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보물(寶)’이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나의 보물은 부모님이 주신 생일 선물이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또 이야기 속에서나 나올 법한 지금껏 본 적도 없는 재산과 보물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겠지요.
보물은 아주 소중한 것을 말하는 것이지요.
우리의 신심에 있어서도 아주 소중한 세 가지 보물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삼보(三寶)란 무엇일까?
삼보(三寶)란 불(佛)·법(法)·승(僧) 세 가지 보물을 말합니다.
① 불보(佛寶)
불보(佛寶)는 구원원초(久遠元初) 즉 말법의 어본불·니치렌(日蓮) 대성인님입니다.
대성인님은 『보은초(報恩抄)』에서 「이 니치렌(日蓮)의 자비(慈悲)가 광대(廣大)하므로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의 제목(題目)은 미래 영원히 널리 퍼져 윤택하게 할 것이다」(신편어서 p.1036 취의(趣意))라 말씀하셨습니다.
대성인님은 우리의 행복을 위해 대자비(大慈悲)로 대난(大難)을 견디시고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의 제목을 넓혀주셨습니다.
그 은혜로 인해 우리는 제목을 불러 공덕을 쌓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성인님을 불보(佛寶)로서 배(拝)하는 것입니다.
② 법보(法寶)
법보(法寶)는 대성인님이 설하셨던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의 대법(大法)인 본문계단의 대어본존님입니다.
우리는 대성인님이 나타내신 어본존을 향해 제목을 부름으로써 비로소 공덕을 쌓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본불·니치렌(日蓮) 대성인님의 깨달음 그 자체인 본문(本門) 계단(戒壇)의 대어본존님이 모든 불법(佛法)의 중심이며 법보(法寶)인 것입니다.
③ 승보(僧寶)
승보(僧寶)는 제2조 닛코(日興) 상인입니다.
대성인님은 대성인님이 깨달으신 불법(佛法)의 모든 것을 닛코(日興) 상인에게 부촉(付囑)하셨습니다.〔이것을 ‘유수일인(唯授一人)의 혈맥상승(血脈相承)’이라 합니다〕
부촉(付囑)을 받으신 닛코(日興) 상인 덕분에 사람들은 대성인님 입멸 후에도 대성인님의 가르침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불법(佛法)을 전 세계에 전하는 승(僧)을 보물이라 합니다.
또한 그 혈맥은 대대로 상승(相承)되어 현재 총본산 제68세 어법주 니치뇨(日如) 상인께 이어지고 있습니다.
역대 상인이 계셨던 덕분으로 현재에 살고 있는 우리도 올바른 불법을 믿고 제목을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대대(代代) 어법주 상인 예하님도 승보(僧寶)로서 배(拝)하는 것입니다.
2. 삼보(三報)의 은(恩)에 보답하자
우리가 신심을 하고 제목을 불러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은 불법승(佛法僧) 삼보(三寶)의 은덕입니다.
우리는 그 자비를 받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보답해야 합니다.
그것을 게을리하는 것은 진정한 신심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
대성인님은 『사은초(四恩抄)』에서 「불법승(佛法僧) 삼보(三寶)의 은혜를 입고도 삼보(三寶)의 은혜를 갚지 않는다면 도대체 어떻게 성불을 이룰 수 있겠는가」(신편어서 p.268 취의(趣意))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삼보(三寶)의 은혜를 어떻게 갚으면 될까요?
『입정안국론(立正安國論)』에 「오로지 내가 믿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사람의 잘못된 가르침, 생각을 올바르게 하여 모두가 어본존님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신편어서 p.250 취의(趣意))라 있습니다.
나만 올바른 가르침을 믿고, 다른 사람이 고통받고 있는 것을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대성인님은 모든 사람의 행복을 위해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를 설하셨습니다.
우리도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올바른 가르침을 넓혀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직접 보은(報恩) 제목을 불러 경계를 여는 것은 물론 주위에 신심을 하지 않는 사람을 절복하여 진정한 행복을 잡을 수 있는 제목(題目)을 전해가는 것, 이것이 삼보(三寶)의 은(恩)에 보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늘부터 또, 신심을 하지 않는 친구나 가족을 절복하기 위해 열심히 제목을 부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