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고고학 요하문명 유적지를 방문하여 홍산문화를 말하다
출처: 이코노미 워치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원보(文博)의 시공자 자이더팡(翟德芳) 홍산(紅山) 문화는 제가 일찍부터 관심을 가졌던
고고학 문화입니다.대학교 2학년 때, 장충페이 선생님이 우리에게 신석기 고고학 과정을 강의해 주셨는데, 동북 지역의 중점은 홍산 문화였습니다.
당시 츠펑시에 속한 자오우다멍은 랴오닝의 관할이었는데, 랴오닝 출신으로서 졸업 후 홍산문화와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되어 가능한 한 많은 관련 자료를 찾았고, 심지어 일본인의 '츠펑홍산후'도 한 번 뒤졌습니다.하지만 그때는 학생이었고, 탁상공론이라 경험이 부족했습니다.
40여 년이 지난 후 홍산문화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성과가 풍부하여 이번에 츠펑홍산유적을 밟고 홍산문화박물관을 방문하여 우하량과 랴오닝성 고고학연구원이 주관하여 발굴한 마차오거우산유적을 자세히 보고 홍산문화에 대해 비교적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어 여러분과 이러한 인식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훙산 문화 발견의 세기사
원래 이름은 구녀산(九女山)으로 츠펑시 외곽 잉진강변의 아홉 개의 작은 산입니다.
몽골인들은 몽골어를 우란하다라고 불렀고, 중국어로 '붉은 봉우리'라고 불렀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붉은 산'이라고 불렀습니다.
홍산문화박물관에서 바라본 붉은 산
1906년 일본의 고고학자 도리이 류조는 카라친 몽골 왕공에 의해 교사로 초빙되었습니다.그는 홍산에서 신석기 시대 유적과 돌을 둘러싼 고분들을 다수 발견함으로써 홍산 고고학 발견의 서막을 열었습니다.그 후 프랑스인 상즈화(桑志華)는 1922년부터 1924년까지 적봉(赤峰)을 여러 차례 방문했고, 신석기 시대 유적도 다수 발견했습니다.
1930년 겨울, 중국 고고학자 량스융은 도리이 류조(鳥居龍藏)와 상즈화(桑志華)의 자료를 접한 후 중국과학원 고고학팀에 참가하여 린시 일대를 시찰한 결과 약간의 도기 조각을 발견하였으나 기상 요인으로 중단되었습니다.
1933년, 일본군은 열하를 점령했습니다.일본의 고고학자 하마다 쓰요시는 이른바 '만몽조사단'을 이끌고 1935년 여름 아카미네에 도착해 발굴한 뒤 얻은 실물 자료를 고고 보고서 '아카미네 붉은 산 뒤'로 발간해 아카미네 1기 문화(즉, 홍산 문화), 아카미네 2기 문화의 이름을 제시했습니다.
오랫동안 일본인들의 자료는 홍산문화를 연구하는 데 일가견이 되어 왔습니다.
이후 양사영은 윤달이 쓴 중국 신석기 문화의 서문을 쓰며 홍산문화라는 이름을 처음 내걸었습니다.량스융과 윤달 선생은 홍산 문화가 동북의 세석기 문화와 양사오 문화의 결합이며 만리장성의 남북 문화 접촉에 의해 생성된 새로운 문화라는 데 동의합니다.
홍산문화명칭지:홍산유적군
1970년대에는 훙산 문화 분포 지역에서 위룽과 같은 토템성 옥기가 지속적으로 발견되었는데, 이 옥기는 5500년 전 훙산 선조의 생산, 생활, 생육 및 생명 상황을 반영하며 위룽과 위펑은 훙산에서 가장 존경받는 옥기입니다.
1980년대부터 카쭤동산 입구, 젠핑뉴허량 등지의 제단과 돌무지무덤의 발견은 홍산문화 연구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고 홍산문화의 연대 범위를 크게 전제하고 문화적 의미와 사회, 경제, 종교 등에 대한 이해도 예전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무엇을 홍산 문화라고 합니까?
고고학에서 '문화'란 동일한 역사적 시기의 분포지점이 아닌 유적과 유물의 복합체를 말하며, 동일한 도구, 도구, 동일한 제조기술이 동일한 문화의 특징입니다.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토기가 가장 특징적이기 때문에 '똑같은 토기군'은 하나의 문화를 정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입니다.
홍산 문화의 토기는 압인 및 참빗의 지그재그 무늬와 채색 도자기가 특징이며 종류에는 캔, 화분, 항아리, 바닥이 없는 원통형 도구 등이 있습니다.
도자기의 진흙 붉은 도기와 모래를 섞은 갈색 도기의 화분, 화분, 캔, 항아리 등은 각각 고유한 장식 문양을 가지고 있으며 가로 '지그재그'와 직선 문양은 홍산 문화의 특징적인 문양이며 채색 도자기는 대부분 진흙이며 붉은 도기와 검은 색상이 가장 흔하며 무늬는 소용돌이무늬, 삼각무늬, 비늘무늬 및 평행선 무늬입니다.
홍산 문화의 채색 도자기 단지.
홍산 문화의 석기는 주로 농업 도구이며 담배 잎과 짚으로 만든 가래와 계수나무 잎 모양의 이중 구멍 돌칼이 가장 특징적이며 이중 구멍 돌칼, 돌가래, 괭이, 맷돌 판, 맷돌 막대기 등이 있으며 가는 돌 도구가 발달하고 스크레이퍼, 돌날, 돌촉 등의 기술이 특히 우수합니다.
석기 가래
홍산 문화의 옥 조각 기술 수준은 비교적 높으며 옥 그릇의 생산은 분쇄 및 가공으로 이루어지며 그릇 모양에는 옥저룡, 옥봉, 옥거북, 옥새, 짐승 모양 옥, 구운형 옥패, 띠 모양 기계, 막대 모양옥 등이 있습니다.
홍산 문화의 옥조
이러한 유물의 특징을 지닌 홍산문화유적은 랴오허의 지류인 시라무룬허, 라오하허, 다링허를 중심으로 랴오닝, 허베이, 네이멍구의 접경지역에 20만 평방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연대는 기원전 4000년부터 기원전 3000년까지, 즉 6000년에서 5000년 정도이며 지속 기간은 천 년 이상입니다.어떤 사람들은 훙산 문화의 기원이 6500년 전에 더 일찍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훙산 문화의 경제 사회 형태
홍산 문화의 경제 형태는 주로 농업이며 축산업, 어업 및 사냥을 겸업합니다.젠핑의 마안차오산에서 발견된 취락유적은 18만㎡에 달하며, 반지혈식 집터가 발견되었고, 취락 주변에는 고리호가래, 맷돌방망이 등의 도구가 출토되었습니다.
이에 적응한 사회형태는 초기에는 모계 씨족 사회의 전성기였으며, 주요 사회구조는 여성의 혈연적 집단을 연결고리로 하는 부족집단이었으나 후기에는 점차 부계 씨족으로 넘어갔습니다.
마안교산에서 발견된 홍산문화 반지혈식 집터.
우하량의 대형 돌무지무덤과 고급 신전, 무덤의 발견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홍산문화 말기에는 사회의 분화가 뚜렷하고 특권층과 왕자적 인물이 등장했으며, 옥 조각 공예는 전례 없는 발전과 발전을 이루었고, 옥기는 가장 중요한 부장품이 되어 옥례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홍산 문화의 위룽
우하량 유적지의 발견으로 볼 때 천지 숭배, 조상 숭배, 용토템으로 대표되는 동물 숭배를 포함한 체계적인 정신 신앙과 제사 시스템이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산꼭대기에 세워진 제단, 절, 무덤, 옥룡, 구운형옥기, 사구통형옥기, 옥인, 옥봉, 옥올빼미 및 옥거북과 같은 제사에 사용되는 옥기와 도자기를 표현합니다.특히 이곳에서 발견된 여신상은 이 시기 중국 고고학에서는 드물게 '홍산여조(紅山女祖) 라고 불렸습니다.이때의 홍산문화를 하나의 고국(古國)으로 삼는다면 우하량은 그 권력의 중심이자 종교의 중심이었습니다.
붉은 산 문화의 제사 의식 상상 복원
신권으로 권력을 집중시키고 옥으로 신분을 구분하고 등급을 명확히 하는 것은 홍산 문화가 후기 문명 사회의 문턱에 진입했음을 보여주며 홍산 문화는 동북 문명의 기원지 중 하나여야 합니다.그러나 홍산문화는 군사적인 색채가 옅은 편이어서 중원지역과 같은 중심 유적이나 성벽, 참호 등의 방어시설은 찾아볼 수 없고, 장강유역만큼 풍부한 도끼와 월형무기도 드물다고 합니다.
홍산 문화의 도소 인물상.
홍산 문화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홍산 문화는 이 지역의 독특한 신석기 문화의 일종입니다.물론 그것의 출현은 하늘을 가로지르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인 발생과 발전 과정이 있습니다.싱룽와 문화와 자오바오거우 문화의 발견과 확립은 홍산 문화의 기원을 탐구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홍산문화 주민 생활 모습 복원
싱룽와 문화와 훙산 문화는 분포 지역이 거의 동일하며, 그 연대는 C14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훙산 문화보다 빠른 7,500-6500년 전입니다.
싱룽와 문화의 차하이 유적에서 출토된 용무늬 토기는 고대 용 형상의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대형 석조 용은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용 형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홍산 문화의 용 모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자오바오거우 문화는 싱룽와 문화보다 약간 늦은 신석기 시대의 고고학 문화로 아오한기 가오자워향 자오바오거우 마을에서 약 7000년 전에 처음 발견되었습니다.이 문화는 시랴오허 유역에서 홍산 문화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시기의 선조들은 이미 위계 고하를 구분하고 발달된 원시 신앙을 나타내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신령 숭배 관념이 나타났으며, 그 도존(小山尊形器)의 돼지머리 사신 영물과 생익장미(生翼長尾)의 사슴무늬 영물의 출현은 후대의 용 숭배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자오바오거우 문화의 분포 범위는 훙산 문화와 거의 동일하며 모두 가래밭 농업 문화에 속합니다.
홍산 문화는 문화적 함의 측면에서 싱룽와 문화와 자오바오거우 문화와의 계승 관계가 있지만 싱룽와 문화 및 자오바오거우 문화보다 더 풍부합니다.후자의 두 농업 생산과 상당한 규모와 수의 취락은 홍산 문화를 생산하는 번영한 원시 농업 사회의 기초이며 흥륭와 문화와 자오바오거우 문화가 홍산 문화의 근원이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홍산 문화 채색 토기 그릇
홍산 문화의 형성은 또한 중원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연구자들은 지금으로부터 6500년경에 타이항산 동쪽과 옌산 남쪽의 후강 1기 문화주민들이 북쪽으로 확장되어 옌산을 넘어 다링하, 라오하 유역으로 들어가 현지 자오바오거우 문화주민들을 시라무룬강 북쪽으로 몰아내고, 둘은 서로의 원소를 흡수하여 협사지자무늬통형 캔, 진흙분발통, 채도가 공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고학 문화를 형성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또한 실라무렌 강을 경계로 하는 레드 마운틴 문화의 두 가지 큰 지역 유형을 구성하며, 그 거주 주체로 인해 강을 사이에 두고 거주하는 원주민과 허우강 1기 문화 이민의 두 가지 다른 민족입니다.
훙산(红山) 문화는 어디로 갔습니까?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전쯤, 시랴오허 유역의 환경은 건조하고 춥게 변했고, 한때 번영했던 홍산 문화는 급격히 쇠퇴했고, 그 대신 小河沿의 문화가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샤오허를 따라 문화의 하한선이 훙산 문화보다 늦을 수 있지만 상한선이 훙산 문화보다 늦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일반적으로 샤오허 연변 문화의 전반적인 수준은 훙산 문화보다 뒤떨어져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홍산문화의 거주자들이 먼 곳으로 이동하면서 그 중심지는 점차 상대적으로 낙후된 개울을 따라 거주자들이 차지하게 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소하구 문화의 채색 토기
우하량 유적서 새로 발굴한 적석건축물
훙산(红山) 주민들은 어디로 갔습니까?
우하량의 대형 적석총과 신전, 그리고 제단을 보고 석마루 터의 대규모 석조 건축물과 연결한다는 추측을 비교적 믿었습니다.
어쨌든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우하량 고고학팀장 자샤오빙의 말처럼 홍산문화가 보여주는 특징은 전통문화의 '뛰어난 연속성', '뛰어난 혁신성', '뛰어난 포용성', '뛰어난 평화성'을 보여주며 동북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정신적 핵심을 기여했습니다.
실제로 홍산 문화의 많은 요소는 중국 문화 시스템에 깊이 통합되어 중국 본토의 다른 지역 문화와 결합하여 향후 수천 년 동안 문명의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조판 | 샤오셰
디자인 | 쯔통
출처: 이코노미 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