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각표 개정안 JR서일본 편입니다.
환승대기 시간 단축 등의 내용도 있지만, 역시 전반적인 내용은 저수요 시간대 중심으로 운전구간 단축, 폐지 등이 많습니다.
===============================================================================
JR서일본 2021년 3월 시각표 개정 주요 내용(21. 03. 13 시행)
1. 신칸센 개정안
1) 산요-도카이도신칸센 직통 노조미 증발 (JR도카이 개정안 참조)
2) 산요신칸센 고다마 운전편수 조정
- 현행 평일 68편/휴일 66편 운전을 평일 67편/토일공 59편으로 감축
3) 호쿠리쿠신칸센 카가야키/하쿠타카 소요시간 단축 (JR동일본 개정안 참조)
4) 호쿠리쿠신칸센 츠루기 운전편수 조정
- 현행 1일 36편 운전을 월~목 34편, 금요일 36편, 토일공 35편으로 감축
2. 재래선 특급 개정안
1) 간사이공항 연결 특급 하루카의 통근시간대 운전구간 조정 및 정차역 확대
- 현행 마이바라발 9호와 교토발 11호를 야스발로 변경
- 현행 마이바라행 50/54호를 야스행으로 단축
- 미나미쿠사츠역 추가 정차(특급 비와코익스프레스 포함) 및 쿠사츠, 야마시나역 정차횟수 확대
- 현행 마이바라발 13호는 교토발로 변경
2) 히메지 발착 특급 라쿠라쿠하리마 운전구간 및 정차역 확대
- 현행 오사카 발착을 신오사카 발착으로 변경
- 오쿠보역 추가 정차
3) 특급 코노토리의 정차역 추가
- 저녁통근시간대 하행 3편 한정으로 타카라즈카선 니시노미야나지노역 추가 정차
4) 특급 쿠로시오의 정차역 추가
- 신구 발착 쿠로시오 전편 미노시마/후지나미/유아사/미나베역 추가 정차
5) 특급열차 일부를 토/일/공 중심 임시열차화
- 대상열차 : 선더버드 4왕복, 쿠로시오 3왕복, 코노토리 2왕복, 키노사키 1왕복
6) 특급 코노토리/키노사키 일부 열차의 역할 교대
- 후쿠치야마 발착의 특급 키노사키 1왕복을 키노사키온천으로 연장
- 대신 키노사키온천 발착 특급 코노토리 1왕복을 후쿠치야마로 단축
7) 특급 노토카가리비 전 열차 3량 편성화 및 특급 다이나스타 1왕복 폐지, 2왕복 체제화
3. 재래선 기타
1) 키노쿠니선 227계 1000번대 투입 및 와카야마현 내 전 노선 ICOCA 대응 개시
2) 나나오선 운용차량 521계 통일 및 ICOCA 대응 개시
3) 반탄선 테라마에~산인선 토요오카 직통 보통열차 1왕복 신설
4) 반탄선 비전화구간 및 산인선 소노베~이구미 구간, 마이즈루선의 쾌속열차를 전부 보통열차로 변경
5) 모모타로선(키비선) 시각표 패턴화
6) 오카야마 기준 일부노선 열차 운행 구간 단축
- 산요선 와케행을 세토행으로 단축
- 아코선 오사후네행을 사이다이지행으로 단축
- 후쿠야마 방면 쾌속 선라이너를 현행 상하행 16편에서 상하행 3편으로 감축
7) 히로시마 기준 일부노선 열차 운행구간 단축
- 산요선 이토자키행 2편 중 1편을 시라이치행으로 단축
- 산요선 이와쿠니행 3편 중 1편을 오노우라행으로 단축
- 토/일/공 운행의 쾌속 시티라이너 대폭 감편
- 게이비선 시모후카와 이후 카루가/시와구치행 주간 운행편수 감축 및 쾌속 미요시라이너 감편
- 가베선 아키카메야마행 3편 중 1편을 미도리이행으로 단축
8) 산요/산인지구 일부 열차 운행 조정
- 산요선 이와쿠니~오즈키 구간 및 산인선 시모노세키~코구시 구간 운행편수 감축
- 산인선 이즈모/하마다 지구 및 돗토리/요나고 지구 일부 보통열차 운행구간 확대
- 산인선 주요 역의 특급/노선간 환승 연계 조정(환승대기시간 단축)
9) 수요 저조 시간대 열차 운행 취소 및 대도시권 심야시간대 막차 시간 대폭 단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