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가는 것
한 주간의 삶 나누기
조용한 기도
찬송/ 450장 내 평생 소원 이것뿐
기도/ 맡은 이
오늘의 말씀/ 누가복음18장 22-27절
암송할 말씀/"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25절)
[말씀나누기]
부자 관리는 예수님께 영생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재산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라고 하셨습니다. 재물을 포기할 수 없었던 그는 슬픔에 잠신 채 돌아갔습니다. 예수님은 낙타와 바늘귀 비유로,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말씀하셨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첫째, 사람이 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찾아온 젊은 관리는 어려서부터 모든 계명을 지켰습니다. 그는 이것으로 충분히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자신만만했던 그는 예수님께 손에 쥐고 있는 모든 것을 놓으라는 뜻밖의 말씀을 듣게 되었고,끝내 울상이 되어 근심하며 떠나갔습니다. 그의 뒷모습을 보시며 예수님은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려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사람의 힘으로는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둘째,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관리는 자신의 공로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예수님은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단정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인간에게는 불가능한 그 일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인간에게는 불가능한 그 일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상상 할 수도 없는 방법으로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십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손에 있으며, 그분의 능력으로만 갈 수 있습니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죄인이요,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깨닫고 전적으로 그분만을 의지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나라는 열려 있습니다.
셋째,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예수님은 영생을 묻는 관리에게 '나를 따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1883년 10월 코네티컷 주 하트퍼드에서 열린 초교파 신학생 수련회에 아펜젤러와 언더우드가 참석했습니다. 두 사람은 여기서 해외 선교사로 헌신하여 아펜젤러는 일본으로, 언더우드는 인도로 선교를 계획했습니다. 그러던 중 아펜젤러는 조선 선교를 결심했던 친구 워즈워드가 병을 얻어 뜻을 이룰 수 없게 되자 자신이 대신 조선으로 가기로 결단했습니다. 또 언더우드는 "조선에 갈 사람이 하나도 없구나 조선은 어이할꼬"라는 '하늘의 음성' 을 듣고 조선행 배에 올랐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따르려면 자신을 내려놓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인간의 힘과 능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믿고 그분의 뜻을 따라야 이루어집니다. 매순간 무한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의지하는 삶, 내 생각을 내려놓고 그분의 계획에 순종하는 삶, 우리의 오늘이
그렇게 하나님의 나라로 가는 길에 있어야 하겠습니다.
[말씀행하기]
묵상질문
1. 내 힘만 믿고 자만해서 실수한 적이 있습니까?
2. 하나님의 능력으로 복잡했던 일이 해결된 경험이 있습니까?
3.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내려놓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삶에 적용하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결단하고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 나누고 실천해 봅시다.
[중보기도] 하나님 나라와 건강한 교회와 행복한 가정을 위해 기도합니다.
(나라와 민족, 담임목사와 교회, 선교사와 선교지, 속회원, 전도 대상등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니다)
[헌금찬송] 516장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마침기도] 주님의 기도(서로를 축복하며 삶의 자리로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