丙火[编辑] 丁火[编辑]
丙火[编辑]
丙火猛烈,欺霜侮雪,能煆庚金,逄辛反怯,土眾成慈,水猖顯節,虎馬犬鄉,甲來焚滅。
丙為焚烈之火,純陽之性,故不畏秋而欺霜,不畏冬而侮雪,庚金雖頑,力能煆之,辛金雖柔,合而反弱,土其子也,見戊己多而慈惠之德,水其君也,遇壬癸旺而顯忠節之風,至丙遂炎上之性,而寅午戌更露甲木,(身旺遇印)則燥而焚滅也。
병화(丙火) 편(編)이라 병화(丙火)는 맹렬하게 타는 기상을 가진 것이라 서리를 속이며 눈을 없신 여기게 되나내라.
이 무딘 경금(庚金)을 잘 녹이며 신금(辛金)을 만난다면 되려 겁을 먹나니 토(土)가 많으면 자비(慈悲)로움을 이룰 것이며, 물이 너무 많아 미친 듯이 나대면은 절개를 드러내게 될 것이다.
범 마 개 마을이 되었는데 갑(甲)이 온다면 살라서 멸하게 될 것이다.
병화(丙火)는 맹렬히 타는 것을 상징 하나니라. 순양(純陽)의 성품인지라 그러므로 가을을 두려워 않나니 서리를 없신 여기나니라.
겨울도 두려워 않나니 눈을 없신 여기느니라. 경금(庚金)이 비록 완악한 쇠덩이라도 힘으로 잘 녹여서 그릇을 만들려 할 것이나, 신금(辛金)은 비록 연약해도 합하여지면 병신합수(丙辛合水)가 되는 지라 되려 연약(軟弱)하게 되는 것이다.
불기운이 연약하게 되는 것이다. 토(土)는 그 자식에 해당한다 할 것이니 무기(戊己)토(土)를 많이 본다.
할 것 같음 자비롭고 온혜하는 마음을 갖게 되나니라.
. 물은 그 관성(官性)으로서 인군(人君)이라 할 것이 임계(壬癸)의 왕성함 만난다면 충절(忠節)의 미풍양속(美風良俗)같은 풍(風)을 드러낸다 할 것이니, 막바지에 다다른 병(丙)은 불꽃처럼 훨훨 타는 성품을 가졌는지라 인오술(寅午戌)을 거듭 띠고선 갑목(甲木)이 노출된다 할 것 같아 면 신(身)이 왕성(旺盛)하야 인성(印性)을 만난 격이라 고만 너무 뜨거움으로 바짝 메말라져선 태워서 살라서 멸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렇게됨 재만 남게 될 내기지 ....
丁火[编辑]
丁火柔中,內性昭融,抱乙而考,合壬而忠,旺而不烈,衰而不窮,如有嫡母,可秋可冬。
丁為溫煖之火,其性雖烈而屬陰,則柔而得其中矣,外柔順而內文明,豈不昭融乎,乙乃丁之母,畏辛而丁抱之,不若丙抱甲而反能焚甲也,不若己抱丁而反能晦丁也,其孝異乎人矣,壬為丁之君,壬所畏者戊,外則撫恤戊土,使土不來欺壬也,內則暗化木神,使戊不能抗壬也,其忠異乎人矣,生於夏合,其燄不至於烈,生於秋冬,得一甲木,雖衰不至於窮,故曰可秋可冬,皆柔道也。
정화(丁火)편(編)이라 정화(丁火)는 속이 부드러워 내성적으로 융화롭고 밝음인지라 을(乙)을 안으면 효도(孝道)롭다 할 것이니 이건 상고할 고(考)자(字)로 써놨어...
그러니까 뭔가 글자가 잘못됐든지 그럴 거야. 상고할 고자로 해석을 하면 을(乙)을 안으면 죽은 어버이가 된다 할 것이니, 그러니까 을(乙)이 뭐 정화(丁火)를 생한다 하면 아비가 된다 할 것이다 이렇게도 말이 돼어... 죽은 아비가 된다 할 것이니[정화(丁火)의 아버지 편재 신(辛) 을신충(乙辛沖)하면 아버지를 죽이는 것이되선 죽은아비가 되는지도 모르지...] 임(壬)을 합하면 충성스러움이 될 것이다.
왕성하여도 뜨겁지 않으며 쇠(衰)하여도 궁박하지 않으니 적모(嫡母)[서자가 아버지의 정실(正室)부인을 칭하는 말로서 큰 어머니지..]와 같음이 있나니라 적모(嫡母) 서모(庶母), 그러니까 본 어머니와 같음이 있나니라.
가을도 좋고 겨울도 좋다 할 것이다. 정화(丁火)는 따뜻한 불이니 그 성품이 비록 뜨겁다 하여도 음(陰)에 속하는 것인지라 부드러움으로 그 속을 얻음이니 겉으론 유순하고 안으로 문명하는 지라 어찌 소융(昭融)[화목함이 밝다]치 아니하리오.
밝게 융통하고 화목하고 그렇다 하지 않으리오. 이런 뜻이여 융화롭지 않다 하지 않으리오.
이런 뜻이다. 이런 말씀이야
을(乙)은 정의 어머니가 될 것이라 신(辛)을 두려워하야 정(丁)이 감싼다 할 것이니, 병(丙)이 갑(甲)을 안으면 되려 갑(甲)을 태워 재키는 것이나 정을(丁乙) 사이는 그와 같지 않나니라.
기(己)가 정(丁)을 안는다면 되려 정(丁)을 어둡게를 잘하는 지라 그 효성스러움이 남에게서와 다름으로 여느 사람과 같지 않기 때문이다 군신(君臣)으로 논한다면 임(壬)은 정(丁)의 인군(人君)이며 정(丁)이 여성이라면 임(壬)은 사내 낭군이 된다 임(壬)이 두려워 하는 것은 무토(戊土)이니 겉으로 드러난 것이라면 무토(戊土)를 불쌍히 여기고 동정을 해줘선 무토(戊土)로 하여금 임(壬)에게 없신여겨오지 못하게 할 것이니 오게 한다면 정임(丁壬)화목(化木)이 어둡게 될 것이라 무토로 하여금 임(壬)에게 저항을 하게 한다 하는 것은 유능한 것이 못된다 할 것이 나니라 정화(丁火)는 그 충직함이 남에게서와 다른지라 여름에 임(壬)합(合)하여서 생하였다면 그 더워도 뜨거움에 이르지 않는다 할 것이다 가을 겨울에 낳아선 하나의 갑목(甲木)을 얻으면 비록 쇠하여도 궁박함에 이르지 않는다 할 것이라 그러므로 말하건데 가을 겨울이 좋다하는 것은 모두다 유연(柔軟)한 도(道)가 되기 때문이 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