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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방서예[2998]名言 名句 (명언 명구) 모음 -5- <자,차,카,타,파,하>
<자>
自彊不息(자강불식)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아니함.
곧 스스로 노력하며 태만하지 아니함.(易經)
自利利他(자리이타) 남도 이롭고 나도 이롭게 함
慈悲(자비) 남을 크게 생각하고 가엾게 생각하라
慈悲無敵(자비무적) 자비한 마음을 가지면 적이 없다
者常壽長(자상수장) 낙관척으로 사는 사람은 항상 장수 한다
自勝者强(자승자강) 자신을 이기는 자가 강한 자이다
自我東方(자아동방) 그 빛 우리 동방에서부터 시작되네
自我反省(자아반성) 나 자신의 일이 바른지 그른지 항상 반성함
慈顔愛語(자안애어)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自靜其心延壽命 無求於物長精神(자정기심연수명 무구어물장정신)
스스로 마음이 고요하여 수명을 연장하고
물질을 구함이 없어 정신이 맑고 길다.(白樂天句)
長樂萬年(장락만년) 즐거움이 오래도록 끝이 없다
將相之材(장상지재) 장수나 재상이 될 만한 인재.
長進之望(장진지망) 장래에 크게 진출할 희망.
才子佳人(재자가인) 재주 있는 젊은 남자와 아름다운 여자.
積德累仁(적덕누인) 어진 덕을 세상에 널리 베풀어 미침.
積德爲福(적덕위복) 덕을 쌓으면 복이됨
積善成德(적선성덕) 선을 쌓아 덕을 이룸
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 선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積小成大(적소성대) 작은 것도 많이 쌓이면 큰 것을 이룸
滴水穿石(적수천석) 물방울이 떨어저 돌을 뚫는다
積土成山(적토성산) 티끌모아 태산
前途洋洋(전도양양) 앞길이 넓어 발전성이 튼 모양.
轉敗爲功(전패위공) 실패가 바뀌어 오히려 공이 됨
節用節食(절용절식) 절약하여 쓰고 절약하여 먹으면 기필코 복되게 살지라
切磋琢磨(절차탁마) 옥돌 따위를 갈고 깎는 것과 같이 학문과 덕행을 닦음.
/ 학문이나 덕행 등을 배우고 닦음 - 詩經, 論語
接人春風(접인춘풍) 사람을 대할 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하라 = 對人春風(대인춘풍)
接化群生(접화군생) 만나서 감화하며 함께 모여 살자
鄭虔三節(정건삼절) 잘 그린 그림을 칭찬하는 말.
靜觀自得(정관자득) 만물을 조용히 관찰하면 스스로 얻는 것이있다
正近邪遠(정근사원) 바른 것은 가까이, 나쁜 것은 멀리
精金美玉(정금미옥) 인격 또는 글월이 아름답고 깨끗함.
正道善行(정도선행) 바르고 착함을 행함
正道正行(정도정행) 올바른 도리 올바른 행실
政本在養民(정본재양민) 정치의 근본이 양민에 있다는 것은 결코 迂遠한 것은 아니다.
正善如流(정선여류) 바르고 착함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음
精神一到 何事不成(정신일도하사불성)
정신을 한 곳에 모으면 무슨 일인들 이루지 못하랴
精神集中 何事不成(정신집중하사불성)
정신을 가다듬어 어려운 일이 닥쳐올 때도 쉽게 극복해 내자.
正心寡慾長生術 安分知機處世方(정심과욕장생술 안분지기처세방)
마음이 바르고 욕심을 적게하는 것이 오래사는 길이며,
분수에 맞고 기틀을 아는 것이 처세의 방법이다.
正心誠意(정심성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 뜻은 참되게 하다
正心修德(정심수덕) 마음을 바르게 하고 덕을 닦음
正言 正心 正行(정언 정심 정행)
靜中動(정중동) 조용한 가운데의 움직임
正直 誠實(정직성실) 마음을 바르게 곧게 하고, 매사를 충실히 하라
濟世經邦(제세경방) 세상을 구제하고 나라를 경영함
濟世之才(제세지재) 세상을 구제할만한 재주와 역량.
霽月光風(제월광풍) 도량이 넓고 시원함.
朝過夕改(조과석개) 잘못이 있으면 고치는 것이 바른 것임
鳥鳴山更幽(조명산갱유) 새가 울고나니 산이 다시 그윽하다.
鏃礪括羽(족려괄우) 학문을 닦고 예지를 연마하여 훌륭한 인물이 됨을 비유.
尊聞行知(존문행지) 폭넓게 듣고 실천하는 것을 귀중하게 앎
尊師愛生(존사애생)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라
存心守道(존심수도) 마음을 간직하고 도를 지켜라
種德(종덕) 남에게 은덕이 될 일을 행하여라.
從善如流(종선여류) 착한 일을 하는데 주저하지 아니함.
晝耕夜讀(주경야독)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한다.
⇒ 틈틈이 열심히 공부한다는 의미
竹帛之功(죽백지공) 역사에 적혀 전하여질만한 공로.
中和率性(중화솔성)
한쪽의 치우침이 없는 중용과 화합의 뜻을 지니고 올바른 성품을 따라 행동 하는 것이다.
至敬無文(지경무문) 공경이 극치에 이르게 되면 무늬나 장식이 필요 없음.(禮記)
地近扶桑(지근부상) 사는 땅이 해 뜨는 쪽 부상에 가까워서라네
知德能努(지덕능노) 옳게 알고 행실을 바르게 하고 모든 일에 힘씀
智德美香(지덕미향) 지혜와 덕은 아름다운 향이다
知道不惑(지도불혹) 사물의 이치를 깨달아 헤매지 아니함
至樂莫如讀書 至要莫如敎子(지락막여독서 지요막여교자)
지극한 즐거움은 책을 읽는 것만 같음이 없고
지극히 필요한 것은 자식을 가르치는 것만 같음이 없다.(明心寶鑑句)
芝蘭之交(지란지교) 깨끗하고도 밝은 벗 사이의 교제.
芝蘭之化(지란지화) 훌륭한 벗과 사귀어 받은 좋은 감화.
至誠感天(지성감천) 정성을 다하면 하늘도 감동함
至誠無息(지성무식) 至誠지성은 쉼이 없고 그 미치는 힘은 영원하고 지대함.(中庸)
志誠通(지성통)
모든 것을 운명에 맡기지 말고 스스로 열심히 하면 모든 것이 이루어질 것이다.
知仁勇(지인용) 지혜롭고 어질고 용기있게
志在千里(입재천리) 뜻을 원대하게 둠
知足不辱(지족불욕) 만족함을 알고, 욕심없이 삼
知足常樂(지족상락) 자기자신에 만족하면 항상 즐거움
知足者富(지족자부) 자기 분수에 만족할 수 있는 자는 마음이 부자다
知止不殆(지지불태) 분수를 지킴
知彼知己(지피지기)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孫子兵法
知行合一(지행합일) 참지식은 반드시 실행이 따라야 한다는 설- 陽明學
直而溫(직이온) 올바른 것은 항상 따뜻하다.
眞光不輝(진광불휘) 진실한 광채는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眞基獨(진기독) 혼자 있을 때도 그 몸가짐을 삼가하라
進德修業(진덕수업) 선행 선덕으로 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眞善美(진선미) 인간이 이상으로 삼는 참다움, 착함, 아름다움을 일컫는 말
眞水無香(진수무향) 진실하고 옳은 물은 향기가 없다
珍羞盛饌(진수성찬) 맛이 좋고 잘 차린 음식.
眞如孝行(진여효행) 진실한 마음으로 부모님께 효도함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사람의 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린다.
塵積爲山(진적위산) 티끌이 모아 태산
塵合泰山(진합태산) 티끌이 모이면 태산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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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鑿壁倫光(착벽윤광) 벽을 뚫어 빛을 훔쳐 독서를 한다.(西京雜記)
處身保家(처신보가) 몸가짐을 조심하고 가정을 잘 보존하라
處染常淨(처염상정) 더러운 곳에 있더라도 항상 깨끗하라.
千金勿塼(천금물전) 많은 돈을 모아 자손에게 전하려고 하지 말라
川流不息(천류불식) 흐르는 물은 쉼이 없듯 꾸준히 노력하라
千里行始於足下(천리행시어족하)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 시작 된다
千萬多幸(천만다행) 매우 다행함.
千思不如一行(천사불여일행) 천 번 생각은 한번 행한 것만 못하다.
千祥雲集(천상운집) 많은 상스러움이 구름처럼 모여드소서
天長地久(천장지구) 하늘과 땅은 영원함. [흔히 장수하기를 빌 때 하는 말]
千錘百鍊(천추백련) 천 번을 두드리고 백 번을 달굼.
원래는 시문의 문자는 많은 수정과 퇴고 윤색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아름다워진다는 의미로 쓰인 말인데,
후에 학문을 닦기 위해 단련에 단련을 거듭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음
天顯之親(천현지친) 부자, 형제간의 천륜의 친근.
淸德(청덕) 깨끗한 마음으로 덕을 닦아라.
淸廉潔白(청렴결백) 마음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욕심이 없음
淸白吏(청백리) 청렴결백한 관리.
淸福相傳(청복상전) 청렴하고 결백한 삶을 행복한 교훈으로 자손에게 전하라.
淸貧正直(청빈정직) 성정이 청렴하여 가난해도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짐
淸神茗一杯(청신명일배) 한잔의 차를 마시면 심기가 맑아진다.
淸心正行(청심정행) 맑은 마음 바른 행동
靑雲之志(청운지지) 뜻이 고결함. : 높은 이상
淸正廉潔(청정렴결) 맑고 바르고 청렴하고 결백하라.
靑眞(청진) 항상 푸르고 참다운 마음을 갖어라.
初心則至心(초심즉지심) 처음 마음이 곧 지극한 마음
初志不變(초지불변) 처음의 계획한 뜻이 끝까지 바뀌지 않음
初志一貫(초지일관) 처음에 세운 뜻을 이루려고 끝까지 밀고 나감
寸陰是競(촌음시경) 세상의 보배는 시간이니 이 짧은 시간을 아껴써라
秋聲天地間(추성천지간) 온 천지에 가을 소리가 들린다.
春色滿城池(춘색만성지) 봄은 성 안에도 찾아왔다.
春水滿四擇(춘수만사택) 봄에 물이 사방못에 꽉 차있는 모습
春華秋實(춘화추실) 봄의 꽃과 가을의 열매. 곧 文華문화와 德行덕행
出天之孝(출천지효) 천성으로 타고난 효도.
忠誠孝道(충성효도)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함
忠義順(충의순) 참되고 의롭고 순하게 살라
忠孝勤學(충효근학) 충성과 효도는 다하고 배움도 열심히 하라
忠孝傳家(충효전가) 충성과 효도를 가풍으로 전함
忠孝悌信(충효제신)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고 신의를 지켜라. / 충성 효도 우애 신의
治身以道 正家以禮(치신이도 정가이례) 몸을 다스리되 올바른 도리로써 하고, 가정을 바로잡되 예절로써 하다. 出典 : 栗谷集(율곡집)
七顚八起(칠전팔기) 몇번 실패해도 굽히지 않고 일어서서 분투함을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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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他山之石(타산지석)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도 자기의 지덕(智德)을 닦는데 도움이 됨 - 詩經
泰而不驕(태이불교) 평안하되 교만하지 말자
擇善固執(택선고집) 착한 일을 가려 굳센 의지로 처리하라
退休自適(퇴휴자적) 퇴직하여 쉬면서 스스로 알맞게 살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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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
八方美人(팔방미인) 어느 모로 보나 흠이 없는 아름다운 사람.
平允之士(평윤지사) 공평성실한 사람.
飽德醉義(포덕취의) 덕에 배부르고 의리에 취한다
抱負(포부) 앞날에 대한 희망, 계획 등을 마음속에 안고 품음 /
賢德(현덕) : 어진 덕행 / 和睦(화목) : 뜻이 맞고 정다움 /
孝道(효도) : 어버이를 잘 섬김 /
希望(희망) : 이루거나 얻고자 기대하고 바람. 기망(冀望). 소망. 희원(希願).
筆落驚風雨(필낙경풍우) 붓을 대면 바람과 비를 놀라게 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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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河海之澤(하해지택) 넓고 큰 은덕을 일컬음.
學富五車(학부오거) 배움이 풍부하여 다섯 수레의 책을 읽는다.
곧 학문이 깊은 사람을 칭송함.(莊子장자)
學須反己(학수반기) 배움은 반드시 스스로를 돌아보는 자세로 해야 함.
곧 학문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엄히 다스려야 함.(王守仁 傳習錄)
學如不及(학여불급) 학문은 완성이 없으니 더욱 힘써야 함 - 論語
學原於思(학원어사) 학문은 생각하고 궁리하는 것이 근원임
學而時習(학이시습) 배운 것을 항상 복습하고 연습하면 그 참 뜻을 알게 됨./
學而時習之不亦說乎(학이시습지불역열호)
배운 것을 때때로 익히니 그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論語)
閑居高志(한거고지) 한가로이 거하면 뜻을 높이 가질지라
海不讓水(해불양수) 바다는 어떤 물이든 사양하지 않는다. (사기)
行不無得(행불무득) 행하지 아니하면 얻는 것이 없음
行必誠實(행필성실) 행실은 반드시 참되고 진실되게 하라
香遠益淸(향원익청) 향기는 멀리 갈수록 맑음을 더함
向學立志(향학입지) 학문에 뜻을 세움
軒軒丈夫(헌헌장부) 외모가 준수하고 쾌활한 남자.
賢德(현덕) 어진 덕행
賢母良妻(현모양처) 어진 어머니인 동시에 착한 아내.
螢雪之功(형설지공) 반딧불과 눈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여 성공함
惠愛爲心(혜애위심) 은혜와 사랑을 근본 된 마음으로 한다
虎死留皮 人死有名(호사유피 인사유명) 호랑이는 죽어 가죽 남기고,
사람은 죽어 이름 남긴다
浩然之氣(호연지기) 정직하고 올바르게 모든이의 모범이 되어
남을 위해 희생할 줄 알고 부그럽 지 않은 인간성 정립. /
하늘과 땅 사이에 가득 찬 넓고 큰 정기 - 孟子
號爾謫仙人(호이적선인) 그대를 적선(滴仙)이라 불렀도다,
昊天罔極(호천망극) 어버이의 은혜가 하늘과 같이 넓고 커서 다함이 없다는 뜻.
昏定晨省(혼정신성) 부모의 안부는 조석으로 항상 보살펴라
弘益人間(홍익인간) 널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돕자 (단군의 건국 이념)
弘懷兄弟(홍회형제) 형제간에 의좋게 지내라.
和光同塵(화광동진) 빛을 감추고 속세에 섞임.
곧 자기의 뛰어난 재덕을 나타내지 않고 세속을 따름.(老子)
和氣動(화기동) 봄과 같은 기운이 감돌게 하여라
和氣滿高堂(화기만고당) 화목한 기운이 온 집안에 가득하다.
和氣滿堂(화기만당) 집안에 온화함이 가득함
和氣致祥(화기치상) 온화하고 부드러운 기운이 온 집안에 가득하다
和睦(화목) 뜻이 맞고 정다움
和睦謙德自助(화목겸덕백조)
화목한 도리를 지키고 겸손한 마음으로 착한 일을 행하고 스스로 힘써라.
禍福無門 惟人自招禍(화복무문 유인자초화)
禍와 福에는 門이 없고 오직 사람이 자초하는 일이다
和順齊家之本(화순제가지본) 화순함이 집안을 가즈런히 하는 근본이다
和信家樂(화신가락) 화목하고 믿음이 있으면 집안이 즐거음
和神養素(화신양소) 정신을 온화하게 하면 성품도 수양이 됨.(王右軍)
黃金千兩未爲貴 得人一語勝千金(황금천냥미위귀 득인일어승천금)
황금 천냥이 귀한 것이 아니고,
남의 좋은 말 한마디 듣는 것이 천금보다 낫다. (明心寶鑑 省心篇句)
會者定離(회자정리) 만나는 사람은 반드시 헤어진다
孝,誠,信,愛,實(효성신애실)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모든일에 정성을 다하고,
남과 신의를 지키고, 남을 사랑하고 착한 일을 실천하라.
孝當竭力 忠則盡命(효당갈력충칙진명)
효도는 모든 힘을 다할지며 목숨을 바쳐 충성하라
孝道(효도) 어버이를 잘 섬김
孝百行之源(효백행지원) 효는 백가지 행실의 근원임
孝誠 和睦 勤儉(효성 화목 근검)
孝友爲本 淸白爲德(효우위본 청백위덕)
효도와 우애를 근본으로 하고 청렴과 결백을 덕으로 삼아라.
/ 가정에는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는 우애하는 것을 덕목으로 삼고
사회에서는 청렴결백과 착한 행실로 근본을 삼아라.
孝子卽忠臣(효자즉충신)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나라에도 충성함
孝悌 財用 勤儉 誠實(효제 재용 근검 성실)
孝悌忠信(효제충신)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고 모든 일에 진실을 다하고 참되고 미덥게
孝行正禮(효행정례) 부모를 섬기듯 다른 사람에게 하면 모든 예절이 바름
掀動一世(헌동일세) 명성이 널리 세상에 알려짐.
希望(희망) 이루거나 얻고자 기대하고 바람. 기망(冀望). 소망. 희원(希願).
稀世之才(희세지재) 세상에서 보기 드문 才智 또는 그런 재지를 지닌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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