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천상륙작전 성공 제 74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1950년 9월 15일 U.N군
인천상륙작전개시
코드네임 오퍼레이션 크로마이트
당시 유엔군사령관 맥아더 장군은 전황을 일거에 뒤집을 수 있는 적 후방에의 상륙작전을 원했다.
보급선을 잘라버리면 일제히 총붕괴 될 것으로 예상한 맥아더는 육상 교통인 경부선 철도와 경부 가도가 필연적으로 서울을 통과 했기에 인천에 상륙하여 서울까지 진격 할 경우 북한군의 보급선을 완전히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인천은 상륙하기 어려운 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조수간만의 차가 최고 수치 9m, 최소 수치도 7m로 상륙군이 수백미터 이상을 엄폐물도 없이 질주해야 하는 상황에 닥치게 된다. 썰물이 되면 나타나는 갯벌로 인해서 도보 및 차량 통행이 거의불가능하다.
이러한 점 때문에 선발대는 상륙 후 최소 9시간 동안 어떠한 지원이나 보급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 점을 보고 해군 일부 참모는 과장삼아 "성공율은 1/5000도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그럼에도 인천이 결정된 이유는 군산에 상륙할 경우 적의 보급선을 하나도 절단하지 못할 뿐더러 포위하지 못한다. 후보였던 평택군 포승면은 대한민국 1위의 조수간만의 차를 자랑하는 아산만 유역이다. 인천이 유일하게 유리한 점이 있다면 배치된 병력이 매우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위와 같은 이유를 들어 맥아더는 함참과 해군본부를 설득했고
1950년 8월 28일 크로마이트 작전은 최종승인을 받게 된다.
인천 상륙작전은 크게 세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월미도 제압이다.
해안포와 동굴진지가 갖추어진 월미도와 소월미도를 제압해서 상륙 작전의 안전을 도모하고 인천항과 시가지등에서 날아오는 반격에 대항 할 토대 및 방패막을 만드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인천항 상륙이다. 인천항에 직접 상륙해서 항구를 조기에 확보한다.
가장 어려운 임무이므로 미해병대중 가장 베테랑인 부대를 동원한다. 이때 높은 방파제를 돌파하기 위해 일본에서 나무 사다리 수천개를 긴급하게 제작해
서 공수했다고 한다.
세 번째로 인천 남동부 상륙. 인천항에서 적의 방어군이 방어작전에 임하고 있을
때 후방으로 우회해서 경인가도를 장악하여 인천을 고립시킴과 동시에 서울 방면에서 오는 적의 증원군을 차단하는 것이다.
1950년 9월 15일. 00시 05분클락 소위와 한국인 부대가 팔미도의 등대를 점령하고, 등대를 켰다.
9월 15일 05시 00분미 해군이 월미도에 상륙 준비 사격을 감행하였다.
9월 15일 05시 45분미 제15항모부대의 F4U 콜세어 10대가 출격하여 해안가 지역에 폭격을 감행
한다.
9월 15일 06시 33분미국 해군이 월미도 북서쪽 해안에 함포 사격을 마친 후 미국 상륙주정 7대가 녹색 해안 상륙에 성공한다.
상륙한 이들은 사상자 없이 무사히 인천 월미도 105고지를 탈환하는데 성공한다.
9월 15일 10시 00분미군이 소월미도에 공격을 감행했고
오전 11시 15분 쯔음 소월미도를 점령하는데 성공한다.
이때까지 미군의 사상자는 없었지만, 조선인민군 사망자 108명 조선인민군 부상자 137명.
9월 15일 14시 30분
미 해군이 다른 상륙 지점 중 하나였던 적색 해안과 청색 해안에 함포 사격을 감행한다.
미군의 함포사격이 진행 중일 때 미 육군 7사단, 육군 제 17연대, 해병 제 1연대는 미군 상륙주정에 옮겨서 상륙을 대기하였다.
9월 15일 17시 32분함포 사격 후 미 해병대 제1연대가 청색 해안 상륙에 성공한다. 또한 곧바로 그 뒤에 미 해병 제5연대가 적색 해안 상륙에 성공한다. 적색 해안에 상륙한 제5연대는 인천 시가지 소탕, 해안 경비를 맡으며 작전을 진행해갔다.
벙커에서 저항하던 북한군에 맞서 불도저로 짓눌러 벙커를 땅 속으로 묻어버리는 전략으로 사상자 없이 빠르게 진격해갔다. 해병 제1연대가 상륙하는 것을 끝으로 인천 상륙작전은 성공적으로 끝나
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조선인민군의 기세를 꺽고 낙동간 방어선에서 위기에 몰렸던 대한민국이 소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상륙 작전이 개시되기 전에는 낙동강 방어선 유지에 실패 할 경우 타이완에서 정권을 유지한 중화민국처럼 제주도로 천도해 반공블록의 거점으로 삼을 공산이었다. 이 상륙 작전으로 인해 인민군의 후방과 보급로를 일거에 차단함에 따라 연합군이 북진할 수 있게 되었고, 위기에서는 일단 벗어나게 되었다.
https://youtu.be/PhZUQj4pbl0
첫댓글 인천상륙작전을 반드시 기억하여 후손들에게도 남겨줄수있도록해야할것입니다
육모정 어른 고맙습니다. 오늘의 자유대한민국을 지켜준 인천상륙작전!!
그 고마움을 우리 후손들이 길이길이 기억하고 기념해야 할 것입니다~~^^
조수간만의 차로 성공확률 1/5000 확률에도 과감히 시행,성공하여
괴뢰군 뒤통수를 치며,수도 서울을 탈환,전세를 역전시킨, 맥아더 장군은
우리국민의 구세주 였습니다,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다시금 되새기게 해주신 박광석 장로님께도 받들어 총! 충~성
존경하는 장로님 늘 좋은 말씀에 평신도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의 자유민주주 대한민국의 풍요를 누리는데 디딤돌이 되어 주신 맥아드 장군님께
우리 다 함께 감사의 감사를 드립니다. 장로님 환절기 건강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