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llibee 는 치킨과 햄버거, 스파게티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필리핀의 맥도날드라 불리는 패스트푸드점입니다.
이미 해외매장 630여개를 포함하여 총 3,000 개가 넘는 매장을 가진 거대 기업이 된 이 졸리비의 시작은 매우 미약하였습니다.
너무나도 지독하게 가난하여 그 굴레를 벗어나보고자 필리핀으로 이주하였던 중국 화교 출신인 창립자 토니 탄에 의해 필리핀의 세부란 곳에서 시작된 이 패스트푸드점의 엄청난 성공...그 신화의 주인공 졸리비가 무성한 소문끝에 마침내 3월 24일 스카보로점을 시작으로 토론토에 오픈합니다.
1982년 필리핀에 상륙한 맥도날드에 굴하지 않고 엄청난 성공을 거둘수 있었던 이 졸리비의 비결은 짠맛과 단맛을 즐기는 필리핀 사람들의 특성을 정확히 공략했기 때문입니다.
jollibee 의 뜻은 졸리비를 찾는 모든 고객들이 벌처럼 부지런하면서도 동시에 행복하기를 바란다는 생각이 담겨있습니다.
너무 바쁘기만 하다면 행복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지런히 바쁘게 살면서도 행복할수 있는 ...
즐거운 벌 Jolly bee ...
실제 졸리비는 수익금의 상당 부분을 해당지역을 위해서 꼭 나눕니다.

작년 12월 8일 졸리비만의 대박상품인 이 peach mango pie 가 토론토에 상륙할당시만해도 크리스마스전에 오픈하게 될거라 기대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미뤄지다 마침내 3월 24일 오픈합니다.
주소는 15 William Kitchen Rd, Scarborough 이며...
오전 8시부터 밤 11시까지 오픈하게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3월 24일 오픈이 이번에는 기정사실이라는듯 어제 3월 6일 또다른 엄청난 양의 peach mango pie 가 필리핀으로에서 토론토로 상륙하였습니다.

위니펙에서 대박 성공을 거둔 위니펙 졸리비 모습..
645만여명이 사는 캐나다 최대 지역인 광역토론토가 아닌 인구 80여만명의 작은 도시 위니펙의 졸리비의 첫 오픈 장소가 된 이유는 비록 패스트푸드이지만 이 졸리비는 필리핀 사람들에게 고향의 맛이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래서 이주노동자의 삶을 사는 5만6천여명의 필리핀인들이 사는 위니펙에서 첫 오픈을 하였고 결과는 엄청난 대박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위니펙 졸리비의 엄청난 성공모습을 보며 느낀것은 비단 필리핀인들에게만이 아니라 졸리비만의 맛과 서비스가 토론토 지역에서도 대박성공을 거두게 될거라 예상하게 됩니다.
졸리비의 프랜차이즈 창업비용은 $450,000~$800,000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치킨이 제법 짠편이라서 콤보 메뉴를 시킬때에는 감자 프라이보다도 라이스(밥)를 오더하시면 치킨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스파게티는 좀 달짝지근한 맛이었는데 제 입맛에는 맞는 편이었고... peach mango pie 는 처음에 먹을때는 올리브를 처음먹을때처럼 이런걸 뭐하러 먹나 싶었지만 갈수록 이 파이의 맛에 빠져 중독되게 되더군요.

어떤분들에게는 그저 그런 패스트 푸드점 하나가 오픈하는 걸로 여겨지실수도 있겠지만...
필리핀에서 졸리비를 체험해보셨고 그 저렴하면서도(캐나다내에서의 가격은 싸지는 않습니다) 푸짐한 양을 잊지못하고 추억으로 간직하고계신 분들이라면 그랜드오프닝 날짜에 맞춰 서두르셔서 가보시기 바랍니다.
위니펙의 경우 처음 오픈했을당시에는 번호표를 뽑아 집에가서 대기하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픽업하러 올정도로 기나긴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첫댓글 오.. 어렸을때 필리핀 어학 연수 가서 필리핀 음식 안 맞아서 맨날 여기서 스파게티만 사 먹던 기억이...
한국분들 중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그러셨다고들 하더군요.
작년에 위니펙 출장가기전에 위니펙에 관한 정보가 전혀 없어서 질문글 올렸을때 댓글 달아주셨던분으로 기억하는데...
위니펙에 사실때는 졸리비가 오픈하기 전이셨나 봅니다.
옛추억 생각하시며 오픈하면 한번 가보세요.
안녕하세요. 요사이 이곳에 정보를 안 올리셔서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 하였습니다.ㅎㅎ
항상 캐스모에 로그인라면 저는 frenchbec 님의 맛집 소개가 있는지 제일 먼저 들어와서 보고는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하지요...
그추운 위니펙에 필리핀 인구가 그렇게 많은줄 오늘에야 알았네요... 노스욕에 대륙 사람들이 많이 거주 하듯이...
먼저 jolly bee 라는 맛집을 가보기전에 그회사의 이력을 듣고나서 음식을 접하면 더 맛있게 먹을수가 있기에... 좋은 정보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노스욕에는 언제쯤이나 jollybee 가 오픈하나 기대하여 봅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잘 지내시지요?
스카보로와 미시사가 지점 이후에 영/스틸 근처 센터포인트몰 근처에 훗날 오픈할 계획이 있다라는 말만 들어본적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지역과 wilson/Bathurst 지역이 필리핀 밀집지역이다보니 그런 계획들이 있긴한거 같습니다.
이제 겨울은 거의 끝나가는것 같은데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에 건강 유의하시고 평안하세요.
예전 필리핀 살 때 즐겨먹었어요. 미시사가에도 오픈한다 들었는데~~~ 줄을 서서라도 추억의 맛!! 느껴보고 싶네요 ㅠㅠ 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필리핀에서 사셨군요.
미시사가 seafood city 가 위치한 Heartland centre 말씀하시는거군요 .
원래 작년에 오픈했어야 정상인데 결국 스카보로 지점보다도 늦게 오픈하게 되네요.
아무쪼록 소중하게 님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추억의 맛을 다시금 느껴보실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한주 되세요.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매번 frenchbec님의 글이 업데이트 됐나 확인하는 사람인데 오랜만에 글을 보니 넘 반가워요!!
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