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활동에 필요한 자료들을 유목화하여 잘 정리 하였다면 그것을 수업장면에서 잘 활용하는 것도 중 요하다. 필요하다면 웹상에서 잘 정리된 PPT자료들 을 다운 받아서 아동들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야 한다. 아동들의 주의집중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아동들이 들어간 사진자료나 동영상자료를 제시하 여 주고, 필요한 경우 다양한 영상매체를 통하여 아 동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진 자료를 통하여 재구성하기 : 학습장면이 담 긴 사진으로 자료를 재구성하여 교수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인 단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단오의 여러 가지 행 사를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사진자료로 만든다. 단 오 날 행사로는 창포에 머리감기, 단오 물맞이, 부채 선물하기, 씨름, 그네타기, 탈춤, 과일나무 가지치기 등의 행사가 있는 데 그와 관련된 그림자료나 사진 자료를 인터넷에서 골라오거나 책에 있으면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서 자료로 보관한다. 그리고 아동들이 수업활동에서 할 수 있는 장면으로 부채선물하기, 씨름, 창포에 머리감기를 선정하여 이것을 교수활동 에 맞게 PPT자료로 구성하는 것이다. PPT로 만들 때 에는 스토리를 짜야 한다. PPT배경화면은 단오와 관 련된 사진자료가 좋고, 첫 화면에는 단오에 대한 설 명을 하고 여러 행사에 대한 그림자료를 보여주면, 부채 만드는 법과 씨름하는 것을 과제 분석하여 제 시한다. 이때 언어능력이나 학습능력이 미흡한 아동 을 위하여 부채 만들기나 씨름을 할 때 필요한 재 료·물건들은 단어와 사진자료로 미리 제시하여 주 면 효과적이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창포에 머 리감기 수업장면을 사진으로 찍은 후 정리하여, 교 실에서 언어수업 시 사진을 보면서 무슨 활동을 하 였는지 경증의 아동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 도록 할 수 있고, 중증의 아동들에게는 사진을 보며 교사의 말을 단어수준에서 말해보거나 주의 집중하 여 들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동영상으로 재구성하기 : 현장학습 시 촬영한 영 상은 수업과 관련되 동영상으로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사진자료와 달리 활동의 일련과정을 연속적 으로 봄으로써 아동들이 해야 할 전반적인 활동을 이 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 자료나 PPT자료 수정하기 : 교사가 모든 자료를 만들기에는 시간적인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 에 대한 대안으로 웹상의 다양한 학습자료를 다운받 아 재구성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날씨에 대하여 아동들에게 지도하고 싶다면 에듀넷에서 날씨와 관 련된 동영상, PPT, 플래쉬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 고 아동의 수준에 맞게 다시 재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ICT를 활용한 주의집중도 높이기 : 컴퓨터 등 다 양한 매체를 통하여 제시할 때 가능한한 학습에 참 여하는 아동들이 들어간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여 주 면 아동들의 주의집중과 수업 참여도가 높아진다. 또한 비디오카메라로 찍어 보여줄 수도 있지만 장비 의 대여가 용이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간단한 영상은 디지털 카메라를 활용할 수도 있다. 수업 중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디지털 카메라에 프로젝션 TV를 연결, 동영상 모드로 전환하면 TV화 면에 마치 생중계 된 것처럼 아동들의 영상이 담겨 지므로 아동들은 수업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