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쿠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7.0km(미하라~카이타이치)
궤간 : 1067mm
역수 : 28개 역(미하라~카이타이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단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95km/h
운전지령소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쿠레선은 미하라~카이타이치 구간을 잇는 단선 전철화 노선으로, 지방교통선이 아닌 간선으로 분류되며, 특히 미하라~히로 구간은 공모를 통해 <세토우치사자나미선>이라는 애칭이 붙어 있다. 애칭 그대로 세토나이카이 해안을 주행하며 예전에 군항 지역이었던 쿠레를 경유한다. 전 열차가 히로시마까지 운행, 쿠레/히로 지역과 히로시마 지역을 잇는 역할을 하는 노선이다. 아코선의 경우처럼 산요본선의 바이패스 노선 성격으로 건설되었고, 산요본선의 미하라~카이타이치 구간은 연속 급 오르막구간인 <세노하치>구간이기 때문에 우회노선으로 건설되었다. 산요신칸센 개업 이후에는 인근 지역의 급속한 도시화로 통근/통학 수송으로 노선의 성격이 바뀌었다.
히로~카이타이치 구간은 히로시마 시티네트워크 구간으로 히로시마 근교노선으로 취급되어 쾌속열차가 운행한다. 또한 세토나이카이 해안을 주행하기 때문에 관광노선으로 인기가 높으며, 우리 나라 바다열차와 컨셉이 같은 <세토우치 마린뷰>열차가 운행하고 있기도 하다. 복선화가 검토되었지만 사업비 문제로 조기 착공은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전 노선에서 IC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전에는 일부 우등열차도 운행했었으나 신칸센 개업 이후에는 쾌속/보통열차만 운전되고 있으며, 카이타이치 방면의 전 열차는 히로시마까지 운행되고 있다. 일본에서 제일 짧은 터널인 카와지리터널(8.7m)이 있는 노선이기도 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미하라->히로)
하행열차 동영상2(히로 -> 카이타이치)
상행열차 동영상1(카이타이치 -> 히로)
상행열차 동영상2(히로 -> 미하라)
3. 역사
1903/12/27 - 카이타이치~쿠레 구간 개업.
1904/12/01 - 카이타이치~쿠레 구간 산요철도에 임대.
1906/12/01 - 산요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제정. 카이타이치~쿠레 구간을 쿠레선으로 정함.
1934/04/01 - 가솔린카 운행 개시.
1935/03/24 - 쿠레~히로 구간 연장개업.
1930/03/19 - 미쿠레선 미하라~쓰나미 구간 개업.
1931/04/28 - 미쿠레선 쓰나미~아키코자키 구간 개업.
1932/07/10 - 미쿠레선 아키코자키~타케하라 구간 연장개업.
1935/02/17 - 미쿠레선 타케하라~미츠우치노우미(현재의 야쓰우라) 구간 연장개업.
1935/11/24 - 미츠우치노우미~히로 구간 연장개업으로 쿠레선 전노선 개통.
1970/09/15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CTC도입.
1986/11/01 - 전 노선의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으로 계승.
1996/03/16 - 히로~히로시마 구간 쾌속열차 부활. 쿠레~히로시마 논스톱으로 운행.
2001/03/03 - 쾌속열차의 애칭을 아키지라이너로 함.
2004/10/16 - 낮시간대 운행의 쾌속을 아키지라이너, 출퇴근시간대 운행의 쾌속을 통근라이너로 함.
2005/10/01 - 임시 관광쾌속 세토우치마린뷰 설정.
2006/03/18 - 임시쾌속 <세토우치마린뷰>의 히로~미하라 구간이 각역정차가 됨.
2007/09/01 - 전 구간에 IC카드 도입 완료.
2009/03/14 - 토요일과 휴일 시각표 운전 개시.
2011/03/12 - 시각표 개정으로 임시쾌속 <세토우치마린뷰>가 휴일만 1왕복 운행, 히로~미하라 구간 쾌속운전으로 변경.
2012/01/07 - 임시쾌속 <세토우치마린뷰>가 산요본선 히로시마~미야지마구치 구간 연장운전(~2013년 1월까지)
2015/03/14 - 227계 운전 개시. 103계의 운전 종료.
2017/03/04 - 시각표 개정으로 평일 저녁 상행의 통근라이너가 아키지라이너로 변경.
4. 운행 형태
1935년 쿠레선이 전면 개통되고 난 뒤 산요본선 우등열차의 일부도 쿠레선을 운행했으나, 현재는 쾌속/보통열차만 운전되고 있다. 특히 미하라~히로 구간은 1인승무 운전을 2003년 10월부터 시작한 이후에는 히로역을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으로 운행계통이 나뉘어진다. 히로역을 경유해서 미하라~히로시마 구간을 직통하는 열차도 있으나, 히로역에서 반드시 열차번호가 바뀐다. 이토자키/미하라~히로 구간, 히로~히로시마/이와쿠니/아키카메야마 구간을 운전하는 열차가 많다. 쿠레~히로 구간에는 쾌속 아키지라이너와 통근라이너가 설정되어 있다.
카이타이치역에서는 전 열차가 산요본선 히로시마까지 직통운전을 하며, 일부의 열차는 히로시마역을 넘어 산요본선 도쿠야마역까지, 가베선 아키카메야마역까지 직통운전을 한다. 원래는 시모노세키까지 가는 열차도 있었으나 227계 운행 시작 이후에는 야마구치현으로 들어가는 열차가 대폭으로 줄어들었다. 현재는 일부의 열차를 제외하고는 이와쿠니역까지만 들어가고 있다. 상행선 쪽으로는 미하라역, 이토자키역이 대부분 종점이지만, 일부 미하라역까지 들어가는 열차도 있다.
쾌속 아키지라이너 - 쿠레~히로 구간에서 경합하고 있는 고속버스 <클레어라인>과 <토비시마라이너>와 경쟁하기 위해 투입하는 쾌속열차로, 애칭은 일반공모로 결정되었다. 1999년 2월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히로시마~쿠레 구간만 쾌속운전을 하며 쿠레~히로 구간은 각역정차를 한다. 낮시간대에는 227계 3량편성으로 운전되며 1인승무 운전을 하고 있지만 차내에서 요금을 받지는 않는 도시형 1인승무 열차를 표방한다. 저녁시간대/밤시간대에 운행하는 아키지라이너와 통근라이너는 편성량수 관계없이 모두 차장이 승무한다. 낮시간대에는 1시간당 2편 운전되며 저녁시간대에는 하행 60분 간격, 상행 30~4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통과역이 엄청나게 많은 것이 특징으로 히로시마~쿠레 구간을 최속 30분에 잇는다.
쾌속 통근라이너 - 역시 1999년 2월부터 운행을 개시하였으며 아침 출근시간대에 이토자키/히로 -> 히로시마/이와쿠니/바이린 구간에 4편 운전되고 있다. 하행열차만 운행되며 상행열차는 모두 아키지라이너로 전환되어서 현재 상행 통근라이너는 없다. 아키지라이너보다 통과역이 더 많아서 소요시간은 아키지라이너보다 몇 분 더 짧다.
보통열차 - 미하라~히로 구간에는 1시간당 1편 운행되며, 105계 전동차를 사용한 1인승무 운전이 대부분이다. 아침/저녁에는 113계/115계/227계도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히로~히로시마 구간은 1시간에 1~2편이 운전되고 있다. 주로 113계/115계/227계 차량이 투입되고 있다.
임시쾌속 etSETOra - 2005년에 히로시마현에서 대형 관광캠페인으로 운행하기 시작한 관광열차로 2020년 10월 3일부터 이름이 세토우치 마린뷰에서 etSETOra(에토세토라)로 변경되었다. JR서일본이 보유한 키하47계 기동차를 개조한 7000번대 차량으로 운전되고 있다. 2량편성이며, 임시열차로 히로시마~오노미치 구간을 쿠레선 경유로 운전하고 있다. 사전예약제로 과자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1호차에 있는 바에서 세토우치의 칵테일과 히로시마의 향토 주류가 제공되고 있다.
5. 운용 차량
227계(A편성) - 3량편성.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227계(S편성) - 2량편성.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키하47계 7000번대 - 2량편성. 임시쾌속 etSETOra로 운용.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역번호가 역순으로 되어 있는 것은 조속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