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00년 전 고대문명의 독특한 매력을 드러낸 우하량
侯永锋:牛河梁揭示5000年前古文明独特魅力
출처: 랴오닝일보 저자: 侯永锋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홍산 문화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랴오닝성 니우허량에서 5000년 전 고대 문명의 독특한 매력을 드러냈고, '또 다시 홍산'은 고대 문명의 정보를 나타내는 고품질 문화 유물이 전 세계에 집중 전시되었습니다.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우하량 홍산문화유적의 오래된 유물입니다.
▲ 우하량 유적의 두 번째 장소인 제단이자 적석총의 원래 위치인 우하량 유적은 홍산 문화의 가장 높은 수준의 중심 유적으로 오랜 동북 문명을 연구하는 중요한 창입니다.
이곳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홍산문화 말기 매장 및 제향의 중심지가 있으며, 먼 옛날 옛적에 선인들의 지혜가 깃든 옥기의 중심지가 있습니다. 1980년대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 중 하나'로서 뉴허량 유적지의 발굴은 '훙산 문화의 고고학적 발견과 연구에서 일련의 중대한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뉴허량 유적지의 현장 고고학 작업은 계속해서 새로운 결과를 얻었으며, 이는 중국 문명의 기원과 초기 사회 과정을 이해하는 데 풍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문명의 기원을 탐구하고 홍산의 문화적 매력을 이해하려면 랴오시, 니우허량 등으로 오세요."제단, 사당, 무덤, 옥, 용, 봉황"은 고대 홍산 나라의 문명의 풍경을 묘사합니다.
모든 민족의 혈통을 주조하는 초석에는 문화적 자신감이 깊이 새겨져 있습니다. 무거운 역사 및 문화 축적은 랴오닝 이 땅의 무한한 매력을 증명합니다!
▲ 옥인 10월 18일, 뉴허량 홍산 문화 유적지에는 70명 이상의 전문가와 학자들이 약속대로 방문했습니다. 누룰아호 산맥의 끝없이 펼쳐진 산속에 있는 이 황토땅은 홍산문화의 최고위 중심유적이 발견되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고고학자들의 마음속에서 이곳은 고대 중국 문명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성지'가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천 년 동안 잠들어 있던 붉은 산의 여신은 현대인의 두드리는 소리에 깨어났고, 이곳은 "보배로운 곳, 역사, 문화가 있다"고 알려줬고, 5000년 전 서요강 유역에 문명의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올랐음을 일깨워줍니다.
소와 강에 다가가 이 '무자천서'를 보면 매력적인 고대 문명국이 먼지를 털어내고 점차 진면목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1. 발견 소 하량, 홍산 문화 고고학은 랴오닝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중국에는 많은 유명한 산이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산이 오천년 문명의 근원 역사를 담고 있다면, 오직 내몽골 자치구 적봉시의 홍산!랴오닝 서부 지역의 산등성이가 종횡으로 뻗어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산등성이가 홍산 문명의 부흥과 휘황찬란함을 목격했다면, 오직 랴오닝성 차오양시의 우하량뿐입니다!"2015년 11월 대표작 '홍산문화연구' 출간을 앞두고 유국상이 쓴 이 책의 후기에 격정적인 글귀가 담겨 있습니다.
그해는 홍산 뒤편 유적 발굴 80주년. 2019년 10월 선양에서 열린 '홍산문화와 문명의 기원 학술심포지엄'에 참석했을 때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의 연구원 류궈샹은 여전히 열정적으로 소하량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홍산문화 명명 65주년 기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980년대 초부터 수천 년 동안 뉴허량 깊숙이 숨겨져 있던 일련의 주요 유적이 잇달아 빛을 보게 되어 한동안 잠잠했던 홍산 문화의 상황을 변화시켰고 학계는 문명의 기원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981년 제2차 전국 문화재 인구 조사 기간 동안 랴오닝성 문화재부가 이 유적을 발견했습니다.1983년부터 쑨수다오와 궈다순은 우하량 유적지에서 공식적인 고고학적 조사와 발굴을 수행하기 위해 리더를 맡았습니다. 그해 늦가을, 홍산문화의 여신상이 출토되었습니다.
▲ 우하량 유적 여신의 두상이 출토된 지 몇 년이 지났지만 고고학자 궈다순(郭大順) 랴오닝(辽宁寧)성 문물고고고연구원 명예원장은 그 '5000년 후의 역사적 만남'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홍산문화고고기》라는 책에서 곽대순은 "요 며칠 사람 조각상의 잔해들이 연이어 발견되면서 발굴에 참여한 고고학자들은 모두 더욱 중요한 발견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는 예감을 갖게 되었습니다.굴착 및 박리는 더 조심스럽게 이루어지며 이마와 눈이 드러납니다.
여신 프로필 사진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하늘을 향해 미소를 지으며 기다림 끝에 빛을 보는 기쁨을 드러낸 듯해 사람들이 일제히 몰려들었고, 사진작가가 그 순간을 포착했습니다." 발견된 붉은 산 여신의 두상 잔상은 높이 22.5cm, 너비 16.5cm로 실물 크기.'홍산문화고고기'에서 곽대순은 세계적으로 볼 때 5000여 년 떨어진 여러 문명국 가운데 우하량 유적과 같은 대규모 토조신상군은 전례가 없어 '국내 유일본'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하량 여신묘의 발견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는 명확한 사찰뿐만 아니라 사찰에 봉안된 신상이 발견됨으로써 종묘의 원형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후 유명한 고고학자 쑤빙치는 여신상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여신은 홍산인의 공조, 즉 민족의 공조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붉은 산의 여신상의 감동적인 발견은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이후 우하량유적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것 중 가장 규모가 큰 홍산문화 말기의 중심적인 제사 유적이 발견되었을 뿐만 아니라, 층위관계가 명확한 홍산문화옥기들이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출토된 많은 유물을 바탕으로 5,000년 전에 이곳에 국가의 초기 형태를 가진 원시 문명 사회가 존재했다고 잠정적으로 추론했습니다. 1983년에 시작된 뉴허량 유적군의 공식적인 고고학적 발굴은 또한 홍산 문화의 발견과 연구 과정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홍산문화는 1935년 츠펑홍산후 유적이 발굴되어 붙여진 이름으로 중국 동북지방에서 가장 유명한 신석기시대 고고학 문화 중 하나입니다.1954년 유명한 고고학자이자 역사학자인 윤달(尹達)이 처음으로 '붉은 산 문화'라는 이름을 제안하여, 붉은 산 문화가 만리장성 이북과 이남의 신석기 문화유산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데 큰 계발과 도움이 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나 발견 이후 1970년대 말까지 훙산 문화는 중원 문화의 영향을 받은 변방 문화로 간주되어 왔으며 중국 선사 문화 연구에서 '일대통과' 역할에 속했습니다.
궈다순 등 전문가와 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뉴허량 유적지의 일련의 중대한 발견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이것이 서부 랴오닝 지역의 5천년 문명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주제를 제시하고 문명의 기원을 탐구하는 관심을 중원 밖으로 더 끌어당기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홍산 문화는 시랴오강 상류의 문명화 과정과 문명의 기원 특성을 연구하는 핵심 내용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도제 여성상 잔체 2."옥견"홍산고국의 매력, 우하량에서 잇따라 출토된 정교한 옥기, 우하량 유적에서 전형적인 지역적 특징과 시대적 양식을 지닌 옥기들이 정식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출토되었고, 홍산문화옥기군은 마침내 과학적으로 확인되어 선사 옥기 발전사상 최초의 절정기를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우하량 유적이 발견된 직후, 쑤빙치는 이것이 '이 일대의 수백 평방 킬로미터에 존재하는 대규모 건축 단지의 사회 역사적 의의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했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주요 발견을 바탕으로 쑤빙치는 랴오시 고대 문화의 고대 도시와 고대 국가를 탐험하는 주요 주제를 제안했습니다.그의 견해에 따르면 우하량 유적을 중심으로 한 홍산문화는 문명 3부작 중 '고국'과 '원생형'의 중요한 실례라고 할 수 있으며, '고문화 취락의 계층적 분화를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중심 취락을 낳는 수준에 이르렀고, 이러한 1인 독존 위주의 계층적 분화가 종교적으로 정착되었습니다." 이 고국은 신비롭습니다
.우하량은 연구자들에 의해 '신의 집'으로 여겨지며 제단, 절, 무덤의 구조가 규칙적이고 규모가 크며 고대 홍산 국가의 제사 중심지입니다. 고국 시대의 홍산 선인들은 위대했습니다.
우하량이라는 신기한 장소에서도 그들은 아름답고 독특한 스타일의 옥기를 만들었습니다. 홍산 문화 연구에서 옥기는 학계의 뜨거운 주제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홍산 문화 옥기의 수는 300개 이상에 달하며 주로 내몽골 자치구 남동부와 랴오닝성 서부 지역에 분포합니다.우하량유적은 지금까지 본격적인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출토된 홍산문화옥기 중 가장 많은 수가 출토된 곳입니다.
바로 우하량유적에서 발굴된 홍산문화옥기가 홍산옥기의 시대를 단숨에 결정지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랫동안 시랴오허 유역에서 아름다운 옥기가 계속 발굴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옥기와 홍산 문화를 연결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옥기를 상주와 주나라, 심지어 한나라의 문화 유물로 간주합니다
. 1984년 8월 4일에야 우하량 제2지점인 1호총 4호분을 발굴한 고고학자들은 이 무덤 주인이 머리 밑에 말굽 모양의 옥기를 베고 가슴에 옥저룡 한 쌍을 얹은 것을 발견하고 이 아름다운 옥기가 5000년 전 홍산 선조들의 걸작이라고 믿었습니다.
우하량 홍산문화유적 발굴보고서(1983-2003년도)에 따르면 우하량유적에서 발견된 옥기는 개별적으로 채집품인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정식 고고학적 발굴품이며, 대부분이 출토 당시 원생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홍산문화옥기의 분류와 조합, 조형, 기능 등을 연구하기 위한 1차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옥기 연구 전문가이자 베이징 고궁 박물관의 연구원 양보다에 따르면 니우허량 유적은 '먼 고대 옥기 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류궈샹은 이 붉은 산 사람들의 걸작이 쑤빙치 선생이 말한 붉은 산 고국이 미옥리의 고국임을 증명한다고 믿습니다.
▲ 홍산문화옥봉옥 玦형저룡, 구운형옥기, 옥인, 옥봉…...홍산문화옥기를 해독하면 홍산 선민의 정신세계를 알 수 있습니다.랴오닝성 박물관 연구원 저우샤오징은 기자들에게 훙산 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물질적 성취로서 옥기는 군집의 규모와 수준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신념과 정신 분야를 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선사 시대의 모든 문화의 무덤은 홍산 문화만 제외하고 도자기를 주요 부장품으로 사용하는 매장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우하량 홍산 문화 유적 발굴 보고서(1983-2003년)'에 따르면 옥만 묻힌 것은 우하량 유적 매장 풍습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이에 따르면 홍산문화무덤의 규모와 부장품의 양, 질은 사람과 등급의 차이를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이 문화가 생산, 생활과 관련된 석기와 토기를 매장하지 않거나 적게 매장한 것은 당시 사람 간의 위계적 지위를 표현할 때 생산, 생활과 관련된 석기와 토기보다 비실용적인 옥기를 중시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곽대순은 분석했습니다.
그는 또한 적석총 무덤에 매장된 옥기는 신을 통하게 하는 도구이며, 홍산문화옥기는 조형부터 출토 상황까지 옥기의 이러한 통신 기능을 전형적으로 반영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훙산 문화 후기 옥기의 조각과 사용은 서부 랴오닝 지역의 선사 사회의 중요한 변화를 깊이 반영할 수 있으며 5천년 문명 형성의 중요한 상징이기도 합니다.
류궈샹의 견해에 따르면 ' 5천년 문명 형성의 초기 발전 단계에서 옥기는 천지를 관통하고 조상의 영과 신을 소통하며 예의를 드러내는 핵심 물질 운반체였으며,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명나라에 이르기까지 통일된 다민족 국가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옥기는 문명의 혈통을 이어가고 민족적 공감대를 결집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했으며 문화의 상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훙산문화로 대표되는 많은 문화유형은 이미 5천년 문명사의 중요한 기둥이 되었으며, 궈다순은 특히 뉴허량 유적지의 발굴과 고고학적 자료는 초기 건식농업의 부상,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의 이행, 신권의 왕권사회로의 초보적인 변화, 다양한 대규모 제사활동, 원시고례의 융성, '유옥위장' 등의 현상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3. '새로운 발견과 새로운 성과가 계속되어 소하량은 '세계 유산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소하량 유적은 , 더욱 세계적입니다.20세기 고고학 100회 발굴에 선정된 이 문화적 유산은 국내 학자들의 연구와 관심의 핫스팟일 뿐만 아니라 외국 전문가와 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1983년부터 우하량 유적지는 고고학적 발굴마다 놀라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3년에 새로 발견된 전국 10대 고고학적 발견의 16번째 위치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곳의 4호대묘는 우하량 유적군에서 발견된 것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조성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무덤으로, 그 규모가 주위를 둘러싼 무덤과 비교가 안 되며, 바위 굴착량만 30㎥에 달합니다.홍산문화적석총군의 배치, 각 총 및 총 내 무덤 구조, 장속, 옥기 조합, 그리고 분기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희귀한 새로운 자료를 제공합니다.
▲ 옥사구통형기 이 곳에서 출토된 부장옥기 중 옥인과 옥봉은 홍산문화옥기에서 새로 발견된 것으로 옥인은 매우 사실적이어서 종교적인 제사 활동, 사람의 체형, 신체 특징 등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옥과 봉황의 모양은 간결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선이 아름답고 머리 아래에 베인 출토 위치도 사람들의 생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랴오하이 기억 - 랴오닝 고고학 60년의 중요한 발견'이라는 책은 '뉴허 량훙산 문화 유적은 중국 신석기 후기의 발전 수준이 가장 높은 유물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었으며 가장 완전하게 보존된 제단, 사당 및 무덤을 통합한 대규모 종교 제사 유적지는 고대 사회 발전사, 사상사, 종교사, 건축사 및 미술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니우허량 유적은 항상 국내 학자들의 연구와 관심의 초점이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1989년 당시 영국 런던대 아시아아프리카대학원 교수이자 중국 고고학을 연구하던 왕타오가 뉴허량 유적지를 둘러보면서 궈다순과 교류하며 세계사적 관점에서 훙산문화를 연구해야 한다는 과제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1994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의 지나 반스 연구원은 우하량 유적을 시찰한 뒤 '우하량 유적이 세계유산적 가치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2013년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 제1회 고고학 포럼에서 세계적인 고고학 권위자인 케임브리지대 C. 렌플유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우하량 유적을 터키 남동부의 코베크리 석진, 잉글리시 스톤헨지, 브로데가 석권 등의 유적과 비교하며 국가사회 형태가 나타나기 전 공개집회의 의례적인 장소로 여겼습니다.
▲ 우하량 유적지 제5지점 1호총은 유적지 중 가장 규모가 큰 중심대묘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 피츠버그대와 하와이대를 포함한 중미 공동조사팀이 다링강 상류 유역에서 체계적인 고고학적 조사를 실시하여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년 동안 두 곳의 유적지가 목표 방식으로 발굴되었으며 최종적으로 '다링강 상류 홍산문화지역사회단체'라는 책이 형성되었습니다. "우리는 세계사의 관점에서 훙산문화를 연구해야 하며, 이것이 훙산문화의 형성과 발전을 계속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열쇠입니다.훙산 문화 시기의 랴오시 지역은 동서양을 아우르는 채도길과 환태평양 옥돌길이 만나는 곳으로 동서양의 문화적 요소가 고도로 융합돼 있다는 게 곽대순의 지론입니다.
천 년이 지난 후, 랴오시 우허량에는 옛 훙산나라가 막대한 문명 축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잠자는 역사의 기억을 되살리고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2년 12월, 츠펑 홍산 후 유적군, 웨이쟈워푸 유적, 니우허량 유적이 공동으로 '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소와 강이 세상에 더 많은 놀라움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고국: 초기 도시국가인 원시국가는 고고학자 소병기의 중국문명과 국가의 기원인 '고국-방국-제국'에 대한 이론에 근거하며, 고국시대는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전후에 출현한 부족 이상의,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정치적 실체를 말합니다.
고대 국가는 서부 랴오닝 지역의 홍산 문화 고고학에서 처음 제안되었습니다.홍산문화는 5,000년 전에 고대국가로 진입한 최초의 문화로, 제단, 여신묘, 적석총군, 옥예기 세트로 상징되며, 원시공사 씨족부락제의 발달로 코뮌에 기반을 두고 코뮌 위에 군림하는 높은 수준의 조직형태, 즉 초기 도시국가까지 등장했습니다.
▲ 우하량유적 원형제단 우하량유적지구는 왜 우하량유적지구에 거주지가 없었는지, 거주지의 뚜렷한 징후는 없으나 새로운 적석총유적지점은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 현상에 대해 고고학자들은 당시 제사센터가 주거지에서 분화되어 생활 주거지와는 거리가 먼 별도의 사찰과 묘지, 능묘지였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이러한 대형 공공건축물과 이러한 대형 공공건축물군 및 환경으로 이루어진 문화경관으로 상징되는 높은 등급의 제사유적군은 한 씨족이나 부족에 국한되지 않고, 홍산문화라는 문화공동체가 공동선조에게 제사를 지내며, 홍산문화의 고차원 내지 최고위층 취락의 중심지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요서에는 우하량뿐만 아니라 동산부리, 반라산...… 문자 없는 천서'를 해독하고 고대 문명을 해독하기 위해 고고학자들은 탐구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일찍이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에 그들은 서부 랴오닝 지역의 둥산 부리 유적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을 수행했으며 처음으로 훙산 문화 제단의 형태를 명확히 하고 후기 훙산 문화 제사의 내용을 밝히는 데 중요한 고고학적 실증 자료를 제공했습니다.이곳에서 출토된 도자기의 임산부상 2점은 '동양의 비너스'로 불립니다.
▲ 옥玦형룡이 2014~2016년 발굴한 반라산 홍산문화묘지에서 출토된 유물은 옥기만 140여 점에 달합니다.반라산 적석총 무덤에서 손잡이 끝 장식이 있는 완전한 석월 세트가 발견되었으며, 특히 출토된 수두형 손잡이 끝 장식이 홍산 문화 유산으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현장에서는 석물과 도기 등 두 가지 종류의 5000년 전 인두조각상 14점이 출토됐습니다.반라산 묘지의 발굴은 홍산문화 말기 적석총 영조의 전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으며, 기존의 홍산문화 적석총 발굴이 부족했던 일부 유적현상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대형 석질인상과 옥석월(玉石钺)은 홍산문화의 정신신앙과 권력구성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푸신의 후터우거우 유적, 차오양의 샤오둥산 유적, 톈자거우 묘지 등도 홍산문화의 중요한 유적에 속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랴오닝성 고고학자들은 현장 고고학 조사 및 발굴을 계속 수행하고 홍산 문화 연구 자료를 지속적으로 풍부하게 했습니다
.2017년 3월부터 2019년 6월까지 랴오닝성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는 다링강 상류에서 416개의 훙산 문화 유적지를 조사했습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 우하량 유적 홍산 문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