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겸(金喜謙) 생몰년 미상. 조선 후기의 화가. 일명 희성(喜誠).
본관은 전주. 자는 중익(仲益), 호는 불염자(不染子)·불염재(不染齋).
도화서 화원으로 화가인 후신(厚臣)의 아버지이다.
1748년(영조 24) 어진을 개모(改摸)할 때 참여하여 그 공으로 변장(邊將)벼슬을 받고 사천현감을 지냈다.
천수경(千壽慶)이 편찬한《풍요속선 風謠續選》에는 그의 한적한 생활을 노래한 시〈옥계유거시 玉溪幽居詩〉가 실려 있다.
초상화의 전신(傳神)에 뛰어났다고 하나 작품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작품으로는 산수도·산수인물도·초충도(草蟲圖)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남종화풍과 전통화법을 함께 소화시킨 경향을 띠고 있다.
산수화에는 피마준법(披麻#준14法)·태점(台點)·수묘법(樹描法) 등에 당대 유행한 남종화풍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산수인물도나 초충도는 전통화법이 잔존하여 있으면서도 대담한 수묵과 담채의 효과가 호방함을 보여준다.
〈오수청천도 午睡聽泉圖〉(간송미술관 소장)는 선미(禪味)나는 작품으로 암벽묘사에 부벽준(斧壁#준14)을 사용하고 있으며,
암벽 안의 도인(道人)에서는 그의 뛰어난 인물묘사력을 엿볼 수 있다.
그의 작품으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산수도〉, 개인 소장의 〈의수조옹도 倚樹釣翁圖〉,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한암초충도 寒巖草蟲圖〉 등이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風謠續選, 里鄕見聞錄(劉在建)
槿域書畵徵(吳世昌, 啓明俱樂部, 1928)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朝鮮王朝實錄의 書畵史料(安輝濬編,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3). 〈李泰浩〉
첫댓글 김희겸의 좋은 그림 잘 봅니다.
특히 국화그림이 마음에 드는 군요.
고맙습니다.