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현금 없는 사회의 도래
이 글은 소설입니다
호주의 완전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주요 은행이 모든 물리적 지점을 폐쇄하고 있다
2024년 3월 15일 금요일 by: 에바 그레이스
(내추럴 뉴스) 호주 커먼웰스 은행(CBA)의 자회사인 뱅크웨스트는 2024년 10월까지 완전한 디지털화를 위해 45개 지점을 폐쇄하고 나머지 15개 CBA 지점을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는 시드니에 본사를 둔 은행 소프트웨어 회사인 콘스탄티노플이 주요 은행인 웨스트팩의 전직 임원 두 명이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앱을 공개하면서 나왔다. 그들은 이 앱이 직원이 10명 미만인 240만 개의 기업을 위한 호주 최초의 종단 간 디지털 뱅킹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는 올인원 모바일 앱이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CBA와 웨스트팩은 호주의 "빅 4" 중 두 곳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 및 총 자산 측면에서 전통적으로 호주 은행 산업을 지배해 온 4대 은행입니다. 다른 두 곳은 ANZ와 호주국립은행입니다. (관련: 재정 준비: "현금없는"경제의 위험은 무엇입니까?)
작년에 콘스탄티노플은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금융 기관에서 디지털 뱅킹으로 전환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뱅크 인 어 박스"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자로부터 3,200만 호주달러(2,12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신용 조합 중 하나인 그레이트 서던 은행은 이미 비즈니스+를 출시하기로 서명했습니다. CEO 겸 전무이사인 폴 루이스는 회사가 "우리가 잘하는 것, 즉 은행 라이센스 측면, 규제 요구 사항과 함께 디지털 우선으로 네오 뱅크 제안을 최대한 활용했다"고 말했습니다. 네오뱅크는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디지털 전용 뱅킹 플랫폼입니다.
그는 "우리는 전체 패키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호주에서 최초라고 생각한다"며 다른 네오뱅크들은 저축 계좌와 같은 소수의 기본 상품만 가지고 출시했지만 대출 능력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은 10분 이내에 계좌에 가입할 수 있으며, 그는 이 시간을 "환상적"이라고 불렀습니다.
현금 없는 사회로의 호주 전환이 장애물에 부딪히다
호주는 다른 어느 곳보다 빠르게 현금 없는 사회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호주은행협회는 스마트폰과 시계의 디지털 지갑 결제 사용이 2018년 7억 4,600만 호주달러(4억 9,428만 달러)에서 2022년 930억 호주달러(616억 2,000만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뱅크웨스트의 지점 폐쇄에 대한 반응은 호주가 완전한 현금 없는 사회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강력한 반대가 여전히 있음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이 은행의 고객 중 다수는 호주 최초의 주요 디지털 전용 은행이 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반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감히 그들이 우리의 현금 돈과 그들의 서비스에 대한 우리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우리가 널리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뱅크웨스트에 대한 30년 이상의 충성심을 가진 린은 취약한 고객들이 금융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무례한" 조치 이후 은행과의 모든 계좌를 폐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의 주된 관심사는 우리 자신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 방식에 적응하고, 물리적으로 움직이고, 운전하고, 먼 거리를 여행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는 노인들을 위한 것입니다."라고 린은 말했습니다.
호주 상원은 또한 뱅크웨스트 경영진에게 조사를 위해 출두할 것을 요구했다. 농촌 및 지역 문제 및 교통 참조 위원회 위원장인 국민당 상원의원 매트 캐너번은 뱅크웨스트의 결정이 얼마나 실망스러웠는지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폐쇄는 그들이 운영하는 모든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쳐 은행 선택의 폭과 필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https://www.naturalnews.com/2024-03-15-australia-fully-cashless-society-major-bank-closes.html
미국의 많은 시설에서는 더 이상 현금을 받지 않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상점, 식당, 기타 사업체 등 이러한 시설들은 이제 지불을 위해 현금을 받는 것을 거부하고 있다. 많은 상점들이 현금 사용 불가라고 쓰여 있다.
그 결과, 금융 기관에 계좌가 없는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전자 거래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현재까지 미국에는 위스콘신 인구와 비슷한 약 600만 명이 있다. 미국 밖에서는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다.
사람들이 은행 업무를 거부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지난 2021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가계를 대상으로 은행 시스템과의 연관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왜 은행 계좌가 없는지 물었다. 응답자의 40% 이상이 가장 큰 이유는 은행이 정한 최소 잔액을 충족하기에 충분한 돈이 없었기 때문이다.
최근 FDIC 자료에 따르면, 연간 소득이 15,000달러 미만인 사람들의 약 25%가 은행 계좌가 없다. 연간 75,000달러 이상을 버는 사람들 중 거의 모든 사람이 어떤 형태로든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었다. 고객이 금융 기관에 계좌를 개설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은행에 회의적이기 때문이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약 3분의 1은 은행을 피하는 것이 더 많은 프라이버시를 제공한다는데 동의한 반면, 또 다른 3분의 1은 단순히 은행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또 다른 4분의 1은 은행 계좌 수수료가 너무 높다고 느꼈고, 거의 같은 비율의 응답자는 수수료를 예측할 수 없다고 느꼈다.
최근 은행의 할인율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본 월 서비스 수수료는 $5에서 $15 사이이다. 이러한 꾸준한 수수료 외에도 은행은 사람들이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거나 자기앞 수표를 받는 것과 같은 서비스가 필요할 때마다 $4에서 $5를 벌고 있다.
예상치 못한 청구서로 인해 계좌가 초과 인출될 때마다 약 $25의 당좌 대월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이유 등으로 인해 현금을 받지 않는 상점, 식당, 교통수단 및 의료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거부당할 수 있다.
팬데믹은 디지털 결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미국 전역과 전 세계의 많은 사업주들은 현금 없는 거래로의 전환이 촉진된 이유에 대해 코로나19 전염병을 탓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41%가 2022년 한 주 동안 구매에 현금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는데, 이는 2018년의 29%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무엇보다도, 최근의 은행 혼란으로 인해 많은 예금자들이 은행 시스템의 안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 수요 증가, 더 빠른 계산대, 인건비 절감 및 보안 강화로 가는 길을 열었다.
신용 카드에 대한 접근성 부족, 그리고 가장 위험한 것은 개인 정보 보호 및 감시이다. 디지털 금융 시스템이 하나의 통제 기관의 손에 들어갈 수 있다는 위협은 폭정과 전체주의를 불러일으킨다. 빅 브라더의 전 세계 CBDC 프로젝트는 개인 정보 감시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