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할 묘(妙)자는 의부(義符)로 여자 여(女)자에, 성부(聲符)로 젊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젊은(少) 여자(女)가 참 묘(妙)하지요. 생김새도 가장 아름다울 때이고, 마음씨도 가장 발랄하여 묘할 때입니다. 오묘(奧妙) 묘수(妙手) 미묘(微妙) 미묘(美妙) 묘령(妙齡) 영묘(英妙) 기묘(奇妙)
춤출 무(儛)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춤출 무(舞)자를 했습니다. 같은 글자입니다. 다만 사람 인(人,亻)변이니까 사람이 추는 춤일뿐입니다. 춤출 무(舞)자는 없을 무(無)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 대신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걷거나 스텝을 밟을 때에 발이 엇나가게 놓이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무천(舞天) 무희(舞姬) 무희(舞戱) 전무(田儛) 장상무(掌上儛) 동무(童舞) 동무(同㒇) 무인(㒇人)
+
집 무(廡)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숨겨 두고도 없다고 거짓말을 하는 글자입니다. 동서무(東西廡) 승무(陞廡) 동무(東廡) 대무관(大廡官) 당서문무(堂序門廡) 번무(蕃廡)
포 무(膴)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무사(膴仕) 무사(膴司) 화관무직(華官膴職) 제무(祭膴) 민수미무(民雖靡膴) 즉무무사(則無膴仕)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