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시스템 일반>
● 다음 중 인접구배 5‰ 이상 차이가 날 때 삽입해야 하는 종곡선의 길이는?
가. 1000m
나. 2000m
다. 2500m
라. 3000m
●다음 중 레일의 길이를 제한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내구연한
나. 온도신축에 따른 이음매 유간의 제한
다. 운반 및 보수작업상의 제한
라. 레일 길이와 차량의 고유 진동주기와의 관계
●다음 중 차상 속도 조사식 AT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지상자를 여러 개 설치하여 속도조사가 가능하다.
나. 지상자는 구조가 간단하여 고장이 잘 나지 않는다.
다. 15[km/h] 스위치를 조작하면 “45”의 빨간 표시 차임벨이 울린다.
라. 정지신호 지나면 즉시 정차한다.
●다음 중 도시철도 열차무선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C채널 : 기관사와 운전관제간의 통화에 이용
나. Y채널 : 각 차량기지에서 기관사와 신호취급자간의 통화에 이용
다. 5호선은 KT-POWER TEL과 협정에 의해 TRS 설치로 3자간 통화가 가능하다.
라. M채널 : 관제사와 전화가입자간의 통화에 이용
●전동차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예방검사 방식은 고장나기 전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나. 사후검사 방식은 기능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다른 차량에도 동일한 고장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미리 정비하는 것을 말한다.
다. 정기검사는 line검사(경정비)와 shop검사(중정비)가 있다.
라. 비정기검사는 임시검사, 특별검사, 차륜교환검사, 인수검사가 있다.
●정거장에 진입하려는 열차에 대하여 신호현시 하는 신호기는?
가. 장내신호기
나. 출발신호기
다. 폐색신호기
라. 유도신호기
●다음 중 변압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직류전철 구간에는 복수의 변전소가 직렬로 접속되는 직렬급전방식이 표준이다.
나. 교류변전설비 BT방식이란 권수비 2:1의 단권변압기를 설치한 설비이다.
다. AT방식의 전차선과 급전선에는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전류가 흐르게 되어 유도작용이 소멸되어 장애를 경감시킨다.
라. 교류변전설비의 급전측 설비는 급전용 변압기 1차측에서 2차측의 급전회로 모선까지이다.
●다음 중 최소곡선반경 결정 요인이 아닌 것은?
가. 궤간
나. 열차속도
다. 차량의 고정거리(Rigid Wheel Base)
라. 구배
●다음 중 폐색 및 연동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대용폐색방식에서 복선운전 시에는 통신식을 사용한다.
나. 대용폐색방식에서 단선운전 시에는 지도통신식과 지도식을 사용한다.
다. 표시쇄정이란 해당 진로의 신호기 표시가 전환되기 전까지 선로전환기를 전환할 수 없는 쇄정이다.
라. 보류쇄정이란 선로전환기의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 때 이 열차의 점유로 인하여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는 쇄정이다.
●다음 중 신호부속기로 맞는 것은?
가. 원방신호기
나. 통과신호기
다. 진로표시기
라. 중계신호기
●다음 특고압 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주차단기(MCB)는 직류구간에서 차단기와 개폐기, 교류구간에선 개폐기 역할을 한다.
나. 비상접지스위치(EGS)는 팬터그래프를 직접 단락시켜서 전차선 전원을 단전시키고 변전소 차단기를 개방시킨다.
다. 주변환기(C/I)는 직류구간에서 컨버터와 인버터, 교류구간에서 인버터가 동작한다.
라. 직류피뢰기(DCArr)는 팬터그래프를 직접 단락시켜서 전차선 전원을 단전시키고 변전소 차단기를 개방시킨다.
● 다음 중 쵸퍼(Chopper)전동차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최고속도 : 100km/h
나. 역행단 2노치 일 때 통류율 : 0.5
다. 상용감속도 : 3.5km/h/s
라. 싸이리스터를 이용하여 스위치의 on/off 주기를 통해 공급전압을 제어한다.
● 다음 중 승무사업준비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적합성 검사
나. 지시전달 사항
다. 상황실 교육
라. 제동제어기 핸들 및 마스콘키 인수
● 다음 중 구내운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구내운전구간의 동일구간에는 구내운전방식에 의하여 2편성 이상의 차량을 동시에 운전할 수 없다.
나. 구내운전을 하는 열차 및 차량에 대하여는 관통제동취급을 원칙으로 한다.
다. 구내운전 중 퇴행운전을 할 경우 개시하기 전 차장과 협의 후 퇴행한다.
라. 구내운전을 하는 구간의 운전속도는 차량 입환속도에 준한다.
● 다음 중 직류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 판별이 용이
나. 전선을 가늘게 할 수 있어 전선 지지구조물 경량화로 인해 지상건설비가 싸다.
다. 유도장애에 의한 통신장애 발생이 적어 별도의 대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라. 차량제작비가 교류에 비해 비싸다.
● 전차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강체가선구간에서는 레일면상 4,750mm를 표준으로 한다.
나. 팬터그래프의 집전 유효 폭을 약 1m로 본다.
다. 전차선의 표준편위는 250mm로 한다.
라. 직선로 및 곡선반경 1,600m 이상의 선로에서는 전주 2개 사이를 일주기로 한다.
● 네트워크 구성요소중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정보원: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요소로서 유선매체와 무선매체가 있다.
나. 통신망:하나 이상의 장치들이 서로 연결되어진 형태들의 집합이다.
다. 네트워크:하나 이상의 장치(단말기)가 서로 연결된 형태이다.
라. 프로토콜:통신을 할 수 있는 규약으로 적절한 대화절차와 이해할 수 있는 형식 및 공통된 언어이다.
● 다음 중 통신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음성주파수 대역이 300~3,400MHz이므로 음성대역 폭은 3,100MHz이다.
나. 파장과 주파수의 관계에서 파장이 길수록 주파수가 빨라진다.
다. 파장이란 음파가 1회 회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라. 주기란 음파가 1초 동안 움직인 거리이다.
● 열차 지연등으로 전동차의 반복역에서 소정의 충당 순서를 변경하는 운전정리 종류로 맞는 것은?
가. 순서변경
나. 반복변경
다. 운행변경
라. 단선운전
● 다음 중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정거장에서 10분 이상 지연시 운전장애에 해당한다.
나. 운전사고 및 장해와 관련된 열차운행기록이 저장된 디스크 등의 매체는 5년간 보관한다.
다. 멸차무선전화 내용이 저장된 디스크나 녹음테이프는 2주간 보관한다.
라. 1개 열차를 2개 열차로 분할하여 운전하는 것을 합병운전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