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부처
부처(夫妻)
【滴天髓】
夫妻姻緣宿世來,喜神有意傍天財,부 처인 연 숙 세 래.희 신 유 의 방 천 재.
부부의 인연은 지난세상에서 온 것인데, 희신 역할을 한다면 하늘이 내린 처라 한다
【滴天髓徵義】
六親之法,生我者爲父母,偏正印綬是也,我生者為子女. 食神 傷官是也. 我剋者爲妻妾,偏正財星是也,剋我者爲官煞,祖與父 是也. 同我者爲兄弟. 比肩劫財是也. 此理正名順不易之法. 夫財 以妻論. 財神清,則中饋賢能.財神濁,則河東獅吼. 清者,喜神 卽是財星,不爭不如是也,濁者,生殺壞印,争妒無情是也,舊設 不問日主衰旺,總以陽刃劫才爲剋妻,究其理則實非,須分日主 衰王喜忌之別,四柱配合活看爲是 如財神輕而無官,比劫多,主剋妻,財神重而身弱,無比劫,主 剋妻. 官殺旺而用印,見財星,主妻陋而剋,官殺輕而身旺,財 星. 遇比劫. 主妻美而剋,劫刃重,財星輕. 有食傷. 逢梟印, 主妻 遭凶死,財星微,官殺旺,無食傷,有印綬,主妻弱有病. 劫 而無財,有食傷,妻賢必剋,陋不傷,劫刃旺而財輕,有食傷. 妻賢不剋. 陋必亡,官星弱,遇食傷,有財星, 妻賢不剋. 官星 輕. 食傷重, 有印綬,遇財星,妻陋不剋身強殺賤,財星滋殺. 官 輕傷重. 財星化傷,印綬重疊,財星得氣者. 主妻賢而美. 或得妻 財致富殺重身輕,財星黨殺,官多用印,財星壞印,傷官佩印 財星得局. 主妻不賢而陋,或因妻招禍傷身,日主坐財,財爲喜用 者. 必得妻財.日主喜財,財合閑神而化財者. 必得妻力.日主喜 財, 財合閑神而化忌神者,主妻有外情,日主忌財,財合閑神而化 財者. 主琴瑟不和. 以上皆以四柱情勢,日主喜忌而論. 若財星浮 泛. 宜財庫以收藏. 財星深伏. 宜沖動而引助,須細究之,
육친의 법에는 나를 생하는 것은 부모가 되니 正印이 라하나니 .내가 생하는 것은 자녀가 되니 과 傷官이 해당하고, 내가 극하는것은 처첩이 되니 正財와 偏財가 해당하고, 나를 극하는 것은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되니 正官과 이 여기에 해당하며, 나와 같은 것은 형제가 되니 비견 겁재가 그렇다할것이다.
이 이치는 바른 이름으로서 이치에 따르니 바꿀 수가 없는 법이다. 대저 財星으로써 아내를 논하니 재성이 맑으면 아내가 어질고능력이 있으며, 재성이 탁하다면 하동의 사자 울음 소리 (하동사후란 소동파가 친구 진조의 집에 놀러 갔는데, 그의 아내 유씨가 어찌나 사나운지 마치 사자의 울음 소리가 나는 듯해서 조롱하여 비꼰 데서 유래된 말로 악처를 일컫는 것임.)를 듣게 될 것이다. 맑다고 하는 것은 재성이 희신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싸우지도 질투하지도 않는다.탁하다는 것은 (재성이 희신 역할을 하는 것은 그만두고라도) 살을 생하고 인성을 극하거나 해서 싸우고 질투하며 무정한 것이니 기신이라 할거다
예전에는 일주의 강약은 살피지도 않고 뭉뚱 그려서 양인이나 겁재는 처를 극한다고 하였는데 실은 도움이 되지 않는 이론이고. 모름지기 일주의 쇠하고 왕한 것을 살펴서 희기를 나눈 다음에 분별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니 사주의 배합을 잘 봐서 능동적으로 해석하라고 한 것은 이를 두고 한 말이나니라.
만약 재성이 약하고 관성이 없는데 비겁이 많다면 그 사람은 처를극할 것이고, 재성이 많고 신약한데 비겁이 없다면 그 역시 처를 극할 것이고. 관성이 왕하여 인성을 용하는데 재성을 본다면 그 사람은 처가 누추하면서 극할 것이고, 관살이 약하고 일주는 왕한데 재성을 보고서 다시 비겁을 만난다면 처가 미인이면서도 극하게 되나니라.
겁재가 많고 재성이 약한데 식상이 있으면서 다시 편인을 만났다면 그의 처는 반드시 흉사할 거며, 재성이 약하고 관살이 왕한데식상이 없고 인성이 있다면 처가 병약하다. 겁인이 왕하고 재성이 없고 식상이 있는데 처가 어질다면 반드시 극하고 누추하다면 상하지 않을 것이며, 겁인이 왕하고 재성이 약한데 식상이 있다면 처가 어질면 극하지 않고 처가 누추하면 반드시 죽게 되나니라 .
약한 관성이 식상을 만났는데 재성이 있다면 처가 어질면서도 극하지 않을 것이고, 관성이 약하고 식상이 중한데 인성이 있고 다시 재성을 만난다면 처가 누추하고 극하지 않을 것이다.
신강하고 살이 약한데 재성이 살을 돕거나, 관이 약하고 상관이 왕한데 재성이 상관을 화해 주는 상황이거나, 인성이 중첩되어 있는상황에서 재성이 기운을 얻었다면 그는 처가 어질면서도 미인이거나 혹은 처로 인해서 재물을 얻어 부유해진다.
살이 왕하고 일주가 약한데 재성이 살과 하나가 되거나, 관이 많
아서 인성을 用하는데 재성이 인성을 극하거나, 상관이 인성을 만났는데 재성이 국을 이루면 그의 처는 어질지 않고 누추하며 혹은 처로 인해서 재앙을 받아 자신이 상하게 되나니라.
일주가 재에 앉아 있고 재성이 희용신이라면 반드시 처로 인해서 재물을 얻고, 일주가 재를 기뻐하는데 재가 한신과 합해서 재로 화한다면 반드시 처의 힘을 얻게된다.
일주가 재를 기뻐하는데 재성이 한신과 합해서 기신으로 화한다면 그의 처는 남편을 두고 딴 사내를 볼 것이다 , 일주가 재를 꺼리는데 재가 한신과 합해서 재로 화한다면 부부의 금실이 안좋나니라.
이상은 모두 사주의 정세를 봐서 일주의 희기로 논하거니와, 만약재성이 둥둥 떠 있다면 지지에 거둬 둬야 하고 재성이 깊이 숨어 있다면 마땅히 충으로 동하게 해서 이끌어 내야 하는데 모름지기 잘연구해야 할것 이나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