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 공개된 EB 2.0 버전에 포함된 유닛 종류가 총 200가지였고, 이번에 공개된 2.1b 버전에서 70여 종의 유닛이 추가되어 유닛 종류는 총 270여 종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복붙 용병, 배, 공성무기, 용병 장군(client ruler) 유닛들까지 다 합치면 한 300종류 될 겁니다. M2TW의 총 유닛 종류 제한이 500개인 점을 보면 이제 겨우 60%지만 EB 1의 유닛 종류를 감안해 보면 한 70% 이상은 넘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현된 유닛 면면을 보면 역시 각 팩션의 코어 유닛들이 우선순위가 되고, 지역병들이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릴리즈로 스텝 세력(사르마티아, 사카, 파르티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세력들이 기본적인 병종 구성을 다 갖췄죠. 다만 아직 미완성 상태라는 점은 EB팀 역시 인정하고 있고, 앞으로 계속 개발을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기다리는 입장에선 답답하지만, TWC의 주요 M2TW 모드들 중에 EB를 제외하면 개발팀이 살아 있는 모드가 거의 없는 걸 감안하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다음 릴리즈가 언제가 될 지 기약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 EB 2의 상태에 관심이 있거나 향후 플레이할 의향이 있는 분들을 위해 현재 각 세력, 지역의 어떤 병종들이 미구현 상태인지 EB 1과 비교해서 간단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EB 2의 향후 개발 상황에 따라 더 삭제되거나 추가되는 유닛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갈리아 & 브리타니아 ###
아이두이(Aedui), 아르베르니(Aruernoi), 브리튼(Pritanoi) 고유 병종
- Carnutes 'Druidic' Warriors (삭제될 가능성 높음)
- Druids (삭제될 가능성 높음)
- Britons Sword Masters (삭제될 가능성 높음)
EB 1에서 '켈트 삼돌이'라 불렸던 이 3세력의 코어 유닛들은 거의 대부분 구현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안 나온 위의 세 유닛들은 별다른 말이 없는데, edu 리스트에도 없고 별다른 말도 없는 걸 보면 아마 짤릴 가능성이 높을 듯.
갈리아 & 브리타니아 지역 병종
- Caturiges Warriors
- Alpine Shortswordsmen
- Helvetii Phalanx
- Celtic Axemen
- Belgae Spearmen
- Belgae Swordsmen
- Belgae Light Cavalry
- Belgae Heavy Cavalry
- Caledonian Heavy Cavalry
- Goidelic Noble Infantry
2.1b에서 브리타니아 지역병(스코틀랜드, 아일랜드)들이 여럿 추가된 반면 갈리아는 텅텅 비었습니다. 저 리스트 외에도 볼카이, 네르비, 루테니, 알로브로게스, 베네티 등등 갈리아 전쟁을 통해 유명해진 여러 부족들을 대표하는 유닛들을 추가할 계획이 있는 것 같지만 지금 당장은 아이두이, 아르베르니 모두 갈리아 전역에서 똑같은 유닛들을 생산해야 합니다.
또 특기할 만한 점이라면 아마 다음 릴리즈에 벨로바키(벨가이 지역의 갈리아인 부족)를 새로운 세력으로 추가할 계획이 있는 것 같습니다. descr_strat에서 Bellouakoi란 이름으로 팩션 슬롯이 배정되어 있더군요.
### 게르마니아 & 중유럽 ###
수에비(Sweboz), 루기(Lugiones), 보이(Boioi) 고유 병종
- Germanic Swordsmen
수에비가 EB 1 때도 코어 로스터가 안습이었기 때문에 좀 없어 보일 뿐이지, 대부분의 코어 병종은 구현된 상태입니다. 루기의 경우 EB 1에 없었던 팩션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어렵습니다만, 발트 해 구석에 찌그러져 사는 이 팩션에 무슨 대단한 유닛이 기획되어 있을 것 같진 않네요 -.- 보이의 경우에는 서부의 갈리아 유닛들과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중유럽~동유럽 양식의 켈트 유닛들이 기획되어 있는 것 같은데 역시 EB 1에는 나오지 않았던 애들이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게르마니아 & 중유럽 지역 병종
- Chatti Clubmen
- Chatti Spearmen
- Chauchi Spearmen
- Gaut Spearmen
- Cheruscii Swordsmen
- Germanic Naked Spearmen
- Celto-Germanic Infantry
- Celto-Germanic Cavalry
- Scordisci Elite Infantry
- Noricum Spearmen
- Rhaetic Axemen
- Baltic Spearmen
- Baltic Archers
- Baltic Axemen
게르마니아도 지역병이 전멸에 가깝습니다 -.- 2.1b에서 몇 가지 추가되긴 했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물론 저 리스트에 있는 유닛들 대부분이 헐벗은 거지꼴 유닛들이란 게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일지도 모르겠네요.
### 이베리아 ###
아레바키(Areuakoi), 루시타니아(Leusitane) 고유 병종
-
얘네 코어 로스터는 빠진 거 없이 모두 구현된 것 같습니다.
이베리아 지역 병종
- Illergetan Soldiers
- Asturian Axemen
- Iberian Heavy Cavalry (삭제될 가능성 높음)
- Vasci Armoured Shock Infantry (삭제됨)
앞선 지역들과 달리 이베리아는 지역병들이 대부분 구현되어 있습니다. 저것 외에도 투르데타니, 베토니, 바스코니 등 몇 가지 특정 부족 유닛들을 추가 구현할 계획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갑옷을 돼지같이 껴입고 나왔던 두 병종은 아마 이대로 안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 다키아 & 일리리아 ###
게타이(Getai) 고유 병종
- Dacian Noble Cavalry
- Dacian Elite Infantry
대부분의 유닛이 구현되어 있지만 최고티어 유닛 딱 두 개가 미구현 상태입니다. Dacian Light Phalanx와 Heavy Phalanx는 하나의 유닛에 갑옷이 업그레이드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다키아 & 일리리아 지역 병종
- Costobocii Axemen
- Tribalii Infantry
- Gallo-Thracian Infantry
EB 2.0 시점에선 여기도 텅텅 비어 있는 지역이었는데, 2.1b에서 지역 풀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트라키아 유닛들이 모두 추가되어 미구현 유닛은 거의 안 남게 됐습니다. 일리리아의 경우 다음 릴리즈에 신규 팩션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확실치는 않음) 그 때 가면 새 유닛이 추가될지도 모르겠네요.
### 이탈리아 ###
로마(SPQR) 고유 병종
- Elite Heavy Cavalry of the Italic Allies
- 제국 유닛들
EB 로마는 원래 고유 유닛 종류가 다양한 편은 아니었죠. 이번에 마리안 리폼 추가되면서 기존 유닛들은 대부분 구현됐습니다. 아우구스투스 군제개혁은 지금 추가할지 말지 이견이 있는 모양입니다.
이탈리아 지역 병종
- Samnite Heavy Infantry
- Lucanian Light Infantry
- Bruttian Infantry
- Campanian Cavalry
이탈리아도 지역 병종이 많이 부실한 동네 중 하나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하스타티 프린키페스 트리아리만 뽑겠지만 -.- 군제개혁을 거듭하며 장비와 편제를 일원하기 이전 시점의 다양한 이탈리아 지역병들을 사용할 수 없는 건 아쉬운 부분이죠. 지금은 그리스, 일리리아, 갈리아 유닛들로 땜빵되어 있습니다.
### 아프리카 ###
카르타고(Safot Softim biQarthadast), 누미디아(Mamlaha biMassylim) 고유 병종
- Poeni Citizen Militia (삭제됨 - 리비아 창병으로 대체)
- Elite Liby-Phoenician Infantry (삭제됨 - 신성대와 통합됨)
- Elite African Infantry
- Elite African Pikemen
- Iberian Assault Infantry (삭제될 가능성 높음)
카르타고는 한니발 이후 시대의 변화를 표현하는 군제개혁 이후 유닛들이 미구현 상태입니다. 이베리아 돌격보병은 그냥 카르타고 지역에서 이베리아 용병들을 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고, 아프리카 장창병 역시 팔랑기타이 용병으로 대체되거나, 별도로 구현되더라도 EB 1의 엘리트가 아닌 중간 정도의 스펙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누미디아는 뭐... RTW 바닐라 때도 안습이었고 EB에서도 별로 달라질 것 같진 않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후기 중보병이 거의 전부일 듯.
아프리카 지역 병종
-
아프리카(정확히 말하면 카르타고와 누미디아가 있는 북서아프리카) 지역병들은 거의 대부분 구현되어 있습니다. EB 2.0에서 EB 2.1b로 업데이트되면서 전부 리스킨되기도 했죠. 물론 리스킨 해봤자 갑옷이라곤 찾아볼 수 있는 거지떼 구성이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 헬레니즘 ###
그리스 연방(Koinon Hellenon), 마케도니아(Makedonia), 에페이로스(Epeiros), 페르가몬(Pergamon) 고유 병종
- Makedonian Reformed Heavy Phalanx (삭제 가능성 높음)
- Greek Light Hoplites (삭제됨)
- Greek Hoplite Phalanx (삭제됨)
- Greek Heavy Hoplite Phalanx (삭제됨)
보스포로스(Kimmerios Bosphoros), 셀레우코스 왕조(Arche Seleukeia), 프톨레마이오스 왕조(Ptolemaioi), 박트리아(Baktria) 고유 병종
- Hellenic Elite Spearmen
- Ptolemaic Royal Guard
- Baktrian Royal Guard (삭제됨 - Hypaspistai로 통합)
EB팀이 사랑해 마지않는 헬레니스틱 팩션의 코어 로스터는 거의 모두 구현되어 있습니다. 2.1b에서도 다수 추가됐죠.
삭제된 세 유닛은 Hemithorakitai Peltophoroi와 역할이 겹침 & 시대상 안 맞다고 삭제. Hysteroi Pezhetairoi도 아마도 안 나올 가능성이 높구요. 팩션마다 따로 총 4종류 있었던 엘리트 파이크 유닛들은 Agema Phalangitai 하나로 통합됐습니다. (물론 팩션마다 스킨은 서로 다릅니다) 다만 EB 1의 셀루시드 토라키타이 아게마와 톨레미의 바실리콘 아게마를 대체할 유닛인 에필렉토이 토라키타이가 미구현 상태인 건 좀 아쉽습니다.
헬레니즘 지역 병종
- Massalian Hoplites
- Syracusan Hoplites
- Spartan Hoplites
- Rhodian Slingers
- Tarentine Cavalry
같은 헬레니즘 유닛이라도 일개 도시를 대변하는 지역 유닛들은 대부분 우선순위가 뒤로 밀려서 안 나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스파르탄들은 아직도 안 나옴ㅋ
### 오리엔트 (아나톨리아, 코카서스, 시리아,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박트리아) ###
폰토스(Pontos), 아르메니아(Hayasdan) 고유 병종
- Pontic Heavy Infantry
- Armenian Medium Infantry
- Armenian Armoured Horse Archers
- Parthian Hellenic Infantry
폰토스는 EB 1 시절에도 고유 유닛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EB 2 들어와서도 별로 달라진 게 없습니다. 반면 아르메니아는 이번에 유닛 4종이 추가돼서 카탁아쳐를 제외한 대부분의 로스터가 완성됐죠. 잉여의 대명사였던 동방 검병 3형제는 'Galatianised Swordsmen'과 'Galatianised Spearmen' 두 가지로 통합되어 구현될 예정이었는데, 아직 스킨이 준비가 안 된 모양인지 투레오포로이와 마카이로포로이 스킨을 대신 쓰고 있습니다.
오리엔트 지역 병종
- Syrian Archers
- Georgian Medium Swordsmen
오리엔트 지역은 EB 2에서 지역병들이 가장 잘 구현된 지역입니다. 두 개 빼고 다 나왔죠. 그나마 2.0 시절에는 한 스킨을 복붙해서 여러 유닛이 돌려 쓰는 안습한 상황이었지만 2.1b에서 모두 제대로 된 스킨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셀레우코스 제국, 폰토스, 아르메니아가 가장 완성된 로스터에 가까운 상태인 셈이죠.
갈라티아 지역 병종
- Celto-Hellenic Infantry (삭제)
- Galatian Shortswordsmen
- Galatian Heavy Spearmen
- Galatian Heavy Swordsmen
- Galatian Heavy Cavalry
갈라티아 유닛들은 전부 미구현 상태입니다. 켈트-헬레닉 보병은 고증에 안 맞는다고 짤렸고, 현재 갈라티아 유닛들은 비슷하게 생긴 갈리아-보이 계열 유닛들로 땜빵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뭐 사실 갈리아 유닛들이나 갈라티아 유닛들이나 생김새에 큰 차이가 없기도 하고...
### 스텝 ###
파르티아(Pahlava), 사르마티아(Sauromatae), 사카(Saka Rauka) 고유 병종
- Scythian Axemen
- Sarmatian Light Spearmen
- Saka Spearmen
- Saka Armoured Nobles
- Saka Cataphracts
- Parthian Noble Medium Cavalry
- Parthian Armoured Horse Archers
- Parthian Noble Cataphracts (삭제됨 - Parthian Cataphracts로 통합)
- Parthian Late Elite Cataphracts (삭제됨 - Parthian Cataphracts로 통합)
사르마티아는 원래부터 고유 유닛이 별로 없고 지역병들만 잔뜩한 안습 팩션이니 논외로 치고, 사카와 파르티아는 각각 캐터프랙트와 귀족 궁기병이 한쪽씩 빠져 있어서 아쉽습니다. 파르티아의 경우 보디가드가 활 쏘는 카탁이라 그 스킨 재탕하면 바로 카탁아쳐 만들 수 있는데 안 만들어 놨네요.
그나마 파르티아는 오리엔트 지역으로 진출하면서 그 동네 최고인 페르시아 중기병도 뽑을 수 있고, 정부 시스템 자체가 그 동네에 정착해서 제국 만들라는 컨셉이라 지역병들도 많이 이용할 수 있죠. 하지만 사르마티아와 사카는 그저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그나마 스키티아 지역 유닛들이 2.1b에 추가된 점이 다행입니다.
스텝 지역 병종
- Alan Noble Cavalry
- Aorsi Riders
- Aorsi Noble Cavalry
- Roxolani Riders
- Roxolani Noble Cavalry
- Dahae Noble Cavalry
사르마티아 로스터의 핵심이 되는 유목민 유닛들이 다 안나왔습니다 ㅠㅜ 스텝 전역에서 똑같은 사르마티아 궁기병 & 귀족 기병 & 궁병만 써야 합니다.
### 아라비아 ###
사바(Sabau wa-gawwum), 나바테아(HalMalkot HaNabati) 고유 병종
- Sabaean Medium Cavalry
나바테아는 EB 1엔 없었던 팩션이고, 사바는 EB 1에서 최약체로 명성을 떨치던 안습 팩션이라 로스터를 더 볼 게 없습니다. ㅠㅜ 그나마 나바테아는 헬레니즘 중심지에 가까이 있어 헬레니즘화된다는 설정이라, 비록 고유 유닛은 아니지만 토라키타이 같은 고급 헬레니즘 유닛들을 고유 병종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라비아 지역 병종
- Red Sea Hoplites
아라비아 지역병은 애초에 숫자가 그리 많지 않았었기 때문에 EB 1과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edu 파일을 보면 여러 아랍 지역병들을 기획한 것 같긴 한데, 별 말이 없는 걸 보면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 인도 ###
탁실라 (Taksashila) 고유 병종
- Infantry Guild Warrior
탁실라(간다라) 세력 역시 EB 1에 등장하지 않았던 세력이라 직접적인 로스터 비교는 어렵습니다. 나올 만한 유닛은 다 나온 것 같은데, 파인애플 모자와 ap 양손검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줬던 길드 전사가 미구현 상태입니다. 이대로 삭제되는 건지 앞으로 구현할 계획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인도 지역 병종
- Indo-Iranian Light Cavalry
- Indo-Iranian Heavy Cavalry
- Indo-Greek Medium Skirmishers
- Indo-Greek Medium Infantry
- Indo-Greek Noble Hoplites
- Indo-Hellenic Royal Guards
- Indo-Hellenic Heavy Cavalry
인도 토착민 병종들은 대부분 나왔고, 박트리아 및 사카가 인도에 쳐들어오면서 생기게 될 인도-그리스 유닛들이 비어 있습니다. 덕택에 현 시점의 사카는 전 세력 중에서 가장 로스터가 부실한 세력입니다. ㅠㅜ
|
첫댓글 정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