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 쌤, 안녕하세요!
처음 수험상담을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험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네요..
남은 시간을 잘 마무리해야 할 것 같은데 제가 생각한 방법으로 해도 괜찮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우선 현재 상태부터 말씀드리자면 지난 번 상담 내용에 따라 학습하었더니 고민이었던 부분이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한 번도 백 점을 받아보지 못할 것 같던 모의고사도 종종 백 점이 나오고 있고, 못해도 85점 이상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휘 한자 파트의 경우 3번에 1번은 알고 풀 수 있는 정도이고, 사자성어는 4번에 3번을 알고 풀 수 있습니다. 모고는 17-18분 안에 마킹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가 생겼습니다. 백기는 마지막 봉투가 끝나가는 중이고 끝나면 화제의 모고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제 제가 앞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궁금한 것들입니다.
1. 남은 기간 동안 학습을 이렇게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1순위: 매일 모고 1회 풀기, 문법 기본서 1회독 하기(10월 2주차 중), 고전 문학 해석 위주 한 번 읽기
2순위: 어문규정 워크북 1회독(시간이 부족할 경우 지난 번 오답 선지 위주 회독), 어휘한자 워크북 오답 선지 위주 회독(사실 한자는 이대로 불안하긴 하지만 남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 것 같아요..)
2. 모고는 시험 전날까지 풀어야 할까요? 지금 계획으로는 2일 전까지 풀 수 있도록 해두었는데요. 전날까지 풀자니 멘탈 털릴까 걱정이고, 2일 전에 마무리하자니 감이 떨어질까봐 걱정입니다.
3. 모고 점수가 대체로 안정적으로 나오고 있는데요. 가끔가다 한 번씩 집중력이 떨어지는지 문제를 굉장히 흘려 읽으면서 푸는 날이 있습니다. 그런 날은 꼭 뜬금없이 내용일치 같은 부분에서 오답이 나요.. 시험 날 만약 이렇게 될까봐 무서운데 교정 방법이 있을까요?
4. 맞춤법 중 띄어쓰기가 나오면 확신이 없습니다. 특히 모두의 고통일 합성어요! 어문규정의 날개와 모두의 약점 해당 부분도 여러 번 보면서 보완하고 있는데요! 보일 때마다 확인만 하고 있는데 백기 나온 것들을 한 번 날 잡고 모아보는 정도로 마무리해도 괜찮을까요?
5. 마지막으로 국어 관련이 아니긴 한데, 100분 운용해보는 모의고사는 몇 회 정도 풀어보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다른 과목은 많이 회독을 진행했는데 헌법이 늦게 개강해서 그런지 회독 속도도 느리고 양도 많아서 이제 기출 5회독 중이에요.. 가능한 끝까지 기출을 여러 번 보려고 합니다. 헌법 포함해서 5과목 100분을 시험 1주 정도 전에 3-5회 정도만 진행해보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시험이 다가오니 빨리 끝이 났으면 싶으면서도 불안한 마음이 크네요ㅜ
그래도 매일 아침 백기로 하루를 열어서 다행히 힘이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계속 되새기며 공부하고 있어요.ㅎㅎ 여기까지 잘 이끌어주셨으니 저도 마지막까지 파이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1. 2순위 써두신 거... 어쩔 수 없어서 쓰신 방안인데 제게 이렇게 해도 괜찮냐고 물으시면 제가 답변을 뭐라 할 수가 없어요.
바라시는 답이야 그렇게 하셔도 100점 맞으실 수 있어요...겠지만 그런 답을 해드릴 수가 없으니까요.
지식형 부분, 암기 테스트 부분은 자신이 알아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부분이지 누가 얼마만큼만 하면 된다고 얘기해 줄 수 있는 부분 아닌 거 아시잖아요^^;;;
2. 답은 시험 전날까지 하고 멘탈은 유지한다입니다. 자신이 뭐가 부족한지 아는 상황인데 새삼 멘탈이 터지는 건 이상한 일입니다. 그냥 모르는 게 시험 직전까지 있을 때는 하나라도 더 찾아서 다행이라 생각하시는 게 실익이죠.
3. 제가 독해 수업에서 알려드린 대로 체크하면서 읽으시면 컨디션에 따라 실수량이 늘고 줄지 않습니다. 결국 머리를 믿고 손이 쉬면 일어나는 일이에요^^.
4. 지금 쓰신 글에도 '지난 번'이라는 단어를 띄어 쓰셨어요. '지난주, 지난봄...' 등 '지난'과 '이번'의 차이에 대해서는 커리 중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놓치셨겠죠.
보일 때마다 확인만 하고 있는데 > 확인만 하지 마시고 암기도 하시고 암기 내용에 대한 의심도 하셔야 합니다.
백기 나온 것들을 한 번 날 잡고 모아보는 정도로 마무리해도 괜찮을까요? > 그래도 괜찮을까요?
5. 많이 할수록 좋습니다.
답변을 드리고 보니 가혹하다고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시험 끝나고 위로를 하는 것보다는 시험 전에 가혹한 강사가 되겠습니다^^
그게 제 양심이니까요!
파이팅!
우문현답이네요. 시간을 내서 암기를 다시 제대로 점검하고 직전까지 가능한 많이 다시 볼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제대로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은 가혹함이 필요한 때이니까요. 파이팅!!
@go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