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 답변이 되겠습니다.
저는 일본에서 정확하게 9년째 살고 있고 다른 일 하다가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학생치고는 나이가 꽤 됩니다. 얘도 둘이고 큰애가 내년에 학교에 들어갑니다. 아직 석사과정이고 공학 전공은 아닙니다.
구체적인 답변보다는 횡설수설하는 답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우리 모두가 선택한 길에서 최선이라는 형태로 이루어지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만 때로는 생각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첫째, 한국의 대학교에서는 풀타임으로 박사과정 재학시 등록금이 거의 면제되는데요. 일본에서는 어떤지요? 또한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특혜는 없는지요?
답변 - 규슈대학교가 작년부터 국립대학에서 독립행정법인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는 국립대학이 아닙니다. 예전에는 유학생들이 학비 면제 신청을 해서 전액 면제를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만 최근에는 대다수가 반액정도 면제를 받습니다. 전기 후기 그러니까 1학기 2학기 학비가 28만엔정도 되는데 1년에 56만 반액을 면제 받으면 28만엔정도 학비를 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둘째, 제가 가정이 있다보니 경제적인 여견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제가 지금 한국에서는 연구활동에 대한 소정의 인건비를 지급받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받는 수준은 아니더라도 학비를 감안하면 거의 동등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본에서도 연구활동에 대한 댓가로 인건비 지급을 해주는지요? 주신다면 금액은 어느정도인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 제가 공학부가 아니어서 정확하게는 말씀을 못 드립니다. 지인들로부터 들은 바에 의하면 연구실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주는 연구실도 있고 전혀 안 주는 연구실도 있고 송국현씨가 입학할려는 연구실은 조금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걸로 생활이 될 정도의 수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셋째, 어학문제 때문에 한 학기 정도는 연구실에서 실험 보조자로 있으면서 어학을 좀 해야하는데요. 혹시 학교에서는 어학교육을 따로 실시하지는 않는지요?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특강 같은 것들이 있는지 해서요.
답변 - 어학은 학교에 어학교가 있습니다. 어학원에 등록하여 일본어를 배우면 됩니다. 어학원 학비는 없고 규대 학생이면 누구나 다닐 수가 있습니다. 다만 입학문제인데 지금부터 수속을 해서 내년 4월에 연구생으로 온다고 할 경우 박사과정입학은 2007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빠르게 준비를 하셔서 내년 2월에 바로 박사시험을 한번 쳐 보시는 것이 어떨까 하네요? 시간도 단축시킬수 있고요
지난 9월에 후쿠오카에서 Nano SPD 학회가 열렸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도 박사과정 학생 두명이 그곳에 다녀왔는데요. 규슈대학교에는 아직 한국인 유학생이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한 이유인지는 몰라도 연구활동에 따른 인건비 지급도 웬만큼 많이 해준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석사과정에 있는 학생이 200만원 이상의 인건비를 받는다구 하더라구요. 학비도 전액 면제를 받고 있구요. 머 구체적인 이야기를 제가 들은게 아니라서 정확한 정보인지 몰라서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제가 가정이 있다보니 이런 여건을 안따져 볼 수가 없는데요. 혹시 규슈대학교에서 대학원을 다니시는 분이 계시다면 답변 좀 부탁드릴께요...
코멘트 - 규슈대학에 한국학생들 굉장히 많습니다. 석사과정에 있는 학생이 학비 면제에 200만원이면 아마 인건비가 아니고 문부성 장학생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설사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그 학생만이 받을 수 있는 특수한 경우일 수 도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제 추측입니다.
그러니까 요약을 하자면요
학비만 보면 먼저 연구생으로 입학하면 입학금 8만엔 한학기 수업료 18만엔정도 그리고 정규 박사과정에 입학하면 입학금 28만엔 학비 한 학기에 28만엔정도입니다. 정규과정에 입학하면 입학금 학비 면제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전액이 될 수도 있고 반액만 될 수 있고 전혀 안 될 수 있고.... 그리고 정규과정에 입학하면 장학금을 신청할 수 가 있습니다. 문부성 로타리 학습장려비등이 있는데 신청해서 되면 17만5천 15만엔 7만엔을 각 매달 받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장학금이 있습니다 금액이 이것보다 작지만요
연구실에 나오는 비용인데 .......
뭐라고 딱 꼬집어서 이야기를 못 합니다. 소문에 의하면 10만엔정도 받는데도 있다는 정도이고요. 보통 5만엔 전후도 있는 것 같고, 전혀 없는데도 많고..
제가 들은 것 중에 하나가 한국과학재단에서 주는 장학금이 있는 것 같은데 이게 꽤 크다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것은 한국과학재단에 알아보세요
어디까지나 제가 듣고 보고 한 것을 토대로 쓴 거니까... 저하고는 다르게 답변을 하는 이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정보나 의견이 있으면 답글 달아주세요. 듣고 기대한 것하고 실제 유학생활하고 괴리가 생기면 연구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지거던요 송국현씨가 학교를 선택하고 유학을 준비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첫댓글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로 참고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큐슈대 한국인 넘쳐나는거 같던데...물론 중국인들이 짱 많지만요. 저도 대학원 준비중이지만...잘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있어도 자기 생활의 노하우 경험등을 풀어 놓는 사람들은 많지 않지요. 종종 장문에 걸친 글 감사합니다.
나도이런답.줄줄달아줄만큼..되고싶다 으앙~ ㅋㅋ멋지시당..정말..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