스는 일본 외의 대리점에서 교환권을 구입하여 일본 현지로 입국 후 JR패스 실물로 교환하거나 현지 구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었으나 6월 1일부터는 이것과 병행하여 JR패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다만(기존 여행 대리점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가격은 다소 비싸게(10%할증) 책정되어 있음을 감안하셔야겠습니다.
아울러 JR패스의 실물 교환처는 현 시점에서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https://japanrailpass.net/kr/exchange.html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웹 판매는 신용카드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 최대 6명까지 구매가 가능하며 구매시 여권번호와 영문성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 입국 후 JR패스 교환처에서 실물 패스를 발권받으셔야 합니다.
- 구매 후 예약사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일본 국내 오프라인 판매처는 2021년 3월 31일까지만 운영됩니다.
- 이 부분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국내 여행사에서 교환권을 발급받아 입국 후 JR패스 교환처에서 실물 패스로 교환받으셔야 합니다.
2. 자동발매기 및 자동개찰기 이용
- 기존 JR패스는 A5사이즈의 바우처에 마르스권을 붙이는 식으로 발권되었기 때문에 자동발매기 이용이나 자동개찰기 이용이 불가능 했으나 6월 1일부터는 마르스권(자성승차권) 1매로만 발권해 자동개찰기 및 자동발매기에서 지정석권 예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바우처식 발권은 5월 31일까지만 되며 이후 전면 폐지됩니다.
- 자동개찰기 이용에 대해서는 설명을 생략합니다(JR패스를 자동개찰기 승차권 투입구에 투입 후 반드시 회수해 가시기 바랍니다)
- 자동개찰기가 없는 역이나 무인역은 기존과 동일하게 역직원(혹은 승무원)에게 패스를 제시하시면 됩니다.
- 발급된 마르스권 패스에는 QR코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이걸 통해 승차권 발매기에 QR코드를 인식 및 여권번호를 입력 하여 지정석 예약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예약을 통해 예약된 지정권도 여기서 발권이 가능합니다.
- 이 기능을 통해 중복 발권 등은 완전히 막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창구를 통해 발권할 경우에도 아마 이 절차에 따라 발권하는 것으로 바뀌지 않을까 싶습니다.(이럴 경우 여권을 필수로 제시하여야 하므로 복잡해집니다)
3. 인터넷 예약(웹사이트 구매자 한정)
- JR패스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패스에 한해 구매 등록번호를 통해 전용 웹사이트 (https://www.japanrailpass-reservation.net/)에서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 이는 가격이 할증 책정되어 있으나 여행사 수수료를 떼지 않는 웹 구매에 대한 일종의 특전과도 같은 성격이 됨을 감안, 잘 선택하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4. 주의사항
- 반드시 여권에 "단기체재(Temporary Visitor)" 도장(스티커)가 찍혀있어야 합니다. 일본 입국심사시 자동화 게이트를 이용할 경우 도장을 안찍어주니 유인 게이트를 이용하시거나 자동화 게이트 통과 후 세관심사대 가시기 전에 출입국재류관리청 사무실에 방문하셔서 단기체제 도장을 먼저 받아주셔야 합니다. 단 트러스티드 트레블러 등록에 의한 특정 등록자 카드를 가지고 있을 경우 이걸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 웹사이트 구매, 예약, 자동발매기 발권시 여권번호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용 시 여권검사는 더욱 엄격해질 수 있습니다. 이용시엔 반드시 여권을 지참하고 이용합시다.
- 위 내용은 일본 국내의 모든 JR선에서 이용 가능한 재팬레일패스(JR패스)만 해당되며 각 지역별 레일패스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각 지역별 레일 패스에 관한 사항은 각 JR여객사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위 내용은 재팬레일패스 홈페이지 https://japanrailpass.net/ 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시행 전 내용이 변동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마찬가지로 재팬레일패스 홈페이지나 각 JR여객사를 통해 개별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드디어 자동개찰이랑 자동발매기 사용이 되다니...감격입니다
그런데 잊어버리기는 더 쉬워질거 같네요..ㅎㅎ
여권은 일본쪽에서 찍어주는 도장을 말씀하시는 거죠? 한국에서 나갈때 자동화게이트는 괜찮겠죠?
일본쪽 입국심사대에서 여권에 붙여주는 스티커를 말합니다.
오오. 드디어 공식적으로 TTP카드 사용이 가능하군요. 간사이 T1 입국시 매우 편해지겠습니다.
오봉 골든위크 같은날 전차지정석 열차 같은 경우 입석특급권을 어떻게 발권받느냐 궁금하네요.
그럼 동일본만 기존과 동일하게 가는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